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

화학과 대학원 교육과정표
학수구분 전공분야 과목명 학 점 시 간 비 고
전공필수선택
중 택 1
공통 윤강1 1 1

윤강Ⅰ~Ⅳ중

선택 1

윤강2 1 1
윤강3 1 1
윤강4 1 1
전공필수선택
중 택 1
공통 특수연구1 2 2

수연구Ⅰ~Ⅳ중

선택 1

특수연구2 2 2
특수연구3 2 2
특수연구4 2 2
전공선택 물리화학 고급실험물리화학 3 3  
분자반응동력학 3 3
물리화학특강1 3 3
물리화학특강2 3 3
물리화학특강3 3 3
물리화학특강4 3 3
유기화학 고급유기화학 3 3  
유기금속화학 3 3
유기화학특강1 3 3
유기화학특강2 3 3
유기화학특강3 3 3
유기화학특강4 3 3
분석화학 고급분석화학 3 3  
전기분석화학 3 3
크로마토그래피 3 3
분석화학특강1 3 3
분석화학특강2 3 3
분석화학특강3 3 3
분석화학특강4 3 3
전공선택 무기화학 고급고체화학 3 3  
무기화학특강1 3 3
무기화학특강2 3 3
무기화학특강3 3 3
무기화학특강4 3 3
table scroll image

교수요목

CHEM601/CHEM602/CHEM603/CHEM604 윤강 I, II, III, IV (Seminar I, II, III, IV)

석·박사과정 대학원생들이 문헌연구나 지도교수와의 연구를 통해 얻은 전공분야에 대한 지식의 발표를 통해 연구 활동을 증진시키며 외부초청강사 및 저명인사들의 세미나를 들어서 최근 연구동향 및 첨단 기술 과학 등에 대한 정보 등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CHEM605/CHEM606/CHEM607/CHEM608 특수연구 I, II, III, IV (Directed Research I, II, III, IV)

석·박사과정 대학원생들이 교과 과목 수강을 통한 학습 및 지도교수와의 연구분야에 대한 실험을 통한 기술 습득 이외에 외부 초청강사 및 저명인사들의 세미나를 들어서 최근 연구동향 및 첨단기술과학 등에 대한 정보 등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본인이 석사과정이나 박사과정 수행 시 진행한 연구결과에 대하여 세미나 발표를 함으로써 연구 결과 및 성취한 내용을 과학적으로 전달하는 기술을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CHEM611 고급실험물리화학 (Advanced Experimental Physical Chemistry)

레이저 분광학, 원자 분해능 전자 또는 탐침 현미경, 방사광 가속기를 이용한 분광학 등과 같은 최근에 실험 물리 화학에서 사용되는 실험적 방법들을 체계적으로 설명하여 연구에 응용하고 또 그러한 실험 방법을 통하여 얻어진 물리화학적 결과들을 최근 문헌을 통해서 접하고 이해하는데 초점을 둔다. 특히, 최신 실험 방법을 응용하여 실질적인 실험을 설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CHEM612 분자반응동력학 (Molecular Reaction Dynamics)

화학반응 속도와 메카니즘에 대한 분자 수준의 반응 동력학을 이해하기 위하여 분자 충돌 이론, transition state 이론, RRKM 이론등과 같은 기초 이론을 바탕으로 기체상에서의 분자들의 화학 반응에 대한 최근 연구 동향 및 경향을 접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이해한다.

CHEM615 물리화학특강 I (Special Topics in Physical Chemistry I)

물리화학 분야의 최신 이론과 기법에 대해 다룬다. 화학반응속도론의 후속 과정으로, 균일유기반응의 메카니즘을 실험적 연구의 관점과 이론적 관점에서 취급하며, 물리유기화학에 자주 적용되는 원리와 기법을 논의한다. 또한 이들 내용을 친전자성 치환반응과 친핵성 알킬치환반응의 특수한 예에 깊이 있게 응용해본다.

CHEM616 물리화학특강 II (Special Topics in Physical Chemistry II)

물리화학 분야의 최신 이론과 기법에 대해 다룬다. 고급 물리화학에서 개괄적으로 배운 화학결합론, 반응속도론, 통계 열역학론, 분자분광학론, 전기화학론 중 하나를 택하여 심도 있게 주제를 연구하고 토론한다.

CHEM617 물리화학특강 III (Special Topics in Physical Chemistry III)

물리화학 분야의 최신 이론과 기법에 대해 다룬다. 비평형 열역학과 저온 플리즈마에 대한 이론과 실험상의 난점 등을 다룬다.

CHEM618 물리화학특강 IV (Special Topics in Physical Chemistry IV)

물리화학 분야의 최신 이론과 기법에 대해 다룬다. 물리화학의 중요 연구과제를 선정하여 물리화학의 방법론을 종합적으로 사용하여 문제를 풀어나가며, 관련되는 이론과 최신 연구 경향을 공부한다.

