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역 | 사업명 | 세부 과제 | 추진부서 | 상세 프로그램 | 2025년 | 2026년 | ||||||||||
|---|---|---|---|---|---|---|---|---|---|---|---|---|---|---|---|---|
| 3월 | 4월 | 5월 | 6월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1월 | 2월 | |||||
교육 | 학사 운영의 유연성 | 1.전공선택권 강화 |
교무팀, 교육혁신팀, 전공설계지원센터 |
융복합 전공 및 다전공 운영 체계 정비 | ||||||||||||
| 학사제도(수업, 교육과정, 전과 등) 모니터링 | ||||||||||||||||
| 전공설계지원센터 주최 다전공 설명회 진행 | ||||||||||||||||
| 2. ABC팔레트: 자기주도융합교육 지원 플랫폼 | 교육혁신팀 | 마이크로전공・연계전공 안내 페이지 정비 | ||||||||||||||
| ABC팔레트 홍보 슬로건 공모전 운영 | ||||||||||||||||
| ABC Lab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 ||||||||||||||||
| ABC 2차 수집 및 플랫폼 탑재(고도화) | ||||||||||||||||
| 학과/교원 대상 다전공 설계・교육과정 개선 지원 | ||||||||||||||||
| 3. 공유 지향 학사 운영 체계 확립 |
교무팀, 교수학습개발센터, 대학혁신단 |
선행학습 경험인정제 세부 기준 마련 | ||||||||||||||
| 디지털 기반 공동강의 개설 | ||||||||||||||||
| 개방형 교육 콘텐츠(K-MOOC 등) 운영 지원 | ||||||||||||||||
| 대학 간 공유 교육 활성화 및 공동학위제 추진 | ||||||||||||||||
26학년도 모집단계의 혁신성 | 4. 전공자율선택을 위한 무전공입학(유형1,2) 시행 |
대학혁신단 |
2026학년도 무전공입학 인원 확정, 입시전략 수립 | |||||||||||||
| 무전공입학 학생 관리 체계 운영 및 개선, 융합학문 모집단위 확대 노력 | ||||||||||||||||
| 5. ai Lab (아주혁신대학) 신설·운영 |
자연과학대학, 사화과학대학 |
전공탐색 역량 강화 지도교수 배정 | ||||||||||||||
| 학부별 운영위원회 및 지원위원회 개최 | ||||||||||||||||
| 융합 교육 활성화 인프라 구축 | ||||||||||||||||
| 융합 교과목 개발 및 교육과정 개편, 정교화 | ||||||||||||||||
| 6.자유전공학부 신설・운영 |
다산학부대학 |
자유전공학부 특화교과목 운영 | ||||||||||||||
| 교과 연계 세미나 및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브라운백 세미나, 아주크루, 재학생 멘토링, 학습 공동체, 공모전 등) | ||||||||||||||||
| 학생 자치 활동 지원 (미리배움터, 새로배움터, 학생회,체육대회 등) | ||||||||||||||||
| 인프라 구축 및 정책연구 수행 | ||||||||||||||||
| 7. 첨단바이오융합대학 신설·운영 |
첨단바이오융합대학 |
전체교수 회의 및 교수 워크숍 운영 | ||||||||||||||
| 인프라 구축, 전공 특강, 산업체 멘토링 | ||||||||||||||||
| 첨단바이오 분야 해외 유수대학 탐방 | ||||||||||||||||
| 교환지도교수제 시범 운영 | ||||||||||||||||
| 학생지원 및 관리체계 | 8.아주탐험학기: 신입생 탈경계형 교육과정 |
다산학부대학 |
「아주상상프로젝트」참여 교수 결과보고회 | |||||||||||||
| 「아주상상프로젝트」성과 분석을 위한 CQI 작성 | ||||||||||||||||
| 「아주상상프로젝트」성과 공유 발표회 및 시상 | ||||||||||||||||
