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목안내

수학과 교과목 안내

MATH104 수학 LAB 1 (Mathematics LAB 1)

컴퓨터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미적분학의 내용을 학습하고 문제를 해결하는데 응용한다. 수학1을 듣는 학생들에게 추천하는 과목이다. 미적분학에 나오는 여러 그래프와 수렴 등 을 눈으로 볼 수 있어 이러한 개념들의 정확한 이해를 돕고 있다.

MATH105 수학 LAB 2 (Mathematics LAB 2)

수학 LAB1의 연속으로 수학 1, 2를 듣는 학생들에게 추천하는 과목이다.

MATH211 선형대수 1 (Linear Algebra 1)

행렬과 행렬식의 기본 연산법을 익히고 이를 연립 일차방정식의 풀이에 응용한다. 벡터공 간과 그 위에서의 일차변환을 행렬과 연관시킨다.

MATH212 선행대수 2 (Linear Algebra 1)

행렬의 고유갑과 고유벡터를 이용한 대각화, Jordan 형식 등을 익히며, 내적공간과 이차 형식을 다루고 선형대수의 응용 및 수치 해석적 방법을 배운다.

MATH213 수와 암호 (Numbers and Cryptology)

정수론의 고전적인 결과를 공부하고 이를 이용한 암호체계를 익힌다. 주요 내용은 약수와 소수, 합동식, 소수성 검사, 소인수분해방법, 공개키 암호체계 등이다.

MATH221 미분방정식 (Differential Equations)

상미분방정식과 편미분방정식의 해의 존재성과 성질, 그리고 해를 구하는 방법을 공부한 다. 주로 다룰 내용은 선형 미분방정식, 급수해, 라플라스 변환, 푸 리에 급수와 변환, 열 방정식, 파동방정식 등이다.

MATH251 확률 및 통계 1 (Probability and Statistics 1)

비결정적 현상을 기술하고 분석하는데 사용되는 수학적 도구로서 확률모형을 소개하고 자료분석을 위한 통계적 방법론의 기본개념을 배운다.

MATH252 확률 및 통계 2 (Probability and Statistics 2)

확률과 확률변수, 확률분포와 기대치, 표본분포, 중심극한정리, 점추정과 신뢰구간, 가설 검정과 오류, 범주현자료와 분류표분석, 측정형자료의 분석 등에 대해 공부한다.

MATH281 수학프로그래밍 및 실습 (Mathematical Programming and Lab)

Fortran, C++, Maple 또는 Matlab 등 컴퓨터 언어 및 소프트웨어를 학습하고 실습한다.

MATH285 이산수학 (Discrete Mathematics)

논리의 기본 원리, 증명법, 수학적 귀납법, 함수, 관계 (relations), 확률의 기초, 재귀적 등식 (recursive equations), 그래프, 행렬 대수 등을 소개하며, 컴퓨터 를 이용한 문제풀 이와 컴퓨터에의 응용 등을 다룬다.

MATH321 해석개론 1 (Introduction to Analysis 1)

수학 1, 2를 기초로 엄밀한 수학적 분석을 다룬다. 실수의 성질, 수열에 관한 제반사항, 급수의 수렴발산 등을 주로 공부한다.

MATH322 해석개론 2 (Introduction to Analysis 2)

해석개론 1의 연속과정으로서 Metric Space에 관한 제반사항, 함수의 연속성, 미분가능 성, 적분가능성, Power series, 리만적분을 다룬다. R에서의 해석적 개념을 R으로 확장해 서 위상의 기본 개념을 소개한다.

MATH311 현대대수 1 (Modern Algebra 1)

대수학에 관한 기본적인 내용을 배우는 과정으로 Relation and Operation, Number, Group, Ring, Field 등을 포함한다.

MATH312 현대대수 2 (Modern Algebra 2)

현대대수1의 연속과정이다.

MATH333 미분기하 (Differential Geometry )

백터함수의 기본개념을 학습하고 곡선과 곡면의 Curvature, Torsion, Intrinsic Equations, Parametric Equations 등 미분기하의 기초적인 개념을 다룬다.

MATH334 미분기하 특강 (Topics in Differential Geometry)

미분기하1의 연속과정이다.

