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LEADER
아주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대학

교수요목

MDC522 전술통신(Tactical Communications)

  • NCO 환경에 요구되는 국방 전술 통신방식의 기초가 되는 디지털통신, 무선통신, 다중접속방식, 이동 네트워크를 먼저 공부한 다음에 전술통신 구조, Tactical Trunk System, Combat Radio System, Tactical Distribution System, Tactical Airborne System 등 다양한 전술통신 시스템에 대하여 배운다.
MDC592 사이버전(Cyber Warfare)

  • 본 과목은 사이버전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실무를 제공하도록 설계되었다. 사이버전 개념, 사이버 위협동향, 사이버 교리, 사이버 전투원, 사이버 무기, 사이버전 기능(정보, 지휘통제, 기동, 화력 및 평가), 사이버전 임무(공격 및 방어), 법적/윤리적 책임 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아울러 북한 및 주변국의 사이버전 능력을 분석하고 미래 사이버전 양상과 우리 군의 발전 방향을 토의한다.
MDC811 MDC세미나(MDC Seminar)

  • 본 과정에서는 외부 전문 강사에 의한 과학 기술논문 작성법에 대한 강의 이후에 한 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소논문을 완성하게 되는데, 이 논문 작성과정은 세미나 지도교수 및 지도교수의 피드백과 동료학생들의 반응을 통한 교정을 통해 이루어지게 된다. 이 과정의 수강을 통해 대학원생들의 연구 논문 작성 및 학위 논문 작성 능력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
MDC668 IT융합특강 (Special Topics in IT Convergnece)

  • 빠른 IT기술의 변화와 4차산업혁명 기술을 반영하여 최신 IT기술 트렌드를 이해하고 이를 융합하는 이론을 학습한다. 본 강의는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클라우드 컴퓨팅, 모바일 컴퓨팅 등을 포함하며 이러한 신규 기술을 융합하고 국방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창의적인 지식을 함양하도록 하는 것이다.
MDC751 강화학습및응용 (Reinforcement Learning and Applications)

  • 인공지능 분야에서 가장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는 분야 중 하나인 강화학습은 복잡하고 불확실한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학습자에게 주어지는 보상을 최대화하는 수치 계산적 학습 방법이다. 강화학습은 인공지능과 자동 의사결정 시스템 구현에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본 과목은 강화학습에 대한 수학적 기초, 기본원리, 알고리즘, 최근 기술동향 그리고 활용사례 등을 다룬다. 강화학습에 대한 사전지식이 없는 학생도 수강할 수 있도록 수학적인 배경지식을 포함하여 인공지능 기술 전반에 대한 강의를 일부 포함한다. 또한, 이론적 지식 함양뿐 아니라 간단한 실습 코드를 통해 강화학습을 이해하고, 응용방안을 구체화한다.
MDC851 고급데이터사이언스 (Advanced Data Science)

  • 본 과목은 데이터사이언스의 기본이론을 습득하고, 이를 응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아울러 최근기계학습(머신러닝)과심층학습(딥러닝)의주요알고리즘에대한이론을학습한다.이러한알고리즘을활용하여데이터 분석기법을배우고공개된다양한데이터와 개발도구를가지고직접시스템을구현,테스트및해석을통하여인공지능과데이터과학기술의핵심이론과특성을체득한다. 그리고 프로젝트를 통해 데이터의 분석 및 통찰 능력을 강화한다.
MDC656 고급인공지능 (Advanced Artificial Intelligence)

  • 인공지능의 기본이론을 바탕으로 고급 주제를 다룬다. 소프트웨어 에이전트를 구현하는 데 필요한 그래프 데이터 구조의 구축 및 탐색 방법, AI로 많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용한 접근에 초점을 맞춘다. 또한, 논리 학습을 바탕으로 명제논리, 1차 논리, 퍼지논리, 디폴트 논리, 그리고 프레임 기반 표현을 다룬다. AI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통계적 도구와 지식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본적인 심볼 시스템에 대해 학습한 후에 인공신경망과 머신러닝에 초점을 맞춘다. 마지막으로 고급인공지능을 적용할 수 있는 국방 분야 업무를 탐색해 본다.
MDC669 국방IOT (Military IOT)

