미중정책연구소 커뮤니티
아주대학교 미중정책연구소의 새로운 소식입니다.- 공지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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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503
미중정책연구소 - 연구보조원(인턴) 선발 공고
연구보조원 (인턴) 선발 공고 아주대학교 미중정책연구소에서는 연구보조원(인턴)을 아래와 같은 일정으로 선발하오니, 아주대학교 재학생들의 많은 지원 바랍니다. [업무 및 혜택] 업무 : 행사지원, 자료정리 혜택 : 시급 (아주대 교내 학칙 준거), 식사 제공, 인턴 확인증 발급 [공고 세부사항] 1. 선발인원 : 총 10명 2. 소속 : 아주대학교 학부 1학년~4학년 재학생 또는 졸업생 3. 전공 : 전공 불문, 모든 학과 전공생은 지원 가능함 [지원서 접수] 1. 지원서 다운로드 : 아주대학교 미중정책연구소 홈페이지 https://ucpi.ajou.ac.kr/ucpi 2. 지원서 제출 기한: 2024년 5월 10일 금요일 18:00 (오후 6시) 3. 지원서 제출 방법 : 이메일 제출 (PDF 또는 워드 파일) 4. 지원서 제출처 : 서대옥 실장 doseo@ajou.ac.kr [면접] 면접 일정 : 2024년 5월 14일 화요일 세부 일정은 추후 “개별통지”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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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107
[학술회의 2023.11.04] 아주대 미중정책연구소 제10회 한-중 정책학술회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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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217
[학술회의 2022.12.19] 아주대 미중정책연구소 제9회 한-중 정책학술회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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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503
- 언론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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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602
[경향신문 2024.05.23] 4년5개월 만의 ‘한·중·일 정상회의’, 3국 간 협력 복원 ‘분기점’
윤석열 대통령(왼쪽 사진)과 리창 중국 총리(가운데),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오른쪽)가 참석하는 한·중·일 정상회의가 26~27일 서울에서 개최된다. 4년5개월 만에 열리는 제9차 한·중·일 정상회의는 성사 자체로 의미가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코로나19 팬데믹과 각국 관계 경색 등으로 주춤했던 3국 관계 복원을 위한 소통의 물꼬를 트는 계기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3국이 상황 관리를 넘어 정세 변화를 가져올 정도의 성과를 도출하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한·중·일이 정상회의에 나선 건 갈등의 골이 깊어지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한 최소한의 상황 관리가 필요하다는 공통 인식이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한국은 윤석열 정부 들어 ‘전략적 모호성’에 기반한 미·중 간 균형 외교 기조를 접고, 무게추를 미국 쪽으로 기울였다. 또 한·미·일 3각 공조의 ‘약한 고리’로 꼽혔던 한·일관계 개선에 나서면서 한·미·일 밀착에 공을 들였다. 미국의 대중국 압박에 보조를 맞추면서 중국과는 불편한 관계에 놓였다. 그러나 중국은 최대 교역국이고 공급망 안정의 핵심 국가다. 북한 문제를 다룰 때도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다. 윤석열 정부로선 한·중관계 관리가 중요한 상황이다. 