MATH351 수리통계 1 (Mathematical Statistics 1)

통계적 방법론의 이론적 배경을 다룬다. 확률변수 의 함수, 변수변환법, 적률모함수, 순서 통계량, 극한분포, 표본분포, 불편추정, 베이즈추정, 충분성과 지수분포족, 구간추정, 검정 력, 우도비검정, 적합도 검정 등을 학습한다.

MATH352 수리통계 2 (Mathematical Statistics 2)

주어진 자원과 조건하에서 조사목적을 가장 효과적 으로 달성할 수 있는 실험의 설계와 그 결과의 분석 방법을 다룬다. 주 내용에는 모집단과 표본, 표본크 기 배분, 랜덤화실험, 블럭화실험, 요인실험, 반응 표면분석 등이 있다.

MATH361 수치해석 (Numerical Analysis)

비선형 방적식의 해법, 보간법, 수치 적분법, 미분 방정식의 해법 등을 학습하며, 관련 기초근사이론 들을 배운다.

MATH362 응용수치해석 및 실습 (Applied Numerical Analysis )

과학계산 (Scientific Computer)의 입문으로서 자연과학과 공학에서 이루어지는 과학계산에 필요한 일반적인 내용을 다룬다. 그래픽스와 Matrix-Vector 계산 등의 기법을 수학이론과 Computing의 관계를 이용하여 습득한다. 언어로는 MATLAB를 주로 사용한다.

MATH365 카오스와 프랙탈 (Chaos and Fractal)

역학계의 예, Orbits, 그래프를 통한 분석, 고정점 및 주기점의 고찰, 분기점, 이차함수의 예들, 기호 역학계, 카오스, critical 점의 역할, 프랙탈의 성질 등을 살펴보며, 컴퓨터를 통한 실험을 도입하여 여러 수학적 개념들을 예를 통하여 연구한다.

MATH401 수학사 (History of Mathematics)

수학이 발달한 사회, 문화적 배경을 알아보고, 수학자의 일생을 공부하여 수학 하는 정신 이 무엇인가 를 이해한다. 수학개념이 어떻게 생겨나서 발전했는지를 알아보는, 수학을 전반적으로 개관하는 코스이다.

MATH425 복소함수 (Complex Functions)

복소수, 사상으로의 복소함수, 해석함수, 멱급수, 선적분과 Cauchy 정리, Cauchy 정리의 응용, Laurent 급수와 Residue 정리, 조합함수, Conformal Mapping 등을 다룬다.

MATH441 위상수학 (Topology)

Compactness, Connectedness, Separation axioms, 연속함수의 성질 등 위상수학의 기 초개념을 다룬다.

MATH451 통계자료분석 및 실습 (Statistical Data Analysis and Lab)

통계계산소프트웨어 (Minitab, SAS, SPSS, BMDP 등)의 구조와 사용법을 배우고, 이를 이용한 자료분석의 방법을 익힌다. 도표 및 탐색적 자료분석, 선형 및 회귀분석, 분산분석, 공분산분석등이 주요 내용이다.

MATH455 확률 및 응용 (Probability with Applications)

측도의 정의와 기본적 성질을 공부한다. δ-algebra, Lebesgue 측도, measurable 함수 등이 주요 내용이다.

MATH461 수치편미분방정식 (Numerical Methods of Partial Differential Equations)

편미분 방정식의 경계치 문제의 수치 해법, 즉 유한 요소법, 유한차분법, 경계요소법 등을 학습한다.

MATH473 금융수학 (Financial Mathematics) 3+0

기초적인 옵션이론들을 다룬다. 필요한 확률론을 공부하고 Binary 옵션이나 arbitage 정리를 다룬다. 이런 것들을 기초로 Black-Scholes 모델을 유도하고 그 의미들을 살펴본다.

MATH474 금융수학특강 (Topics in Financial Mathematics)

금융수학에 나오는 기초적인 개념들, arbitrage, hedging 등을 다룬다. 기초적인 편미분 방정식을 이용하여 다양한 Black-Scholes 모델을 학습한다.

