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엔지니어 양성
아주대학교 전자공학과

학과소개

인류가 성취한 20세기 최고의 업적인 전자공학
인류가 성취한 20세기 최고의 업적인 전자공학은 인류가 생활하고 일하는 방식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다. 전자 및 정보통신 기기가 없는 생활을 상상할 수 없게 되었고 컴퓨터 앞에서 일하는 것은 이미 일상화되었다. 한 세기를 넘은 전자공학은 이제 새로운 전기를 맞고 있다. 이 새로운 100년을 이끌 전자공학도들에게 시스템적 사고와 안목은 필수 요소가 될 것이다.
공학은 행복을 가져다 주는 학문
엔지니어라는 단어의 어원은 'ingenium'이라는 '창의성'을 나타내는 라틴어로부터 시작되었다. 비용보다 더 큰 효과를 노리는 경제성, 인류와 사회의 공익을 최우선으로 하는 공익성이 바로 공학의 참의미이다. 이미 전 세계를 누리는 많은 경제성 있고 공익성 있는 모든 것들은 바로 공학 엔지니어의 머리에서부터 출발해 손끝에서 창조된 것들이다.
전자공학? IT + BT + NT = ICT!
고유영역을 정의할 수 없을 정도로 다방면에 걸쳐 있는 전자공학은 21세기 정보화 사회를 선도하고 있는 핵심공학분야이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와 융합전자특성화사업단의 산업군 위주의 특성화 교육과정은 크게 반도체 IT, 모바일 IT, 자동차 IT로 집중하여 융복합 IT 교육체제를 구현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전자공학전공 학생들은 21세기 IT시대를 이끌어 갈 고급 기술 인력으로 양성되며 더 나아가 산업체에서 핵심 기술 인력으로 대우받고 있다.

전자공학과의 주요 특징

1. 다양하고 체계적인 교과과정 시스템 운영
1, 2학년들의 교과과정은 전자분야의 기초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3,4학년들의 교과과정은 학생 스스로의 선택에 따라 폭넓게 수강할 수 있도록 자유선택과정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2. 실용적인 실험실습과 설계능력 향상에 중점
강의를 통한 이론 지식을 바탕으로 연결되는 다양한 실험실습과 컴퓨터를 이용한 응용 및 설계능력 향상에 중점을 두고 있는 교과과정은 현대 사회의 연구 및 생산현장에서 뛰어난 공학도록 성장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됩니다.
3. 국제적으로 뛰어난 교수진과 연구원들
우수한 교수진들의 양질의 강의를 제공하고 있으며, 게계 우수대학 교수와 연구원들과의 공동연구를 수행함으로써 괄목할만한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산업체의 요구에 부흥하여 최신 기술 동향과 실무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맞춤형 교과목(삼성전자 정보통신트랙, 집중교육)을 개발하고, 한국공학교육인증(ABEEK) 부합하도록 교과과정을 운영함으로써 사회진출에 유리한 교두보를 마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