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학년도 후기(2024년 8월 졸업예정) 박사학위 청구논문 심사원 제출 안내
- dnaplus
- 2024-03-27
- 45
일반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문 심사원 제출 안내
2024년 8월 박사학위 졸업예정자의 학위 청구논문 심사 일정을 다음과 같이 안내하오니 해당 학생은 청구논문 심사원 및 관련 서류를 기한 내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대상자: 2024년 8월 박사학위 졸업예정자
2. 학위청구논문 심사 신청 및 심사료 납부기간: 2024.4.8.(월) ~ 4.17.(수)
3. 심사료 납부: 550,000원 (각 학과 가상계좌-소속학과에 문의요망)
※ 원활한 확인을 위해 반드시 학생 본인 이름으로 입금
▣ 청구논문 제출자격 및 구비서류
제 출 자 격 | 제 출 서 류 |
1. 박사학위과정 수료(예정)자 2. 2학기 이상 논문지도(연구학점 수강)를 받은 자 3. 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에 합격(예정)한 자 4. 입학 후 10년을 초과하지 않은 자(휴학기간 제외) 5. 다음과 같이 학회지에 게재(예정)한 자 (학과 요건이 상회하는 경우 학과 요건 우선 적용) * 학회지 게재논문은 박사학위 과정에 입학한 이후 학회지에 게재해야 함 ◆ 박사학위과정 - 이공계열: 국내 2편 또는 국제 1편 이상 - 의학과: 국내 또는 국제 2편 이상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이상의 학술지) - 의생명과학과: 학과의 요건 적용 - 인문사회계열: 국내 또는 국제 1편 이상 ◆ 석·박사통합과정 - 이공계열: 국제 1편 이상 - 의학과: 국내 또는 국제 2편 이상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이상의 학술지) - 의생명과학과: 학과의 요건 적용 - 인문사회계열: 국내 2편 이상 또는 국제 1편 이상 6. 연구등록을 한 기 수료생 7. 연구기반 비교과 의무이수기준 충족자 (2014학년도 신입생부터 적용) - 연구윤리 2회 이상, 연구노트 1회 이상, 논문작성법 1회 이상 * 연구노트의 경우 이공계에 한함 | 1. 학위청구논문심사원 * 반드시 포털 학사 서비스에 논문등록 후 양@식을 출력하여 제출 2. 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 명단 3. 교외심사위원 추천서 4. 해외체류 심사위원 논문심사 참여원 (해외체류 심사위원에 한함) 5. 논문제출자 이력서(자유양식) 6. 학위청구논문 학회지 게재 확인서 * 반드시 포털 학사서비스에 학회지 게재내역을 입력 후 제출 * 게재예정(확정)인 경우에는 [게재예정증명서] 제출 * 게재미정(미확정)인 경우에는 [지도교수확인서] 제출 7. 학회지 게재논문 별쇄본 표지(각 1부) * 게재예정(확정) 또는 게재미확정인 경우 논문이 학회지에 게재가 완료되면 심사기간 중 게재논문 별쇄본 표지 제출 8. 논문 연구윤리 준수 확인서 9. 심사용 논문 5부 * 5부는 심사 시 심사위원에게 직접 제출 |
▣ 박사과정/통합과정 학위논문 학회지 게재 세부 기준
구분 | ~2014학년도 입학자까지 | 2015학년도 이후 입학자 |
저자 인정범위 | 저자 구분 없음 | 대학원생이 제1(주)저자 또는 교신저자로 게재한 학회지 논문에 한하여 인정한다. * 다만, 학문분야의 특성상 부득이한 경우에는 예외로 할 수 있다. ** 수학과, 금융공학과 등은 저자의 구분 없이 알파벳순으로 게재 |
국제 학술지 인정범위 | 학과에서 인정하는 학술지 | • 이공계는 SCI(E), A&HCI 등재 학술지를 원칙으로 한다. • 인문사회계는 SSCI, SCIE, A&HCI 등재 학술지를 원칙으로 한다. ※ 다만, 학문 분야의 특성상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G7 국가에서 발간하는 학술지, SCOPUS(영문 학술지에 한함) 등재 학술지를 인정할 수 있다(사유서 첨부) |
국내 학술지 인정범위 | 학과에서 인정하는 학술지 | •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 학술지 |
4. 박사학위 청구논문 심사 세부일정
구 분 | 기 간 | 비 고 |
심사원 제출 | 2024.4.8.(월) ~ 4.17.(수) | - 심사위원 명단 구성 - 논문심사료 수납 및 심사원 제출 (학생→학과) |
논문심사 | 2024.5.10.(금) ~ 6.10.(월) | - 논문심사 1회 이상 실시 - 최종심사는 공개로 진행 |
논문심사 결과 제출 | ~ 2024.6.20.(목) | - 논문심사 결과보고서 제출(학생→학과) |
논문인쇄본 제출 | 2024.6.28.(금) ~ 7.19.(금) | - 논문 인쇄본 제출(학생→도서관) * 온라인 제출(dCollection) 절차 포함 * 미제출시 졸업사정 대상에서 제외 * 도서관 사정에 따라 일정 변경 가능 * 대리인 제출 가능 |
▶ 최종인쇄본(실물 논문)은 도서관(학술정보팀)으로 반드시 제출하여야 함(관련 내용 추후 별도 공지 예정)
▶ 상기 이외의 사항은 아주대학교 학칙 및 일반대학원 학사운영규칙 참고 바라며, 기타 사항은 각 소속 학과로, 논문인쇄본 제출 관련 사항은 중앙도서관으로 문의 바람
* 세부사항은 첨부파일 확인 요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