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학

교육과정표

 생명과학과 대학원 교육과정표
학수구분 전공분야 과목명 학 점 시 간 비 고
전공필수 공통 생명과학특론I 3 3

모든과정필수

생명과학특론II 3 3
세미나I 1 1
세미나II 1 1
전공선택 공통 개체군생태학 3 3  
개체군유전학
고급생화학
당생물학I
당생물학II
분자병원체학
분자분류학특론
분자세포학특론
분자진화학
산업생명과학세미나I
산업생명과학세미나II
생물정보학특론
선천면역
세포외기질 연구
식물계통분류학특론
식물생체리듬론
신호전달론I
신호전달론II
암생물학
유전체학I
유전체학II
유전체안정성조절론
육수생물학
윤강I 1 1 박사과정과목
윤강II
의약식물학 3 3  
정량생태학
종분류학
줄기세포생물학
질환당생물학
피부과학
화학생태학
환경신호전달론

후성유전학

RNA종양바이러스학
분자세포학연구방법론
table scroll image

교수요목

O611 생명과학특론Ⅰ,Ⅱ(Advanced Life ScienceⅠ,Ⅱ)

이 과목은 필수과목으로 생명과학과의 교수 4-5명이 생명과학의 각 전공 분야의 최신 동향을 소개하고 대학원생들은 자신의 연구 계획 발표를 통해 생명과학분야의 주요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창의적인 연구를 수행하게 한다. 윤강에 참여하는 교수들이 2-3주씩 자신의 전공분야의 최신 경향을 강의하고 나머지 기간 동안 수강생 각자의 연구 계획을 돌아가며 발표하고 교수 및 다른 수강생들의 질문과 조언을 통하여 연구계획을 보완한다. 이러한 교수 강의와 개인 발표를 통해 수강생들은 생명과학 연구에 필요한 폭넓은 정보를 습득하고 발표 및 토론 기술을 체득할 수 있다.

BIO696/BIO697 세미나 Ⅰ,Ⅱ (Seminar Ⅰ,Ⅱ )

석사과정 학생들을 위해 생명과학의 모든 관련분야에 걸쳐 최신 연구과제, 내용 및 연구 동향, 전망 등을 다룬다.

BIO695 개체군생태학 (Population Ecology)

개체군의 구조와 동태에 대한 생태학적인 모형을 배우고 현재 개체군의 생존전략을 진화적인 관점에서 이해하며 두 종간의 경쟁, 먹이-포식자 관계, 메타개체군 모형을 바탕으로 최종적으로 생물다양성 보존에 개체군생태학적 개념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를 다룬다.

BIO625 개체군유전학 (Population Genetics)

이 과목은 개체군 유전학의 주요 주제인, 돌연변이, 자연선택, 유전적 부동, 내교배, 재조합, 유전자 흐름 등 진화적 과정이 자연 개체군의 유전적 종조성을 어떻게 결정하는지에 대해 다룬다. 또한, 자연 개체군 내의 유전적 변이를 측정하는 방법들과 개체군유전학의 주요 개념을 검증하는 실험적 방법들에 대해 배운다.

BIO6710 고급생화학 (Advanced Biochemistry)

본 강의에서는 생명 현상의 기본적 특성들에 대해 배운다. 세포에 대한 이해, 물질대사, 생명체 에너지, 세포 내 신호 전달 등에 대해 구제적인 예를 통해 배운다.

BIO6514 단백질체학 (Protein Biology)

단백질은 유전자가 번역되어 만들어지는 고분자 유기 물질로써, 수많은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본 과목은 단백질의 성질, 구조, 기능을 이해하는 것을 시작으로 분리, 정제, 활성 측정 등을 배울 것이다.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실제 단백질 연구사례를 학습하여 최종적으로 실제로 연구와 토론을 할 수 있는 능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BIO672 당생물학I (Glycobiology I)

포유류에서 만들어지는 복합당질의 생합성과정에 대한 생화학적 기초 개념을 이해하고 탄수화물에 대한 전반적인 학습과 당단백질, 당지질과 같은 글라이콤-생체분자들에 대한 구조에 대한 이해를 한다.