| 아주탐험학기 교과목(아주인, 아주상상프로젝트) 만족도 조사 및 분석 연구 | ||||||||||||||||
| 「아주인」교육과정 및 운영방식 개선 | ||||||||||||||||
| 9.전공자율선택제 학생 관리 및 지원 체계 |
자연과학대학(프런티어과학학부), 사회과학대학(경제정치사회 융합학부), 다산학부대학, 첨단바이오융합대학, 대학혁신단 |
전공자율선택제 안착을 위한 제위원회 운영 | ||||||||||||||
| 무전공입학(유형1,2) 학생 관리 및 안정적 지원을 위한 A-J-O-U 체계 운영, 핵심역량 제고 비교과프로그램 운영 | ||||||||||||||||
| 전공자율선택제 정보 제공 및 홍보 활성화 | ||||||||||||||||
| 10.전공설계지원센터 설립 및 운영 | 전공설계지원센터 | 학생 맞춤형 Academic Advising 제공 및학생 친화 홍보 활동 | ||||||||||||||
| 전공 탐색・설계 단계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 ||||||||||||||||
| 전과 신청자 전출 심사 및 학생설계전공 신청자 서류 검토 및 지도 | ||||||||||||||||
| 학생 지도 관련 연구 수행 | ||||||||||||||||
| 연 단위 인사이트 공유 포럼 개최 | ||||||||||||||||
| 11. U-Chance Fair : 전공·진로 박람회 |
교육혁신팀 |
2025학년도 U-Chance Fair 준비 | ||||||||||||||
| 2025학년도 U-Chance Fair 진행 및 성과 분석 | ||||||||||||||||
| 2026학년도 U-Chance Fair 진행 계획 수립 | ||||||||||||||||
| 12. 학생이력통합시스템 전면 개편 | 교육혁신팀 | U-Chance 학생이력통합시스템 구축 | ||||||||||||||
| 아주Hub 마일리지 장학제도 운영 | ||||||||||||||||
| 통합 마일리지 운영 체계 구축 | ||||||||||||||||
| 13. 학생 상담 연계 지원 체계(4-LIFE) 강화 | 교수학습개발센터, 전공설계지원센터,대학일자리 플러스센터, 학생상담소, 대학혁신단 | (L) 학습 검사 및 학습 상담 진행 | ||||||||||||||
|
(I) 전공 설계 및 학생 지도 요구 분석 및 상담 사례활용 교내 연계 체계 주도적 운영 |
||||||||||||||||
| (F) AI기반 진단도구 활용 진로・취업 상담 강화 | ||||||||||||||||
| (E)마음 건강 케어 프로그램 운영 | ||||||||||||||||
| 기관별 운영 분석 결과 공유 등 협력체계 강화 | ||||||||||||||||
| 14. 중도탈락 예방 및 관리 | 교무팀, 대학혁신단 | 학과별 신입생 중도탈락 예방 프로그램 운영 | ||||||||||||||
| 대상별 맞춤형 학습 역량 지원 프로그램 운영 | ||||||||||||||||
| 중도탈락 학생 경향, 편입생 학업 성장 궤적 분석 | ||||||||||||||||
| 기초수학A 교과목 운영성과 점검 및 개선안 도출 | ||||||||||||||||
| 15. 데이터 기반 학생 요구 분석 체계 |
교육성과평가센터 |
대학 전반의 현황 조사 및 분석 | ||||||||||||||
| 개선사항 도출, 환류를 통한 지속적 질 관리 | ||||||||||||||||
| 데이터 기반 교육 질 모니터링 결과 공유 포럼 | ||||||||||||||||
| 교육혁신IR위원회 운영 | ||||||||||||||||
| 16.핵심역량 비교과프로그램 확대 |
교육혁신팀, 다산학부대학 |
글쓰기 관련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및 정책연구 | ||||||||||||||
| 다산서원, 아주고전 연계 프로그램 | ||||||||||||||||
| 취약 핵심역량 보완 비교과 및 전공 연계 비교과 공모・운영 | ||||||||||||||||
| 취약 역량 보완형 비교과 추천 기능 개발 | ||||||||||||||||
