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인텔리전스 기반 스마트 비즈니스 전문가 양성을 위해 의대의 교육 프로그램을 벤치마킹한 문제해결 중심의 Multi-education을 교육과정의 전략 방향으로 설정
도제식 교육 실습을 통해 데이터에 기반하여 현장에서 진단하고 때로는 치료하고 향후 상황을 예측하는 등 기업 문제 해결

<의대 교육과정의 스마트 비즈니스 전문가 양성 교육에 적용>
Medical Doctor
- 환자의 질병을 치료
예방 - 진단 - 처방 - 본과 졸업 후 병원 현지에서 도제식 학습
- 환자 사례 세미나 학습
- 진료과 간 협진 운영
예과,본과1-2 → 본과3-4, 인턴 → 레지던트
Smart Biz Doctor
- 기업의 문제를 해결
진단 - 예측 - 처방 - 학부 졸업 후 현장중심의 도제식 학습
- 기업 사례 세미나 학습
- 전공 간 팀 티칭 운영
학부 → 석사 → 박사
단순한 구두/서면 평가를 넘어 지도교수의 적극적인 비즈니스 진단, 문제해결 프로세스를 관찰함으로써 얻어지는 내재적 피드백을 얻을 수 있는 환경 구축

<의료계 진단 절차 vs.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절차>
참고문헌 : Bowen (2006), Educational Strategies to Promote Clinical Diagnostic Reasoning,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355(21), 2217-2225.
Diagnostic Reasoning Process-form Bowen
- Patient's story
- Data acquisition
- Accurate"problem representation"
- Generation of hypothesis
- Search for selection illness script
- Dianosis
→ BA
BA환경에서의 구조
- 비즈니스
- Data acquisition
- Accurate"problem representation"
- Generation of hypothesis
- 비즈니스 CASE
- Dianosis
단기 전문교육과정 수강과목
- 운영 시기 : 방학 중
- 운영 기간 : 연 2회, 하계 3일 (12h), 동계 3일(12h)
- 수료 기준 : 과정 전체 이수시간 중 80% 이상 수강, 과정별 이수 보고서 1건 제출
- 기타 : 비학점 과정
구분 | 분야 | 과정명 | 일수 | 개설예정시기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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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실무 | 사례 기반 분석 실습 및 도구 활용 | 연구소개 및 다중법의 이점과 함정 | 1일(3h) |
24년 하계 |
|
분산 기반 절차 및 모델링 실습사례 | 1일(3h) | 24년 하계 | |||
시스템 기반 절차 및 분석 실습사례 | 1일(3h) | 24년 하계 |
|||
다중 분석법 결합 및 개인 발표 | 1일(3h) | 24년 하계 |
|||
이론지식 | 데이터분석 방법론 |
Linux Basics |
1일(3h) |
24년 동계 |
|
Python API Development |
1일(3h) |
24년 동계 |
|||
Container Deployment |
1일(3h) |
24년 동계 |
|||
Compose, Orchestration, PaaS |
1일(3h) |
24년 동계 |

전문교육과정 학위별 세부 커리큘럼
석사과정
구분 | 3년차 | 4년차 | ||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
기초 (10과목) |
|
|
|
|
전공 (8과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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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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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 (2과목)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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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사과정
구분 | 3년차 | 4년차 | ||
---|---|---|---|---|
1학기 | 2학기 | 1학기 | 2학기 | |
기초 (10과목) |
|
|
|
|
전공 (9과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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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 (2과목)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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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학과 경영기반 DX 교과목
구분 | 경영기반 DX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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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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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화(전공) |
|
실무 |
|

졸업 필수 요건
- 학위 이수 조건 충족
- 산학프로젝트 1회 이상
- 단기 전문교육과정 3회 이상 수료(주관기관 2회, 대학 1회)
아주대학교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학과 교육과정 구성 전략 방향

- 강점 : 교육/연구역량, 학부 지원
- 기회 : 산학수요, 대학원 수요
- 약점 : 글로벌 브랜드
- 위기 : 진학률, 전공 미스매치
SWOT분석
- 데이터 인텔리전스 기반 스마트 비즈 닥터
교육연구단의 비전
- 1. Multi-education
- 2. Excelligence
- 3. Global Learning
- 4. Intelligence as a Service
전략방향
- MIT : 현실 문제 해결
- UCLA : 기초학습+현장참여
- 텍사스대 : 산업체 교류 프로그램
- 임페리얼대 : 실무배치 캡스톤
- NUS : 산업 파트너와 협업
벤치 마킹
아주대학교대학원 우수 인재확보 전략

유형별 맞춤형 확보전략
타 대학 학부생
- 대학원 커뮤니티 홍보
- 타대학생 지원책 마련
외국인 학부생
- 글로벌 인턴제도
- 외국인 전용 학과 활용
e-Business 학부생
- 학석사연계
- 대학원연구 참여
인문사회계열 학부생
- 관련 과목에서 홍보
- 대학원 설명회
MBA 재학생
- MBA 워크샵 소개회
- 관련 전공/과목 홍보
국제대학원 재학생
- 대학원 영어 설명회
- 관련 전공/과목 홍보
아주대학교 대학원 운영 현황
제도적 지원체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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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학금 지원체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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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대학교 대학원 연구 지원체계

연구지원체계
우수(영어)논문 발표 지원
- 영어 논문작성법 비교과목 운영
- 대학원 외국어 시험 대체영어과목 운영
- 영어논문 Writing Clinic 프로그램 운영
- 대학일자리센터 영어강좌(무료 또는 할인)제공
인재 육성 지원
- AJOU 우수논문상 운영
- 신진연구인력 연구비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