MATH487 현대수학특강 (Topics in Modern Mathematics)

현대 추상대수학의 여러 주제 중에서 필요에 따라 선택하여 강의한다. 유한체, 체의 확장, Galois 이론, category, homology 등이 그 내용에 포함된다.

MATH488 현대 수학세미나 (Modern Mathematics Seminar)

수학의 첨단분야를 세미나 형식으로 연구한다. 수강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요구된다.

BIO264 생리학(Physiology)

동물의 생리현상 중 막투과정, 전기적 신호의 전달, 뇌의 작용과 기억, 근육의 수축 등의 주제를 다룬다.

BIO355 분자생물학(Molecular Biology)

생체 고분자 화합물 중 유전정보의 저장 및 발현의 핵심물질인 핵산과 단백질에 대해서 배운다. 특히 핵산의 물리화학적 특징 및 구조를 분석하고 복제와 수선 기작, 발현기구 및 조절 기작을 집중적으로 학습한다.

CSE200 자료구조(Data Structures)

컴퓨터 프로그래밍에서 다루어야 하는 자료들을 컴퓨터 기억장치에서 구성하는 방법과 구성된 자료들을 운영하는 기법을 공부한다. 리스트, 스택, 트리, 그래프 등의 구조를 학습하고, 이들을 응용하여 정렬, 탐색, 메모리 관리의 기법과 효율성을 공부한다. 본 과목에서는 컴퓨터를 사용해서 개발하는 시스템 내부에서 사용되는 자료 구조의 종류와 이를 사용하는 방법론에 대해서 배우게 된다. 본 과목에서는 컴퓨터 프로그램에서 다루는 기본적인 data type으로 시작하여 보다 복잡한 형태의 data type으로 확장하게 된다. stack, queue, tree, graph, heap 등의 자료 구조들이 다루어지게 될 것이며, 이를 응용한 방법론으로 sorting, search 기법들에 대해서도 다루게 된다. 이러한 자료 구조와 자료 구조 활용 방법에 대한 이해는 전체 교과 과정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기초 지식으로 활용될 것이다. 그리고, 추후 시스템이나 알고리즘 개발에 있어 보다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결과를 도출하는데 중요한 기초 지식이 될 것이다.

CSE218 컴퓨터구조(Computer Organization and Architecture)

간단한 논리회로부터 Decorders, Registers, Counters 등은 물론 Memory Units에 이르기까지 각종 디지털 요소(Component)들의 작동원리와 특성을 알아보고, 컴퓨터에서의 데이터 표현방법을 학습한다. 이러한 지식을 토대로 각각의 명령어를 수행하는데에 필요한 컴퓨터의 구성요소와 기본조직을 자세히 살펴보고, 이와 같이 가상적으로 정의된 컴퓨터 시스템을 이용하여 어떻게 프로그램이 작성되고 또한 실행되는지를 이해한다.

BIZ321 재무관리(Financial Management)

재무관리분야의 입문과목이다. 기업의 투자 및 재무의사결정을 위한 기초이론을 배운다. 현가이론(Present Value Theory), 자본예산(Capital Budgeting)이론, 불확실성 하에서의 투자의사결정이론, 자본자산가격이론 등이 이에 속한다.

FIN421 계산금융(Computational Finance) 자연인턴십

본 수업에서는 기존에 학습했던 파생상품의 가격결정, 가치측정, 위험 측정 및 관리, 헷징 시뮬레이션 등을 C++, JAVA, Matlab, Excel VBA 등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직접 수행해본다. 이를 위해 프로그래밍의 기초에 대해 학습을 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파생상품 평가와 리스크 측정하는 원리를 배운다. 이를 위해 분석적 방법과 수치해석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Value at Risk와 Greek에 대해 학습한다.

자연인턴십 1~6(Natural Internship 1~6)

본 강좌는 학생들로 하여금 전공 관련 현장수업을 통해 실무를 익힐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본 대학과 협약을 맺은 기관 및 산업체에 파견되어 일정 기간 동안 현장 업무에 참여하여 실무를 익히며 학점을 이수하는 과정이다.
※ 자연인턴십 1~6, 창업현장실습1,2 창업실습1,2 교과목(총 30학점) 중 최대 6학점까지만 전공선택으로 인정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