중국 역시 미국과 연대를 강화하는 한·일에 대한 적절한 견제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듯하다. 중국은 또 이번 한·중·일 정상회의 참석을 통해 북·중·러 3각 밀착에 거리를 둔다는 신호를 발신하는 효과를 노릴 수 있다. 중국은 ‘한·미·일 대 북·중·러’ 신냉전 구도가 형성되거나 그렇게 비치는 것을 부담스러워하는 모습을 보여왔다. 김흥규 아주대 교수는 “중국은 동북아 지역이 지나치게 안보 위주의 대립 구도로 가는 걸 원하지 않는다”며 “그래서 중국이 움직이는 것”이라고 짚었다. 이번 회의의 주요 의제는 6개다. 인적 교류, 기후변화 대응 협력을 통한 지속 가능한 발전 도모, 경제통상 협력, 보건 및 고령화 대응 협의, 과학기술 디지털 전환 협력, 재난 및 안전 협력 등이다. 3국 정상의 논의 결과는 공동선언을 통해 발표된다. 과거 회의에서도 대체로 다뤄진 의제들이다. 대통령실은 이처럼 미·중 사이에서 덜 민감한 사안에 대한 협력이 관계 복원의 발판이 되길 기대하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경제통상 의제와 관련해 한·중·일 자유무역협정(FTA) 협상 재개에 합의를 이룰지 주목된다. 2019년 11월을 끝으로 공식 협상이 중단됐다. 3국은 2015년 정상회의에서 FTA 협상 개시 착수에 합의하는 등 FTA 문제는 회의에 자주 등장한 이슈다. 공동선언에 자유무역과 관련한 표현이 담길지, 그렇다면 어떤 수준일지도 관심사다. 회의에서 지역 및 국제 정세도 논의한다. 다만 심도 있는 논의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결과물이 나오지는 않을 것으로 관측된다. 역내 정세에 실질적이고 큰 영향을 끼치는 안보 문제를 두고 한·일과 중국 사이 입장 차이가 크기 때문이다. 공동선언에도 원론적인 수준의 표현이 담길 가능성이 크다. 이번 공동선언에 한·중·일 정상회의를 정례화하는 방안이 담길지도 관전 포인트다. 회의는 그간 역사·영토 문제를 둘러싼 한·일, 중·일 관계에 따라 부침을 겪었다. 3국 정상회의를 계기로 양자 회담도 개최된다. 특히 한·중 정상회담에서 양국 관계 해빙을 위한 진전된 소통이 이뤄질 수 있을지 주목된다. 한·일 정상회담에서는 한·미·일 협력을 재확인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논란이 된 ‘라인야후 사태’, 독일 베를린의 소녀상 철거 문제 등이 테이블에 오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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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602
[매일경제 2024.05.23] 한일중 정상 4년반만에 서울서 만난다
한국, 일본, 중국 정상이 오는 26~27일 서울에 모여 경제·통상 협력과 북한 문제 등 안보 현안을 논의한다. 세 나라 정상이 한자리에 모이는 것은 코로나19 대유행 직전인 2019년 12월 중국 청두에서 만난 이후 4년5개월 만이다. 3국 정상 간 직접 소통 채널이 재개되면서 협력 확대를 위한 계기가 마련될지 주목된다. 23일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제9차 한·일·중 정상회의가 26~27일 서울에서 개최된다"고 공식 발표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상회의 첫날인 26일 오후에는 리창 중국 총리와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를 각각 만나 양자회담을 한다. 세 정상은 27일 오전에는 3국 정상회의 테이블에 모인다. 3국 정상은 정상회의에 앞서 26일 오후에 세 나라 경제계 인사 80여 명이 참석하는 공식 환영만찬에 참석한다. 또 27일 3국 정상회의에 이어서는 '한·일·중 비즈니스 서밋'까지 일정을 함께하며 행사에 참석한 3국 경제인을 격려할 예정이다. 우리 정부는 이번 회의의 의장국으로 4년5개월 만에 3국 정상 간 소통을 이끌어낸 데 의미를 부여하고, 3국이 협력을 이어나갈 수 있는 발판으로 삼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김 차장은 "이번 정상회의는 한·일·중 세 나라가 3국 협력체제를 완전히 복원하고 정상화하는 분기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3국 정상 간 소통에서 가시적 성과를 도출하기 위해 국민 실생활과 연관된 6대 중점 협력 분야를 중국과 일본에 제안했다. 