CHEM620 고급유기화학 (Advanced Organic Chemistry)

유기반응이 진행되는 기본원리와 중요한 유기화학반응의 메커니즘을 소개함으로서 물질의 구조와 반응성의 상관관계를 이해하는데 그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화학결합 및 컨쥬게이션, 구조와 반응속도론, 합성에 걸친 전반적인 내용을 논의한다.

CHEM622 유기금속화학 (Organometallic Chemistry)

유기금속화학 과목은 다양한 유기금속물질의 합성, 물리적 특성, 화학적 반응성을 이해하여, 이를 바탕으로 새로운 유기금속 촉매를 이용한 반응의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것을 강의 목표로 한다.

CHEM625 유기화학특강I (Special Topics in Organic Chemistry I)

본 강의를 통해서 유기 촉매 반응이라는 새로운 종류의 화학반응에 대해서 이해하고, 이에 사용될 수 있는 비대칭 촉매 유기물질의 합성과 촉매 반응 이후 생성되는 물질의 비대칭 분석을 배운다. 또한 유기촉매 반응이 중심이 되는 다양한 생리활성 유기물질의 합성을 제안하여 본다.

CHEM626 유기화학특강II (Special Topics in Organic Chemistry II)

본 강의에서는 복잡한 구조의 제약산업에서 유용한 유기화합물의 반응성과 이들의 합성법, 관련 메커니즘을 다룬다. 이를 위해서 기본적인 산화, 환원 및 관련 화합물의 종류를 언급하고 각 반응성의 차이를 다양한 예를 통해 인지한다. 강의 이후 학생들은 주어진 각각의 목표 화합물의 독창적 합성법을 제안한다.

CHEM627 유기화학특강III (Special Topics in Organic Chemistry III)

본 강의에서는 유기 분자를 기본으로 제작하는 다양한 유기 기능성 물질을 공부한다. 특히 에너지 관련 분야에 많은 응용성을 가지고 있는 태양광 소재, OLED, 전기적으로 활성을 가진 유기 고분자 등이 어떻게 소자에 이용되는지 메커니즘과 소자 제작방법에 대해 논의한다.

CHEM628 유기화학특강IV (Special Topics in Organic Chemistry IV)

본 과목에서는 유기합성 관련 연구에 필수적인 유기분광학 실습 및 분석을 다룬다. NMR, IR, MASS, 결정분석, 전기 분석을 실제 간단한 유기화합물을 가지고 수행하며, 분석 방법을 배운다. 이를 통해 유기화학 관련 석사 박사 취득 학생들의 경쟁력을 향상시킨다.

CHEM642 고급분석화학 (Advanced Analytical Chemistry)

분광학적 방법에 기초를 둔 화학분석법과 그에 사용되는 기기의 기본원리와 기능 및 특성을 다룬다, UV-Vis 분광기, FT-IR, Spectrofluorometer, Raman Spectroscopy, NMR, MS 등에 대하여 다루며, 각각의 분광분석기기를 사용하여 얻을 수 있는 화학 정보에 대한 특성과 범위 및 한계에 대해 다룬다.

CHEM640 전기분석화학 (Electroanalytical Chemistry)

전기화학적 변화는 전극 표면에서 일어나는 불균일 반응이다. 분자 수준에서 전극계면을 파악하고 전기화학 반응을 다각적으로 이해하기위해 열역학, 반응속도론 등을 배우며, 새로운 차원의 넓은 분석영역을 배운다. 전극계면으로의 물질전달, 전자전달, 전기이중층 구조 등을 다루며, 다양한 전기분석화학 기술을 다룬다. 생명, 의학 및 환경 분야에 적용되는 여러가지 센서의 기본원리 및 전기 분석화학 기술적 적용원리 및 적용범위 등을 다룬다. 또한 산업사회에 기여하는 전기화학의 넓은 응용분야로 금속의 부식과 부동화에 관한 연구, 새로운 전지(고에너지 밀도 전지 등)의 개발, 연료전지의 발전, 여러 가지 분석방법과 센서의 발달에 관심을 두는 분석 화학적 연구 등에 대해서 폭넓게 강의한다.

CHEM641 크로마토그래피 (Chromatography)

복잡한 혼합물 시료의 정성 및 정량분석의 첫 번째 단계는 시료를 각 구성요소로 분리하는 것이다. 크로마토그래피는 분리분석방법으로, 화학, 약학, 의학, 생명과학, 환경, 및 에너지 분야에 폭넓게 사용된다. 이들 분리의 기본이 되는 열역학적 요인과 반응속도론적 관점을 깊이 있게 다룬다. 검출 분석기기가 화학시료에 대해서 민감(sensitive)하지만, 선택적(selective)이며 specific하지는 못하므로, 분석 물질을 가능한 방해물질로부터의 분리는 가장 중요한 단계라고 볼 수 있다. 고성능액체 크로마토그래피(HPLC) 및 기체크로마토그래피(GC)의 적용범위는 단백질 및 당 등의 생체(biological)물질을 비롯한 모든 유기 및 무기 물질들의 분리를 포괄하여 상당히 넓다. 최근의 분석방법에서 각광을 받고 있는 Supercritical fluid chromatography, Capillary electrophoresis 등도 폭넓게 강의한다.