BIO673 당생물학Ⅱ (GlycobiologyⅡ)

포유류 복합당질의 생합성과정에 대한 생화학적 기작을 더욱 깊이 이해하고 당단백질과 복합당질-글라이콤의 생물학적 작용기전을 더욱 깊이 이해하고자 한다.

BIO6512 분자병원체학 (Molecular Pathogenesis)

병을 유발하는 병원체의 제놈 구조와 숙주와의 상호작용 및 병 유발 기작을 분자세포 수준에서 네트워크로 다룬다.

BIO621 분자분류학특론 (Advanced Molecular Systematics)

분자분류학의 원리, 현대적 방법, 분자적 종분화 기구, 종의 분자적 개념과 문제를 고찰한다.

BIO633 분자세포학특론 (Advanced Molecular Cell Biology)

세포의 미세구조 및 핵심적인 생명 현상인 세포성장 및 분열, 분화와 사멸을 중심 주제로 하여 분자생물학적 관점에서 세포의 반응과 기능조절 및 이의 분자기전을 이해한다. 다양한 세포 생물학적 현상과 세포의 구조와 기능과의 연관성, 세포간의 상호작용 및 환경 변화에 대응한 세포 반응의 통합적 조절에 대한 원리와 분자적 기전을 학습한다.

BIO622 분자진화학 (Molecular Evolution)

단백질, RNA, DNA 등 거대분자의 진화 및 기능의 진화에 대해서 알아본다.

BIO6913/BIO6914 산업생명과학세미나 I, II (Industrial Life Science Semina I, II)

이 교과목은 디지털 바이오 및 생물 제제 산업에서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 갈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과정이다. 이를 위해 기업체 및 관련 학문 전문가들로부터 해당 산업에서 요구되는 전문 지식을 배울 뿐만 아니라 창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현장 관련 제도 및 노하우 등과 관련된 정보를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선수과목으로 세미나I 및 II를 수강하여야 한다.

BIO694 생물정보학특론 (Advanced Bioinformatics)

생명분자체의 생물정보에 대한 이론 및 실습을 통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모하고 유전체, 단백질체 및 복합당질체의 기능 및 구조에 대한 생물정보이론을 이해하고 전산 소프트웨어를 도구로 이용한 생물정보-데이터의 해석과 처리를 학습한다.

BIO6910 생체분자학특론I (Advanced Biomolecules I)

본 과목은 생물다양성 특히 식물다양성에서 유래하는 회복성 생체분자 (Remediable Biomolecules)를 탐색하고 발굴하는 데 필요한 기초지식을 다룬다. 이를 위해 식물분류학, 생태학, 식물생리학 및 유전체학 등 생물학 여러 분야에서 제공하는 계통학적, 화학생태학적, 생리생화학적 및 유전체 발현에 대한 최신 개념과 연구결과를 학습한다.

BIO6911 생체분자학특론II (Advanced Biomolecules II)

본 과목은 생물다양성 특히 식물다양성에서 유래하는 회복성 생체분자 (Remediable Biomolecules)를 검증하는 데 필요한 기초지식을 다룬다. 이를 위해 암생물학, 세포분화학, 신경생리학, 당생물학 및 면역학 등 생물학 여러 분야에서 제공하는 항암, 근육치료제, 신경치료제 및 면역치료제에 대한 최신 개념과 연구결과를 학습한다.

BIO674 생화학특수연구 (Research in Biochemistry)

본 강의에서는 실험실 생활에 필요한 기본적 안전수칙과 실험실에서 수행되는 생명과학 연구의 기본 기술들에 대해 배운다. 또한 생명현상을 연구하는데 필요한 다양한 생화학적 연구기법의 이론적 배경과 실제 적용에 대해 배운다.