이에 따라 △인적 교류 △기후변화 대응 △경제·통상 △과학기술 △보건·고령화 대응 △재난·안전 등 핵심 분야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전망이다. 지난 8차 정상회의 이후 정체된 3국 간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문제와 관광 및 사업 교류 등 인적 교류 활성화를 위한 3국 간 비자 면제 등이 논의될 가능성이 크다. 정부는 이번 회의에서 6개 분야에 대한 협력방안을 논의하고 그 결과를 3국 공동선언에 포함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김 차장은 "공동선언은 3국 정상의 협력 의지가 결집된 결과물"이라며 "3국 간 각급 협의체 운영과 협력사업 이행을 추동하는 원동력을 만들어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3국 협력의 장을 인도·태평양 지역으로 확대하기 위한 논의도 진행된다. 이와 관련해 김 차장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이사국인 세 나라가 글로벌 복합위기 대응에 힘을 모으고 국제사회 평화와 번영에 기여하는 방안과 의견을 교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도 이번 회의에서 3국이 경제·무역 분야에서 합의를 도출해내는 데 집중할 것으로 내다봤다. 김흥규 아주대 미·중정책연구소장은 "한·일·중 정상회의가 기본적으로 경제를 축으로 하고 있고, 3국 간 경제협력은 중국이 기본적으로 동의하는 입장이었다"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중국은 동북아 정세가 안보 문제 중심으로 치우치지 않고 경제협력과 균형을 맞추면서 가기를 원하기 때문에 지역 내 경제협력에는 적극적으로 나설 가능성이 크다"고 전망했다. 황재호 한국외대 교수는 "이번 회의에서 경제 이슈와 관련해 3국 간 FTA 추진 문제가 다시 언급될 개연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다만 안보 분야에서는 3국이 합의점을 도출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미국의 동아시아 핵심 동맹국인 한국과 일본이 거세지는 미·중 전략경쟁 속 군사·안보 사안을 두고 중국에 선을 그을 것이라는 예상이 제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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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602
[경향신문 2024.05.23] 4년 5개월 만 한·중·일 정상회의…상황 관리 이상의 성과 나올까
윤석열 대통령과 리창 중국 총리,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참석하는 한·중·일 정상회의가 오는 26~27일 서울에서 개최된다. 4년 5개월만에 열리는 제9차 한·중·일 정상회의는 회의가 성사된 점 자체로 의미가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간 코로나19 펜데믹과 각국 관계 경색 등으로 주춤했던 3국 관계 복원을 위한 소통의 물꼬를 트는 계기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3국이 역내 상황 관리를 넘어 정세 변화를 가져올 정도의 성과를 도출하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상황 관리 필요하다는 공통 인식 한·중·일이 정상회의에 나선 건 갈등의 골이 깊어지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한 최소한의 상황 관리가 필요하다는 공통 인식이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한국은 윤석열 정부 들어 ‘전략적 모호성’에 기반한 미·중 간 균형 외교 기조를 접고, 무게추를 미국 쪽으로 기울였다. 또 한·미·일 3각 공조의 ‘약한 고리’로 꼽혔던 한·일관계 개선에 나서면서 한·미·일 밀착에 공을 들였다. 한·미·일 정상이 지난해 8월 캠프 데이비드에서 만나 3국 협력을 제도화하기로 합의한 게 대표적인 예다. 이처럼 미국의 대중국 압박에 적극 보조를 맞추면서 중국과는 불편한 관계에 놓였다. 그러나 중국은 한국의 최대 교역국이고 공급망 안정의 핵심 국가다. 북한 문제를 다룰 때도 중국의 영향력을 무시할 수 없다. 윤석열 정부로선 한·중관계 관리가 중요한 상황이다. 