  • 전장사물인터넷(IoBT, Internet of Battlefield Thing)은 클라우드와 에지 컴퓨팅을 사용하여 일관된 전투력을 창출하고, 스마트화된 방호복, 통신장비, 화기 그리고 기타 장비들로 무장한 전투원들 또는 각종 전장 센서들을 연결하는 네트워크 기술이다. 첨단화, 무인화되는 미래전장에서 전장사물인터넷에 관한 기술 요구는 지속해서 증가할 것이다. 본 과목은 전장사물인터넷을 구성하는 기반 네트워크 기술(MAC, 라우팅 등), 보안기술, 데이터처리 기술, 응용서비스 및 최신 기술동향을 다룬다. 또한, 과목과 관련된 논문을 개인별로 분석, 발표하며, 조별 활동으로 전강 IoT 구현을 위한 기술 분석 및 논문 작성에 대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MDC742 국방클라우드서비스 (Defence Cloud Service)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다영역 전장환경(Multi Dimain Operation Environment)에서 결심우위의 작전이 수행가능한 모자이크워페어(Mosaic Warfare)를 구축하기 위한 국방클라우드에 대해서 살펴본다. 이를 위해 클라우드컴퓨팅에 대한 기초와 이해, 국방 클라우드 구축 방향 및 도전과제들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한다.
MDC6210 국방통합네트워킹 (Defense Integrated Networking)

  • 본 과목은 NCW를 위한 인터넷의 구조적인 개념과 국방네트워킹을 위한 이슈들에 대한 강의이다. 컴퓨터 네트워킹의 주제는 다양한 개념, 프로토콜 및 기술들이 서로 복잡하게 얽혀있다. 이런 복잡성에 대처하기 위하여 컴퓨터 네트워킹에 관한 주제들은 네트워크 아키텍처의 계층적 분리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계층적인 구성을 통하여 큰 그림을 보면서 개별적인 컴퓨터 네트워킹 개념과 프로토콜들을 배울 수 있다. 국방네트워킹 분야에서 네트워크 계층의 두 가지 중요한 이슈는 QoS 보장형 라우팅과 안전한 데이터 전송이다. 본 과목은 국방네트워킹을 위한 근본적인 QoS 및 안전한 네트워킹 이슈들을 확인하는 것뿐만 아니라 이들 이슈에 대한 선진군의 해결방안에 대해서 다룬다.
MDC654 모델링및시뮬레이션 (Modeling & Simulation)

  • 본 과목은 국방분야의 모델링과 시뮬레이션에 관련된 주제를 다룬다. 최근 새로운 무기체계의 개발 및 운용은 더욱 복잡해지고 있을 뿐 아니라 많은 비용을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하여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기술이 주목받고 있으며, 실제 무기효과도의 검증 및 운용에 활발히 활용 되고 있다. 본 과목은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의 이론 혹은 국방분야자체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으며 두 분야를 조화롭게 다루고자 한다.
MDC666 무기체계공학 (Weapon Systems Engineering)

  • 다양한 타격 무기체계와 감시정찰 무기체계의 효과를 수학적 모델링을 통해서 분석하여 무기체계 운용에 대한 효율성 능력을 학습하는데 목적을 둔다.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지식은 무기체계 기초적인 사항과 확률 통계 수학으로서, 학습할 주요 분야는 다음과 같다: 통계 및 확률 기본 이론, 탄도비행 궤적 모델, 타격 정밀도 분석, 공대지유도무기 분석, 지대지 무기의 직접 및 간접화기 분석, 표적 획득 분석, C4ISR체계와 네트워킹 등
MDC632 무인체계고급제어 (Advanced Control for Unmanned System)

