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공학 전문가 양성
아주대학교 화학공학과

학과소개

화학공학은 화학의 기본원리를 바탕으로 화학제품을 생산하는 공정(process) 및 장치(equipment)의 설계(design) 및 조업(operation), 그에 따라 제작되는 화학제품(chemical product)의 창조적 응용을 위해 요구되는 광범위한 지식을 다루는 학문이다. 

아주대학교 화학공학과는 수학과 물리학, 화학, 생물학 등의 자연과학 지식을 토대로 실생활에 유용한 화학공정 및 장치, 화학제품의 설계를 위한 화학공학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예를 들어, 화학공정 중 일어나는 다양한 화학물질 변화에 대한 이해에 필수적인 전달현상, 열역학, 반응공학 등의 과목을 비롯, 공정 및 장치 조업 이해에 필수적인 분리공정, 공정제어, 공정설계, 공장설계 등의 과목을 다루고 있다.

최근에는 첨단 화학소재 및 화학공정에 대한 수요에 맞춰 유변학 및 고분자가공, 생물화학공학, 반도체제조공정, 나노입자공학, 에너지공학 등 다양한 전공과목을 신설하며 변화를 꾀하고 있다. 이를 통해, 화학공학 발전에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창의력과 현장 적응력을 갖춘 공정 엔지니어로서의 화공기술자 및 화학공학자의 양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다. 유능한 기술자 및 공학자가 되기 위하여서는 투철한 사명감과 직업의식 위에 부단히 변천하는 사회 및 기술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인격도 아울러 배양하여야 하므로 아래 교육 목표의 달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실시하고 있다.


1. 기초공학과 설계 과목의 강화를 통하여 창의적 사고력을 갖춘 공정 엔지니어를 양성한다.


2. 실험실습과 종합적 공정설계 능력의 배양을 통하여 팀워크 정신을 갖춘 현장 중심 엔지니어를 양성한다. 


3. 지속적인 신기술 습득을 통하여 국가와 인류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국제적 감각을 갖춘 엔지니어를 양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