| 핵심역량 안내자료 배포 및 학생 요구 조사 진행 | ||||||||||||||||
| 교육과정 및 수업혁신 | 17.ai on AI 교육혁신 체계 구축 |
교육혁신팀, 교수학습개발센터 |
대학 AI교육혁신 체계 개발을 위한 특별연구 | |||||||||||||
| Education with AI 허브 구축 | ||||||||||||||||
| AI 기반 적응형 학습 공간 (Ajou Adaptive Learning Square; AALS) 구축 | ||||||||||||||||
| 18.AI와 학습분석을 활용한 지능형 학습 생태계 구축 | 교수학습개발센터, 수학과 | AI 플랫폼 적용 교과목 운영 및 교수지원 | ||||||||||||||
| 기초 수학 교과목 진단시스템 운영 | ||||||||||||||||
| 학습분석 컨퍼런스 개최 | ||||||||||||||||
| 19.학생주도 융복합 교육과정 혁신(파란학기 및 강의페어링) | 교육혁신팀 | 파란학기 운영 및 지역사회 연계기관 확대 | ||||||||||||||
| 파란학기 인턴십 운영 및 우수사례 발굴 | ||||||||||||||||
| 파란학기 10주년 기획단 구성 논의 | ||||||||||||||||
| 강의페어링 참여 확산을 위한 홍보 및 성과 분석 | ||||||||||||||||
| 20.AI기반 온・오프라인 통합 교수・학습 지원 체제 구축 | 교수학습개발센터, 교육혁신팀 | 교수・학습 역량 강화 프로그램 운영 | ||||||||||||||
| 교수・학습 인프라 개선 및 수업 운영 라이선스 지원 | ||||||||||||||||
| 고강도 상호작용 교과목 개발 | ||||||||||||||||
| 21. 모듈형 온라인 콘텐츠 통합 플랫폼 「MOCA」활성화 및 고도화 |
교수학습개발센터 |
모듈형 콘텐츠 개발, 시스템 고도화 | ||||||||||||||
| 서포터즈 운영 등 플랫폼 홍보 | ||||||||||||||||
| 22. 교육과정 환류체계 및 질 관리 고도화 | 교육혁신팀 | 교육과정 CQI 맞춤형 컨설팅 진행 | ||||||||||||||
| 교육 질 모니터링 지속 | ||||||||||||||||
| 23. 신산업분야 인력양성 체제 강화 |
인공지능융합학과 및 첨단학과, 교무팀 |
인공지능융합학과 및 첨단학과 운영 지원 | ||||||||||||||
| 교내 타 인재양성 사업과의 협업, 첨단분야 학과 신설 기반 마련 | ||||||||||||||||
|
기초학문 및 교양교육 활성화 |
24.다산형 인재 양성을 위한 기초·교양 교육 체계 구축 및 활성화 | 다산학부대학, 교육혁신팀 | AI 시대의 기초문해력 증진 교육을 위한 교재개발 연구 | |||||||||||||
| 전교생 대상 AI-문해력 교육을 위한 교과목 개발 | ||||||||||||||||
| 복합적인 문제를 통합적으로 조망하는 융복합 교양 교과목 개발 | ||||||||||||||||
| 영역별 교양교육 개선을 위한 체제 정비 | ||||||||||||||||
| 25. 기초학문 분야 전공 보호 및 적실성 제고:ai Lab | ai Lab 지원위원회 운영 | |||||||||||||||
| 기초학문과 교양교육 연계방안 연구 | ||||||||||||||||
|
기초학문 전공과 영역별 교양 공동개설 교과목 정비, 연결과 통합 분야 교과목 개선 |
||||||||||||||||
|
교육혁신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제도·기반 구축 |
26.교육수요 평가체계 구축: 교원/재정/공간 주기적 재조정 |
기획팀, 데이터전략팀, 예산팀, 교원팀, 대학혁신단 |
교원・공간・재정 등 자원 재배분체계 마련 위한 정책연구 수행, 위원회 운영, 학과평가 고도화 | |||||||||||||
| 교원 소속 광역화 및 유연화, 제도 개선 | ||||||||||||||||
| 27. AI·데이터 기반 대학 혁신 거버넌스 고도화 | 데이터전략팀, 교육혁신팀, 대학혁신단 |
AI·데이터 기반 대학 혁신 거버너스 구축 및 대학 데이터 활용 심의체계 운영 | ||||||||||||||