  • 본 과목은 최적제어, 적응제어, 강건제어, 비선형제어, 통합유도제어 등 현대제어의 기본이론들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예제를 통하여 UAV, 유도탄 등의 제어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MDC621 무인체계네트워크 (Unmanned System Network)

  • 최근 무인체계 시장이 급증하면서 목적에 맞게 다양한 타입의 무인체계가 개발되고 있다. 특히, 군 환경에서는 다양한 무인기로 구성된 드론봇, 유도무기, 무인 지상체계, 무인 해상체계 등 다양한 무인체계를 운용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무인 체계들이 기존의 유인 체계들과 하나의 네트워크로 통합되어 운용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본 교과목에서는 군 환경에 적용 및 운용될 수 있는 무인체계 네트워크와 기술 요소들을 다룬다.
MDC665 복합시스템공학 (System of systems Engineering)

  • 복합시스템은다수의단일시스템으로구성되어있으며, 복합시스템(SoS)이라는용어는분산된탐지체계와무기체계로구성된대규모국방전장관리네트워크를묘사하기위해 등장하였다. 본강의의목적은복합시스템공학과시스템공학의차이점을이해하고,갈수록첨단화되고있는복합무기체계를효과적으로개발할수있는위한방법론을습득하는것을목적으로한다.이를통해4차산업혁명시대와미래전장환경에대비하기위한복합시스템공학과시스템공학의적용방안을알아보고자한다.
MDC752 블록체인기술응용 (Applied Blockchain Technology)

  • 본 과목에서는 블록체인의 트릴레마(trilemma)인 확장성(scalability), 보안성(security), 탈중앙화(decentralization)에 대한 학문적 접근을 바탕으로, 국방 부문의 석박사 학생들이 IT융합 및 사이버전 분야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고 응용할 수 있도록 관련 이론 및 주제를 다루고 최신 이슈를 다룬다.
MDC741 빅데이터의이해와응용 (Understanding Big Data and Its Application)

  • 본 과목은 먼저 빅데이터 개념과 빅데이터 기술들의 이해를 제공한다. 학생들은 빅데이터에서 AI가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은 빅데이터의 정량적인 연구방법을 이해하고, 실질적인 문제를 다루기 위한 도구로서 빅데이터 분석에 익숙하게 한다. 최종적으로 학생들은 국방의 인사, 정보, 작전, 군수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빅데이터 문제를 식별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MDC667 사업관리론 (Project Management)

  • 프로젝트 관리(사업관리)는 프로젝트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지식, 기술, 도구 및 기법 등을 프로젝트 활동에 적용하는 것이다. 본 강의에서는 프로젝트 관리가 무엇인가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프로젝트 관리의 지식체계(범위관리,자원관리,위험관리,품질관리등)를 깊이 있게 학습한다. 본 강의 프로젝트 관리 지식체계는 이제까지 현장에서 적용되어 온 우수 실무사례로 인정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즉 조직이 프로젝트 관리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방법론, 정책, 절차, 규칙, 도구 및 기법, 생애주기 단계를 정립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MDC864 상호운용성 (Interoperability)

  • 본 과목에서는 먼저 상호운용성의 탄생과 기술적/작전적/기타관점에서 바라보는 상호운용성을 알아보면서 상호운용성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한다. 주요 내용은 (1) 상호운용성의 배경, 개념 및 특징, 성숙모델, 등(2) 정보기술 표준 개발 방법 : 표준 개념, TRM기반 정보기술 표준 개발 방법 (3) 적용 사례 : 상용제품(COTS)기반 시스템을 획득 방법 (4) 상호운용성 접근방법 : 한국국방부, 미 국방성, 영국 국방부, 나토 및 유럽 등이다. 아울러 현재 군사영역에서 상호운용성 발전에 노정 되어있는 각종 부정적 요인(기술적, 조직적, 제도/절차적, 문화적등)에 대한 극복 방안을 논의해 보고자 한다.
MDC655 서비스지향컴퓨팅 (Service Oriented Computing)

