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학과 운영 계획

본 교육과정은 포스트코로나 이후 뉴노멀 시대의 다산(茶山)형 과학기술정책 전문그룹을 육성하고자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는 교육과정을 설계하였다.

교육방식

  • 비대면 교육 서비스의 구현으로, 과목의 특성에 맞춤화된 온오프라인 블렌디드 러닝 추구

교육내용

  • 불확실한 미래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동적역량(Dynamic Capability) 강화를 위한 교과목 제공
    1. ① 과학기술 국제관계론: 변화하는 글로벌 경제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과학기술정책
    2. ② 정책 인텔리전스: 정책결과를 시뮬레이션 해보기 위한 데이터 기반 산업, 경제, 기술환경 분석

융합연구

  • 영역파괴와 혁신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뉴노멀 시대 발생 가능한 과학기술정책이슈를 발굴하고 이에 대한 선제적인 대응방안 검토 (예: 대면 생활패턴 증가, 집단주의 쇠퇴, 재택근무와 원격교육이 일상화 되는 상황에서 미래 유망기술발굴, 증거기반 과학기술정책 방법론, 국민안전을 위한 과학기술기획 등)
  • 특히 뉴노멀시대 요구되는 다산형 과학기술정책 전문가를 민간-공공 협력형 전문가, 글로벌 전문가, 맞춤형 전문가로 정의하고, 필요역량을 확보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구성
  • 민간니즈가 공공정책에 반영되고, 공공정책의 목표가 민간에 효율적으로 전달 될 수 있는 민간-공공 협력기반의 과학기술정책 교육과정 설계

결론

  • 온오프라인 블렌디드 러닝의 실현으로 국내외 전문교육기관과 연합하여, 글로벌 이슈와 지역의 이슈를 모두 이해할 수 있는 교육과정 설계
  • 기술과 정책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분야별 맞춤화된 과학기술정책을 수립,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육과정 설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