| 교육혁신IR위원회 교육혁신데이터 성과 분석 | ||||||||||||||||
| 대학성과지표 통합관리 시스템 구축 계획 수립 | ||||||||||||||||
| 교내외 평가지표 취합 및 관련 부서와의 연계성 조사 | ||||||||||||||||
| 연구 | 선도적·자발적 연구문화 확산 | 1.연구윤리 문화 정착 체계 확립 | 연구팀, 학술정보팀 | 표절검사솔루션 재구독 및 서비스 | ||||||||||||
| 연구윤리 교육 제공 및 통합 플랫폼 운영 | ||||||||||||||||
| 연구윤리 관련 규정류 현황 점검 | ||||||||||||||||
| 2. 질적평가 기반 연구성과 분석 및 지원 | 연구팀, 학술정보팀 | 질적 분석자료 활용 연구우수교수 지원 | ||||||||||||||
| 신진연구인력 지원정책 운영에 평가데이터 활용 | ||||||||||||||||
| 대형 국책사업 지원 및 연구실적 지표 관리를 위한 연구성과 분석 | ||||||||||||||||
| 전략적 연구지원 정책 확대 | 3.전략적 우수교원 유치·지원 체계 확립 |
교원팀, 연구팀 |
우수교원 pool확보를 위한 UKC 등 세미나 참여 | |||||||||||||
| 연구성과 홍보 활성화 | ||||||||||||||||
| 신임교원 정착연구비 조성 및 지원 | ||||||||||||||||
| 4.연구인력 저변 확대 및 인프라 개선 | 대학원교학팀 (대학원혁신센터) | 우수 인력 유치 홍보 | ||||||||||||||
| 집단혁신연구중심 기자재 지원 및 학술연구활동 지원 | ||||||||||||||||
| 리포지터리 보급 | ||||||||||||||||
| 신진연구인력(Post-Doc) 지원 제도 운영 | ||||||||||||||||
| 5.공동·융합 연구 활성화 및 우수연구그룹 육성 |
연구팀, 대학원교학팀 (대학원혁신센터) |
우수연구그룹 육성 학제간 융합연구 추진 | ||||||||||||||
| 수요 기반 첨단 연구장비 도입 | ||||||||||||||||
| 기타 | 창의・공유의 혁신 캠퍼스 실현 | 1. 창의・공유 캠퍼스 공간 조성 | 학술정보팀, 시설팀 | 건물별 공간 리모델링 및 학습・연구・행정 환경 개선 | ||||||||||||
| 도서관 리모델링 Library Lounge 1단계 개선 | ||||||||||||||||
| 2. 뉴노멀 행정지원체계 확립 | 정보시스템팀, 총무팀 | AI·ICT 기반 행정인프라 고도화 | ||||||||||||||
| 직원 심리상담프로그램 운영 | ||||||||||||||||
| 3. 공유·협력 및 사회적 가치 실현 |
기획팀, RISE사업팀, 교수학습개발센터, 아주지속가능 발전센터, 대학혁신단 |
개방형 교육 콘텐츠 제작 지원 및 K-MOOC 대학 대표 강좌 신규 개발 | ||||||||||||||
|
경기산학협의체(GAIA) 등 대학 간 협의체 운영, 경기도RISE대학협의회 공동 프로그램 주관 |
||||||||||||||||
| SDG 친환경 프로그램 시행 및 대학 백서 발간 | ||||||||||||||||
| 취약계층 학생 대상 해외 파견 프로그램 운영 및 인프라 개선 | ||||||||||||||||
| 선도적 대학의 국제화 모델 구축 | 4. Global Ajou Campus 이노베이션 추진 | 국제교류팀 | 국제 교류 컨퍼런스 참여, 해외 우수대학・기관 연계 학과 맞춤형 프로그램 | |||||||||||||
|
Ajou International Winter School 신규 프로그램 개최, 본교생 Buddy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
||||||||||||||||
| 5.유학생 IPO(Input-Process-Output) 시스템 구축 | 유학생입학팀 | 유학생 비교과 프로그램 및 한국어 학습 운영 | ||||||||||||||
| 유학생 진로 지도 프로그램 운영 | ||||||||||||||||
| 유학생 만족도 조사를 통한 질관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