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엔지니어 양성
아주대학교 전자공학과

학과장인사말

Welcome to Department of Electron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아주대학교 전자공학과에 오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1973년 아주대학교 개교와 함께 출범한 전자공학과는 전자공학 기초전공지식 함양, 학제적 문제해결능력 제고, 국제적 협력능력 배양 등의 교육목표를 가지고 21세기 국가선도 인력양성을 위하여 모든 전임교원이 일체가 되어 최상의 교육 관경 제공을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아주대학교 전자공학과 학과장 이기근

우리 전자공학과는 37명의 전임교원, 3명의 강의교수, 1000여명의 학부생, 100여명의 열정의 석박사 과정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반도체, 직접회로, 디스플레이, 초고주파 통신, 이동통신, 네트워크, 컴퓨터, 임베디드 시스템, 멀티미디어, 시스템 제어, 에너지 등 첨단 연구분야에서 최고의 교수진과 우수 학생들이 실용적 교육 및 심도 있는 연구에 매진한 결과, 융복합 IT 학문을 선도하는 최고수준의 전자공학과로 발돋움하게 되었으며, 세계 100위권 수준의 전자공학고 도약을 목표하고 있습니다. 2019년 중앙일보 대학평가에서 우리 아주대학교는 전국 11위 및 취업률 71.6%(2020기준)로 전국 3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이중 전자공학과는 취업률 78.7%, 취업의 질지표인 유지취업률에서 90% 이상으로 전국 최상위권에 속하고 있습니다.

우리 전자공학과는 뛰어난 역량을 기반으로 다양한 국가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BK21플러스 인력 양성사업, 두개의 ITRC 사업(초소형 체내외 진단 지능형 디바이스 연구 및 인력양성, 위성정보 융합 서비스 ICT 인력양성 연구센터) 및 경기도 지역협력 연구센터인 GRRC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8년 4차 산업혁명 혁신선도대학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지능형 반도체 센서 및 응용 혁신트랙"을 운영하고 있으며, 교육과정의 혁신, 교육방법의 혁신, 교육환경의 혁신을 통해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 요구되는 전문지식과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국가선도 인재양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본 사업을 통해 최첨단 CMOS 팹이 구축되었으며 학부생 반도체 공정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실무교육을 통한 취업률 향상에 기여, 재직자 대상 반도체 직무 고도화 교육실시 및 교수진의 다양한 대형 국책 연구과제 수주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우리 전자공학과는 학생들이 글로벌 인재로 발전할 수 있도록 매년 미국 CEC전자박람회 참가, 해외 IT기업 방문, 외국 명문대학들과의 학부생 학술교류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아주대학교 전자공학과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융복합 IT 학문을 배울 수 있는 시스템 및 교육 인프라가 갖추어져 있습니다. 산업수요 지향적인 실무교육과 다양한 국제화 프로그램을 통해 여러분들의 미래 비전을 설계하고 준비 추진하기 바라며 이를 위해 저희 모든 전임교원 및 직원은 최선을 다해 돕도록 하겠습니다.

전자공학과 학과장 이정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