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건축학과] 2026학년도 인공지능건축 마이크로전공, 인공지능건축 나노 교육과정 변경 및 신설 사항 안내
2026학년도 인공지능건축 마이크로전공 변경
구분 | 전공명 | 변경 전(2025) 이수 요건 | 변경 후(2026) 이수 요건 | |||
전공 | 교양 | 전공 | ||||
전필 | 전선 | 교필 | 전필 | 전선 | ||
마이크로 | 인공지능건축 | 3 | 6 | 3 | 0 | 9 |
비고(주요 변경사항) |
기존 마이크로 전공은 전필 1과목과 전선 2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어, 모든 과목을 이수해야만 마이크로 전공 이수가 가능하였다. 보다 많은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전선 과목을 2개에서 5개로 확대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AI 리터러시 과목(교필)을 필수 교과목으로 지정하고 전필 1과목을 함께 운영할 경우, 학생들은 전선 1과목만 이수해도 마이크로 전공 요건을 충족하게 된다. 건축학과 커리큘럼 특성상 전선 1과목은 대부분 필연적으로 이수하게 되므로, 사실상 거의 모든 학생이 마이크로 전공을 자동으로 이수하게 되는 문제가 발생한다. 이에 전필 1과목을 마이크로 전공에서 제외하고, 교필 1과목과 전선 5과목으로 운영하여 AI 관련 교육을 충실히 반영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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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경 구분 | 변경 전 | 변경 후 | 비 고 (변경에 따른 경과조치 등) | ||||||
학수 구분 | 과목명 | 학년/ 학기 | 학점/ 시간 | 학수 구분 | 과목명 (영문명) | 학년/ 학기 | 학점/ 시간 | ||
폐지 | 전필 | 건축설계입문 및 실습 2 | 2/1 | 3/3 | <폐지> | ||||
신설 | <신설> | 교필 | AI리터러시-인공지능프로그래밍 | 1/2 | 3/3 | ||||
신설 | <신설> | 전선 | 건축데이터분석 | 3/2 | 3/3 | ||||
신설 | <신설> | 전선 | 디지털 건축제작 | 4/2 | 3/3 | ||||
교육과정표
( 건축학과 )학과 ( 인공지능건축 )전공
교과구분 | 학수 구분 | 과목명 | 개설 학년 및 학기(해당란에 ‘O’표시) | 학점구성(구성 요소별 학점 수) | 학점 수 합계 | 교육목표/성과 | |||||||||||||
1학년 | 2학년 | 3학년 | 4학년 | 이론 | 설계 | 실험 실습 | ① | ② | ③ | ④ | … | ||||||||
1 학기 | 2 학기 | 1 학기 | 2 학기 | 1 학기 | 2 학기 | 1 학기 | 2 학기 | ||||||||||||
대학필수 | 교필 | AI리터러시-인공지능프로그래밍 | ○ | 3 | 3 | ||||||||||||||
전공선택 | 전선 | BIM(건축정보모델링) | ○ | 3 | 3 | ||||||||||||||
건축데이터분석 | ○ | 3 | 3 | ||||||||||||||||
건축 시뮬레이션 | ○ | 3 | 3 | ||||||||||||||||
디지털아트프로그래밍 | ○ | 3 | 3 | ||||||||||||||||
건축 IT | ○ | 3 | 3 | ||||||||||||||||
디지털 건축제작 | ○ | 3 | 3 | ||||||||||||||||
총계 | 21 | 2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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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학(5년) 나노 교육과정 _ 인공지능건축 나노전공 (신설)
개설학과 | 과목명 | 학수구분 (필수/선택) | 학점 | 비고 |
건축학과 (건축학전공) | AI리터러시-인공지능프로그래밍 | 교양필수 | 3 | 1-2 |
건축학과 (건축학전공) | 디지털아트프로그래밍 | 전공선택 | 3 | 3-2 |
건축공학 나노 교육과정 _ 인공지능건축 나노전공 (신설)
개설학과 | 과목명 | 학수구분 (필수/선택) | 학점 | 비고 |
건축학과 (공학전공) | AI리터러시-인공지능프로그래밍 | 교양필수 | 3 | 1-2 |
건축학과 (공학전공) | 건축데이터분석 | 전공선택 | 3 | 2-2 |
가. 나노 교육과정 개요
- 교육 목표
○ 건축학과 건축공학으로 구분된 기존 교육과정을 신기술과 인공지능 응용을 중심으로 통합·정비하여 미래 지향적 교육체계를 확립
- 교육과정의 특징
○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하는 새로운 교육과정 제시
○ 시대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미래 지향적 교육 체계
○ 전공 간 경계가 없는 융복합 교육 생태계
○ 환경, 에너지, 디지털 및 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인공지능 적응형 학습 요구 적극 수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