  • 본 과목은 먼저 컴퓨팅 패러다임의 변화를 살펴보고, 서비스지향 컴퓨팅의 원리와 개념, 아키텍쳐, 이론적 배경, 기법, 그리고 표준안 등에 대하여 다룬다. 우선, 서비스지향 컴퓨팅의 대표적인 표준으로 웹서비스 (Web Service) 개념과 현재 기술동향을 살펴보고, 서비스지향 컴퓨팅을 구성하는 대표적인 요소기술인 서비스 모델링 및 명세 (service description) 기법, 서비스 결합 (service composition) 및 실행 모델, 서비스 선택 (service selection) 기법, 그리고 서비스 협력(collaboration) 기법 등에 대하여 공부한다. 아울러 선진 적용사례를 살펴봄으로써 향후 발전방향을 모색해 본다.
MDC863 엔터프라이즈엔지니어링 (Enterprise Engineering)

  • 본 과목은 정보·과학기술에 의한 국방변혁과 미래전(NCW, 사이버전등)을 대비한 군사력 건설에 초점을 맞춘 엔터프라이즈 엔지니어링(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을 학습한다. 엔터프라이즈 엔지니어링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엔터프라이즈 엔지니어링을 위한 수단이자 메커니즘인 엔터프라이즈 아키텍처를 접근하기 위한 주요 구성요소와 방법론을 학습한다. 아울러 한국 국방부와 미국 국방부의 엔터프라이즈 엔지니어링 접근을 살펴봄으로써 엔터프라이즈 엔지니어링을 심도 있게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 군의 엔터프라이즈 엔지니어링 발전방안을 토의한다.
MDC631 위성시스템 (Satellite System)

  • 위성시스템은 발사체, 인공위성 등 비행체 시스템과 관련된 학문으로 우주항공역학 및 제어 관련 지식을 바탕으로 위성시스템 설계에 대한 응용력을 키우는 능력을 배양한다. 본 과목에서는 발사체 및 인공위성의 제어시스템 설계 등 실제적인 문제를 다룬다.
MDC627 위성통신망 (Satellite networks)

  • 응용, 서비스, 네트워크 모델, 정의, 위성 궤도 및 네트워킹 개념, ATM 및 IP, 위성-지상망간 연동, 위성망을 통한 ATM, 위성망을 통한 IP, 트랜스포트 계층 프로토콜에 미치는 위성망의 영향, 위성을 통한 차세대 인터넷 등을 배우는 과목이다.
MDC629 이동통신망 (Mobile Networks)

  • 본 과목은 차세대 셀룰러 이동통신망을 중심으로 PHY/ MAC air interface, 접속망 구조/이동성 관리, IMS 등 모바일 서비스의 동작원리를 이해하며 network, transport, application 계층의 이슈를 다룬다. 이를 바탕으로 모바일 플랫폼 및 서비스 응용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MDC641 인공지능과데이터과학 (Artificial Intelligence and Data Science)

  • 데이터 과학과 응용의 기초를 이해하고, 업무영역 문제를 다루기 위해 사용될 수 있는 데이터 과학 프로세스와 기능을 배우고, 데이터 과학에서 입증된 다양한 인공지능의 알고리즘 습득하고 적용능력을 향상한다. 이를 바탕으로 국방업무에 데이터 과학과 인공지능을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역량을 배양한다.
MDC628 전술데이터링크 (Tactical Data Link)

  • 전술데이터링크는 디지털화된 전술 정보를 감시정찰, 지휘 통제, 정밀 타격 체계 간 상호운용성을 위해 디지털 전술 정보를 실시간으로 연동하는 기술로서 최첨단 육·해·공군 무기체계에서 운용되고 있으며, 한국군은 합동전술데이터링크를 발전시키고 있다. 전술 데이터링크의 ICT(정보통신기술) 적용기술을 이해하고, 운영 원리/응용 학습 및 실습을 통하여 전술데이터링크 운영은 물론 발전에 이바지하게 될 것이다.
MDC626 통신항법감시체계 (Communication, Navigation and Surveillance)

