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LEADER
아주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대학

모각소

[2022 하계] 장려_TMGU

  • SW중심대학
  • 2022-10-07
  • 234

<팀원>


미디어학과 김휘년

미디어학과 최시현

미디어학과 한선주

소프트웨어학과 국동진

미디어학과 심기호



<팀원별 활동내용>


김휘년 : Git, Unity 기본에 대해 강의. 학부연구생 활동 및 방학 중 수강하는 미디어 융합 연구에 관한 활동으로서 독자적인 학습을 진행. Shader 와 Graphics 에 관한 이해, CSV Reader에 대한 이해, Design Pattern에 대한 이해, Unity 관련 개발 및 개발 후 Bug Fix 등을 진행함.


최시현 : 2D 사이드뷰의 ‘Flappy bird’ 모작 게임을 직접 만들며, Unity에서 C#스크립트를 이용하여 물리 엔진을 적용시키고 게임을 구현하는 방법을 공부했다. 모작한 기존 게임에서 캐릭터의 속도가 고정되어 지루함을 준다는 단점이 있음을 찾고, 속도를 변경하지 않았을 때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았다. 어떻게 하면 특정 게임의 컨셉을 가져가 자체적인 차별점을 두고 만들 수 있을지 게임 설계의 측면에서 연구했다.


한선주 : Unity의 UI와 활용방법을 배우고 유튜브를 따라하여 Chrome 공룡게임과 똥피하기 게임을 만들었다. 이후 기존 게임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해보기도 하였다.


국동진 : Unity와C# 스크립트를 통해 게임을 만드는 기본적인 방법을 공부하고 공부한 내용을 실제로 게임 제작을 함으로써 적용해보았다. 게임 제작 과정에서 필요한 간단한 3D 모델을 Blender를 통해 직접 모델링해보기도 하였다. (추가적으로 Unity 프로젝트를 GitHub에서 관리하는 방법도 공부했다.)


심기호 : 계획한 프로젝트 시작. 맵 생성 관련 스크립트 작성, 개선.



<팀원별 최종성과>


김휘년 : CSV Reader내에서 Regular Expression 표시, Unity 내의 색 정보 표시, GameFlow and Event 관련, Game Manager 제작 경험, Shader와 Graphics 기초 개념 이해, Rider 내에서의 Debugging 관련 개념, 오류를 해결하는 Bug Fix 관련 경험 등을 습득할 수 있었다.


최시현 : ‘Flappy bird’ 모작 게임의 시스템을 완성하고 빌드했다. 게임 출시 및 아트 리소스와 시스템 준비 과정 중에 있다. 게임 차별화를 위해 어떤 요소가 필요한지 알았다. 게임 중 점점 캐릭터의 속도가 빨라지거나, 터치 당 캐릭터가 올라가는 높이가 변동하는 등 캐릭터의 기본 능력치 자체의 변화로 게임에 특이점을 주는 것이 제작자 측면에서 가장 효율적임을 깨달았다. 이는 일정 확률로 아이템이 드랍되거나, 인게임 특정 점수에 도달하면 캐릭터의 스테이터스를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아이템 상점이 열리는 방식으로 적용시킬 수 있음을 알았다. 캐릭터의 능력치(속도 등)를 고정할 시, 캐릭터 외형 변경이나 진행도에 따른 배경 변경 등의 시각적 재미를 줘야 한다는 것도 느꼈다. 


한선주 : 영상을 따라하면서 생기는 오류와 결과를 통해 C# script 작성법과 애니메이션, GameObject, GameManager 활용법을 알아냈다. 간단한 원터치 게임을 구현할 수 있게 되었다.


국동진 : 간단한 게임인 공 굴리기와 유명한 게임인 Bouncy Ball을 Unity 3D 환경에서 부분적으로 구현해보았다. 또한 맵을 회전시켜서 공이 움직이게 하는 독창적인 게임을 스스로 제작해보기도 하였다


심기호 : 게임에 적용할 수 있는 맵 생성 방식 작성. 미니맵 등의 작동방식 탐구 및 학습.



<팀원별 향후계획>


김휘년 : 완성한 MCR Unity 프로젝트 관련, 학술대회 제출을 위한 다듬기 및 논문 작성, 종료되지 않은 Lab Internship 내의 교육 게임 관련 지속적인 개발. 이후, 구현하고자 하는 기능에 따라 더 만들어 볼 예정이다. 또한, 코드 작성에 있어서 더욱 세련되고 정돈된 코드를 어떻게 하면 배울 수 있을지 고민한 결과, 자료구조 및 알고리즘, 디자인 패턴 등에 대해 학습하는 등 투구할 예정이다.


최시현 : 출시 가능한 독자적인 게임이 될 수 있도록 게임을 정비하고 플레이스토어에 출시한다. 터치 시 중력을 받는 객체가 일정 높이 올라가고, 기둥을 넘을 시 점수를 획득한다는 시스템은 그대로 가진다. 다만 활동 동안 연구했던 차별화 요소 구현 및 아트 리소스 준비와 스토리 삽입을 계속해서 진행할 것이다.


한선주 : 원터치 게임을 만드는 데에서 그치지 않고 스토리를 집어넣어보고 싶다. 아직 스크립트 작성과 애니메이션 구성 능력이 부족하여 보충을 하고 싶다. 유니티에서 제공하는 유니티 기초 튜토리얼과 FPS, 퍼즐 키트를 따라해보면서 게임 제작에 대한 감을 익혀갈 예정이다.


국동진 : Unity의 타 기능인 Serialize 등을 공부해본다. 다른 디자인 패턴을 보고, 게임 제작에 적용하는 것을 통해 공부해본다. 또한, Unreal Engine과 C++ 스크립트를 통한 게임 제작을 공부해본다. 


심기호 : 모각소 동안 진행했던 프로젝트 계속 진행. 새롭게 개인 프로젝트 기획 및 실행.



<팀원별 개인 URL>


김휘년 : https://pavdup.tistory.com/

최시현 : https://m.blog.naver.com/hihyun1234

한선주 : https://github.com/sunny7741/TIL/tree/Work

국동진 : https://velog.io/@puter2712vel

심기호 : https://owl2lwo12.tistory.com/



<최종 발표회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