CHEM645 분석화학특강I (Special Topics in Analytical Chemistry I)

전압, 전류 및 전하량 등의 전기적 신호를 도구로 사용하여 화학정보를 얻는 전기분석화학 기술을 배운다. 전극계면에서 일어나는 전기화학적 변화를 분자 수준에서 파악하며, 전통적 기술과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는 넓은 연구영역을 배운다. 전극 표면에서 일어나는 현상 및 반응을 CV, CA, PED, STM, Impedance spectroscopy, EQCM 등의 실험을 통하여 다각적으로 이해하며, 이들의 원리 및 적용범위 등을 다룬다. 또한 산업사회에 기여하는 전기화학의 넓은 응용분야로 금속의 부식과 부동화에 관한 연구, 새로운 전지(고에너지 밀도 전지 등)의 개발, 연료전지의 발전, 여러 가지 분석방법과 센서의 발달에 관심을 두는 분석화학적 연구 등에 대해서 폭넓게 강의, 토의한다.

CHEM646 분석화학특강II (Special Topics in Analytical Chemistry II)

원자 및 분자 질량분석법은 유기, 무기, 생명, 환경 등의 다양한 시료의 원소분석 및 구조분석 등에 널리 사용되는 중요한 분석방법이다. EI, CI, FI/FD, MALDI, electrospray 등의 다양한 이온화방법과, magnaetic sector, quadrupole, TOF, 등의 다양한 질량분석방법과 FT-MS 등을 다룬다. 최근 원소의 극미량 분석에 많이 사용되는 유도결합플라즈마 원자방출분광법(ICP-AES), 유도결합플라즈마 질량분석법(ICP-MS), 원자흡수분광법(AAS), 원자형광분광법 (AFS)등에 대하여 강의, 토의하며, 교재와 최근 발표된 논문을 선정하여 연구 방법 및 결과, 목적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다.

CHEM647 분석화학특강Ⅲ (Special Topics in Analytical Chemistry Ⅲ)

화학, 물리, 재료과학 등의 분야에서 상당히 중요시되는 고체의 표면의 조성, 물성 및 morphology의 분석 등에 사용 되는 electron spectroscopy와 electron microscopy에 대해 배운다. Electron spectroscopy 중에서는 XPS(ESCA), AES, UPS 등과 scanning electron microscope와 microprobe(SEM, EPMA, STM)등의 분석기기의 원리와 기기 특성 및 적용범위 등에 대하여 교재와 최근 발표된 논문을 선정하여 강의와 토의를 한다.

CHEM648 분석화학특강IV (Special Topics in Analytical Chemistry IV)

다양한 화학, 생명, 의학, 약학, 에너지, 환경 분석에 사용되는 실험 기기들의 기본구조를 이루는 기초전자공학(Basic electronics)을 이론과 실험을 통하여 analog와 digital electronics에 대해 폭넓게 다룬다. voltage dividers, RC filters, diodes, transistors, Op-amps, digital logic, flip-flops, analog-digital converter (ADC), DAC 등을 다룬다. 기기분석 실험데이터의 해석 및 신호/잡음비 (signal-to -noise ratio)를 증가시킬 수 있는 기기적 방법(instrumental hardware method)과 컴퓨터를 사용하는 software methods 등을 다룬다.

CHEM631 고급고체화학 (Advanced Solid State Chemistry)

이 과목에서는 고체화학 분야의 여러 가지 주제들, 특히 연료전지나 그 밖에 직접적인 에너지변환 시스템 등에 관련된 재료와 현상들을 심도 있게 다룬다. 고체의 구조와 물성 그리고 합성 및 분석 방법을 학습하는 것이 주된 내용이다. 아울러 결정계/단위세포, X-선 회절, 액정 및 분자결정, 다공성 물질, 고체에서의 화학결합, 전자적 성질, 고상합성법, 박막제조, 상평형도, 압전 재료, 결함 및 계면 현상, 광학 및 유전성질 등과 같은 특정한 주제를 선택하여 수업이 진행될 것이다. 수강생들은 무기화학과 물리화학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이 있어야 한다.

CHEM635/CHEM636/CHEM637/CHEM638 무기화학특강 I, I, Ⅲ, IV (Special Topics in Inorganic Chemistry I, I, Ⅲ, IV)

무기/재료화학 분야에서 특정주제를 선정하여 이에 관한 최신 이론과 분석기술을 공부한다. 특정주제로는 유기금속 화학, 배위화학, 리간드장 이론, 무기물의 광전자 분광학, 유기-무기 복합체, 나노입자 합성, 에너지저장 물질, 양자 역학적 계산을 이용한 궤도함수 상호작용 해석 등이 있으며 필요에 따라서 담당교수는 실험을 추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