  • 통신항법감시체계는 민간항공에서 운영하는 데이터 링크, 위성 기반 항법 및 감시체계로서 통신(Communication), 항법(Navigation) 및 감시(Surveillance) 기술을 활용하여 급증하는 항공수요를 효율적으로 교통관리하고자 하는 차세대 항공기술로서 민·군이 연계하여 발전시키고 있다. 통신항법감시체계의 이론 및 원리, 응용기술을 학습함으로써 NCW(네트워크중심전) 환경의 미래 항공발전분야를 이해하고 발전시킬 수 있다.
MDC886 국방무기체계사이버보안 (Defense Weapons System Cyber Security)

  • 본 과목은 국방무기체계에 대한 사이버보안 요구사항과 대응능력을 학습한다. 사이버공간 및 무기체계의 특성을 이해하고 가용성, 무결성, 인증 등의 보안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정보 및 정보체계 자산, 취약점, 위협으로부터 발생하는 위험을 어떠한 통제수단을 이용하여 요구되는 사이버보안 수준을 달성할 것인지를 학습한다. 아울러 공통평가기준(CC) 등 국내외 평가인증제도 및 정보보안관리제도에 관해 알아보고, 군 작전환경에 대한 사이버보안을 고려하여, 전장인식, 지휘통제, 타격 등 임무 프로세스 전반에서 사이버보안 방안을 학습한다.
MDC685 국방체계보안과암호 (Defense System Security and Cryptography)

  • 본 과목은 국방체계를 보호하기 위한 일반적인 정보보호 이론과 실무를 익히도록 설계되었다. 먼저 암호, 인증, 해킹 및 악성 소프트웨어, 컴퓨터 및 네트워크 보안 등 사이버보안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이를 바탕으로 국방체계의 위험(취약점, 위협)을 이해하고, 국방체계에 관리적, 물리적(운영적), 기술적 보안대책을 살펴본다.
MDC688 네트워크보안 (Network Security)

  • 본 과목은 네트워크중심작전환경(NCOE)의 네트워크 기술에 대한 보안 이슈를 다룬다. 네트워크 기술, 스위칭, 라우팅, 무선 네트워크에 관련된 주요 이론들을 리뷰하고, 관련 문제 해결 기술과 사고 능력을 개발을 위해 CISCO Packet Tracer를 활용한다.
MDC695 사이버공격과방어 (Cyber Attack and Defense)

  • 본 과목은 사이버 공격에 대해 전장영역으로서 사이버공간을 어떻게 방어하고, 군사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이버 무기에 의한 공세적 사이버 작전을 어떻게 수행할지에 대해 학습한다. 먼저 사이버 공격과 방어를 위해 사용할 수 있는 사이버 무기와 기술들을 이해한다. 사이버 방어 측면에서 공격에 대한 사이버 방어 전략, 전술, 프로세스, 기술들 학습하고, 공격을 받는 상황에서도 임무 요구사항을 만족시킬 수 있도록 복원력 있는 네트워크 유지에 대해 학습한다. 사이버 공격 측면에서는 탐지, 판단, 결심, 공격 등의 임무 프로세스 전반에 대해 이해하고, 다양한 공격적 사이버 작전에 대해 학습한다. 아울러 전략적, 작전적, 그리고 전술적 수준에서 사이버 무기 사용을 토의한다.
MDC885 사이버보안아키텍처 (Cybersecurity Architecture)

  • 본 과목은 국방 전체 차원에서 사이버 보안을 접근하는 수단과 방법을 배우며, 국방/군사 목표/전략, 운용 및 체계, 기술 등을 사이버보안과 정렬할 수 있는 방안을 학습한다. 사이버보안 아키텍처에 대한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다양한 사이버보안 모델 및 프레임워크에 대해 학습한다. 특히 국방 전체 차원에서 사이버보안을 접근하기 위한 방법론인 전사적 보안 아키텍처 학습에 초점을 맞춘다. 아울러 국방 사이버전 능력을 발전시키기 위한 수단으로써 사이버전 아키텍처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능력을 배양한다.
MDC694 사이버상황인식과지휘통제 (Cyber Situational Awareness and Command & Control)

