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소개

인력양성의 비전 및 목표

인력 양성 목표

총 사업기간 중 융합학과 입학 155명, 졸업 128명 목표(사업비 대비 최소 배출실적 규모: 123명)

연구 개발 목표

"도로교통인프라 중심의 자율주행차량 제어 및 수요응답형 대중교통 운영 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최종 TRL 7 설정

연구개발과제 목표기술

  • 연구개발과제 1

    센서퓨전을 통한 교통상황 인지 기술

  • 연구개발과제 2

    V2X 자율주행 전기차 기술

  • 연구개발과제 3

    수요응답형 자율대중교통 서비스 운영

  • 연구개발과제 4

    빅데이터 기반 자율주행 서비스 관제 기술

인력양성 단계별 목표

  • 준비·정착기 (Settlement)
    1단계 ('22.5~'23.12)
    학사운영

    융합학과 설립, 학제 개편, 컨소시엄 대학간 학사 (학점, 과목 수강) 공유 시스템 개발

    인력양성

    기존 일반대학원 학과학생 전환 유치,융합학과 신규 학생 유치

  • 안정·활성화기 (Dynamization)
    2단계 ('24.1~'25.12)
    학사운영

    융합학과 커리큘럼 완성, 컨소시엄 대학간 학사 공유, 산학협력프로젝트 과목 운영

    인력양성

    융합학과 전 주기 인력양성 시스템에 따른 신규 학생 유치(입학)부터 석박사 과정 졸업까지의 실무적 인력 케어(care) 및 기업수요에 맞춘 인력 배출

  • 성숙·확산기 (Expansion)
    3단계 ('26.1~'27.12)
    학사운영

    지속가능한 전 주기 인력양성 시스템 2.0 체계로의 전환, 기업수요 및 국내외 환경변화에 따른 융합학과 커리큘럼 보완

    인력양성

    융합학과 성과 홍보를 통한 입학/졸업자 확대에 따른 지속가능한 융합학과 인력 수급-양성-배출 체계 확립

  • 연구실 규모 연구과제 수행 및 성능 검증 (TRL 4)
    1단계 ('22.4~'23.12)
    수행 및 성능 검증

    컨소시엄 대학의 대학원 기초연구역량 및 기존 연구과제와의 연계를 통한 연구실 규모 연구과제 수행 및 성능 검증

  • 시작품 제작 및 성능 시험·평가(TRL 5)
    2단계 ('24.1~'25.12)
    제작 및 성능 평가

    사업참여기업 및 협력기업과의 산학협력 기반 연구개발성과물의 시작품 제작 및 성능 평가

  • 기술 사업화
    3단계 ('26.1~'27.12)
    기술 이전

    연구개발성과물 중 성능검증이 완료된 시작품에 대한 수요기업 평가 및 기업으로의 기술 이전

    창업 지원

    컨소시엄 대학 내 창업지원시스템을 활용한 교수·학생·기업 연계 창업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