중국 역시 미국과 연대를 강화하는 한·일에 대한 적절한 견제가 필요하다고 판단한 듯하다. 중국은 또 이번 한·중·일 정상회의 참석을 통해 북·중·러 3각 밀착에 거리를 둔다는 신호를 발산하는 효과를 노릴 수 있다. 중국은 ‘한·미·일 대 북·중·러’ 신냉전 구도가 형성되거나 그렇게 비치는 것을 부담스러워하는 모습을 보여왔다. 한·미·일 밀착이 더 강화하는 빌미가 될 수 있고, 유럽 등 지지가 필요한 국가들과 등을 질 수 있기 때문이다. 김흥규 아주대 교수(미중정책연구소장)는 “중국은 동북아 지역이 지나치게 안보 위주의 대립 구도로 가는 걸 원하지 않는다”라며 “그래서 중국이 움직이는 것”이라고 짚었다. ■안보 논의 제한적일 듯 이번 한·중·일 정상회의의 주요 의제는 6개다. 인적 교류, 기후변화 대응 협력을 통한 지속 가능한 발전 도모, 경제통상 협력, 보건 및 고령화 대응 협의, 과학기술 디지털 전환 협력, 재난 및 안전 협력 등이다. 3국 정상의 논의 결과는 공동선언을 통해 발표된다. 과거 회의에서도 대체로 다뤄진 의제들이다. 대통령실은 이처럼 미·중 사이에서 덜 민감한 사안에 대한 협력이 관계 복원의 발판이 되길 기대하는 것으로 보인다.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3국 협력의 궁극적인 목표는 3국 모두의 경제발전을 촉진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라며 “이번 정상회의는 3국 협력체제를 완전히 복원하고 정상화하는 분기점이 될 것”이라고 의미를 뒀다. 김흥규 교수는 “한·중·일 정상회의는 기본적으로 경제 협력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라며 “그런 의미에서 앞으로 협력의 모멘텀이 약간 생길 수는 있다”고 말했다. 특히 경제·통상 의제와 관련해 한·중·일 자유무역협정(FTA) 협상 재개에 합의를 이룰지 주목된다. 2019년 11월을 끝으로 공식 협상이 중단됐다. 3국은 2015년 정상회의에서 FTA 협상 개시 착수에 합의하는 등 FTA 문제는 회의에 자주 등장한 이슈다. 공동선언에 자유무역과 관련한 표현이 담길지, 그렇다면 어떤 수준일지도 관심사다. 중국은 관세 부과 등 경제 압박을 가하는 미국에 대응하는 논리로 자유무역을 주장한다. 한·일 입장에선 미국을 의식할 수밖에 없는 문제다. 회의에서 지역 및 국제 정세도 논의한다. 다만 심도 있는 논의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결과물이 나오지는 않을 것으로 관측된다. 역내 정세에 실질적이고 큰 영향을 끼치는 안보 문제를 두고 한·일과 중국 사이 입장 차이가 크기 때문이다. 공동선언에도 원론적인 수준의 표현이 담길 가능성이 크다. 관계 악화의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기엔 한계가 있다는 것이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도 “북한의 비핵화 문제나 남북관계 등에 대해서는 짧은 시간에 깨끗한 합의 결과가 나오기 어려운 주제”라고 말했다. 3국이 아직 공동선언문 조율을 마치지 못한 것도 안보와 자유무역 등을 둘러싼 표현 수위 때문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회의 정례화도 합의하나 이번 공동선언에 한·중·일 정상회의를 정례화하는 방안이 담길지도 관전 포인트다. 회의는 그간 역사·영토 문제를 둘러싼 한·일, 중·일 관계에 따라 부침을 겪었다. 2008년 첫 회의에서 3국은 회의 정례화를 합의했다. 이에 따라 2012년까지는 매년 개최됐으나 이후 중단됐다. 2015년 재개된 회의에서 정례 개최를 재확인했지만, 다시 2년 동안 열리지 못했다. 2018년 회의 공동선언문에는 “정례적인 개최의 중요성에 의견을 같이한다”는 표현에 그쳤다. 3국 정상회의를 계기로 양자 회담도 개최된다. 특히 한·중 정상회담에서 양국 관계의 해빙을 위한 진전된 소통이 이뤄질 수 있을지 주목된다. 올해 들어서는 처음 개최되는 한·일 정상회담에서는 한·미·일 협력을 재확인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논란이 된 ‘라인야후 사태’, 독일 베를린의 소녀상 철거 문제 등이 논의 테이블에 오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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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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