  • 본 과목은 새로운 전장공간으로서 국방 사이버공간의 상황인식과 지휘통제를 학습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또한 사이버 작전과 기존의 물리적인 작전이 연계된 협동작전에서의 사이버 상황인식과 지휘통제를 학습한다. 사이버 상황인식 및 지휘통제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기술을 학습하고, 기존의 물리적인 작전에 대비하여 사이버 상황인식과 지휘통제를 이해한다. 마지막으로 미군의 사이버 전장인식과 지휘통제 사례를 살펴보고 우리군의 사이버 전장인식과 지휘통제 능력에 대한 발전방안을 논의한다.
MDC841 사이버위험관리및시험평가 (Cyber Risk Management and Test&Evaluation)

  • 본 과목은 국방체계 획득 수명주기 상에서 사이버보안 위험관리와 시험평가를 위한 이론과 방법론을 학습한다. 먼저, 사이버 위험관리와 시험평가에 대한 기본 개념과 이론을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사이버 위험 관리 및 사이버보안 시험평가의 프로세스와 각 단계에서 적용할 수 있는 세부적인 방법론과 기법을 학습한다. 사이버 위험 관리의 주요 내용은 위험 관리 프레이밍, 체계 및 정보 분류, 보안통제 선택, 구현 및 평가, 모니터링 등을 포함한다. 사이버보안 시험평가는 보안 요구사항의 이해, 사이버 공격표면 특성화, 협력적 취약점 식별, 적대적 사이버보안 개발시험평가, 협력적 취약점 및 침투평가, 적대적 평가를 포함한다. 마지막으로 RMF 적용 실습과제 수행을 통해 이론뿐만 아니라 실무적인 능력도 배양한다.
MDC865 사이버위협및대응 (Cyber Treat and Response)

  • 본 과목은 국방영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사이버위협에 효과적인 대응방안에 관해 학습한다. 이를 위해 위협모델링을 통해 국방무기체계의 취약점을 분석하고 대응방법에 관해 학습한다. 또한, 디지털 증거수집 및 분석, 사이버위협 인텔리전스 등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이를 바탕으로 국방영역에서 발생가능한 사이버위협 유형과 원인을 분석해 보고 통제 전략 등 대응방안을 토의한다.
MDC895 사이버전사례연구 Cyber Warfare Case Study)

  • 본 과목은 사이버전에 관한 군사교리와 국방 및 국가사이버안보전략을 학습한다. 또한, 사이버공간을 전장공간으로 인식한 이후 식별된 전 세계 주요 사이버전 사례를 심층 깊게 분석해 보고 미국, 중국, 러시아, NATO 등 주요국의 국방 및 국가차원에서의 사이버안보전략의 변화를 살펴본다. 이를 통해 미래 국방사이버안보전략 및 국가사이버안보전략의 발전방향을 논의한다.
MDC696 사이버전자전 (Cyber Electronic Warfare)

  • 본 과목은 사이버전자전의 정의를 살펴보고 관련된 기본 이론을 다룬다. 전자전은 정보전, 사이버전보다 먼저 등장한 개념이지만, 동일한 목적을 달성하는 수단으로써 융합하여 발전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이해하기 위해 보안 공학 관점에서 물리 공간과 사이버공간의 매개로서의 전자전 주제를 다루며, 하드웨어 보안에 대한 이슈를 살펴본다.
MDC893 사이버전특강 (Special Topics in Cyberwarfare)

  • IT기술의 등장과 진화하는 사이버 위협은 국방시스템 운영과 임무 수행에 큰 위험이 되고 있다. 본 과목은 사물인터넷,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인공지능, 모바일 통신 등 새롭게 등장하는 IT기술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사이버 취약점을 식별하여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창의적인 프레임워크, 체계, 방법론, 기법 등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