BIO643 선천면역 (Innate Immunity)

TLRs 신호전달과 같은 선천성 면역계는 척추동물을 비롯한 거의 모든 동물이 가지고 있으며, 병원균에 대한 감염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1차적 방어 시스템이다. 특히 DNA 재조합에 의해 거의 무한대로 다양한 적응 면역계(adaptive immune system)와는 달리, 선천성 면역계는 본래 가지고 있는 제한된 수의 TLR 수용체만으로 거의 모든 병원체를 인식한다. 신호전달과정은 크게 MyD88-의존성 및 MyD88-비의존성 회로가 있다. MyD88-의존성 회로에서는 MyD88이 신호를 IRAK1, IRAK4, 및 TRAF6 복합체에 전달하고, 이어서 IRAK1과 TRAF6는 이 복합체로부터 이탈하여 TAK1 및 TAK1 binding 단백질 1/2와 복합체를 형성한다. TAK1은 IKK 복합체를 활성화하고 이에 의해 인산화된 IkB는 ubiquitination 및 분해되어 NFκB의 핵으로의 이동 및 전사인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한다. 교과목에서 TLR signaling이 상세히 논의될 것이다.

BIO663 세포외기질연구 (Studies on Extracellular Matrix)

세포외기질은 세포의 특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특성으로 인식되고 있다. 포유동물의 세포외기질은 단백질, 펩티도글리칸, 무기질 침적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중 특히 펩티도글리칸 분자가 최근 새롭게 각광을 받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펩티도글리칸 분자와 세포간의 상호 연결과 이에 따른 세포 기능을 변화를 중점적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3차원 세포배양기술, 암미세환경, 세포외기질의 기계적 강도 등을 집중적으로 논의한다.

BIO623 식물계통분류학특론 (Advanced Plant Systematics)

식물계에 속하는 생물의 특성 및 계통분류에 대한 최선의 지견과 방법론에 대하여 다룬다.

BIO665 식물생체리듬론 (Circadian Rhythm in Plants)

생체리듬은 다양한 생명체들의 생리적인 과정들이 24시간을 주기로 반복되는 것을 의미한다. 엄격히 말하면 생체리듬은 비록 빛과 온도와 같은 외부 자극들에 의해 조절되기도 하지만 생명체 내부적으로 만들어진다. 이 수업의 목표는 어떻게 생명체들이 호르몬 생산, 세포 재생 그리고 생물학적인 활동들을 생체리듬을 이용해 조절하며 또한 환경 변화가 어떻게 생명체의 생리적인 현상들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학습하는 것이다.

BIO677 신호전달론I (Signal Transduction I)

본 강의에서는 살아있는 세포에서 일어나고 있는 다양한 신호전달 작용에 대한 이해를 주목적으로 한다. 신호전달 작용에 관여하는 물질의 종류와 특성, 신호전달기작, 그리고 조절 작용 등에 대해 토의한다.

BIO678 신호전달론II (Signal Transduction II)

세포에서 일어나고 있는 신호전달 작용의 손상은 질병과 관련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본 강의에서는 신호전달 과정의 손상으로 인한 질병에 대해 구체적인 실례를 통해 이해한다.

BIO631 암생물학 (Cancer Biology)

암생물학은 암세포를 주요 대상으로 한 생물학이다. 즉 암세포의 분자생물학 및 세포생물학과 유전학이다. 따라서, 정상세포와 암세포의 생성장, 분열, 분화 및 사멸을 유도하는 세포내외적 신호에 대한 반응을 조절하는 생명활동에서 기본적이며 필수적인 제반 분자세포생물학적 이벤트들을 상호비교하며 익히게 될 것이다. 이 과정을 통하여, 암의 유발 원인과 그 분자적 기전 및 과정을 이해하고, 암의 유발 및 억제에 관여하는 유전자들과 이들의 기능을 살펴보며, 이와 관련된 다양한 생화학적 신호전달경로들의 네트워크와 생리학적 네트워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더불어, 암 유발과정에 있어서 분자 및 세포수준뿐만 아니라, 개체수준에서의 총체적 상호관계와 조절을 살펴봄으로써 실제 복잡하고 난해한 생명현상을 이해하는 데에 보다 통합적인 접근 방법을 통한 교과가 될 것이다. 이는 암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는 분자세포생물학적 방법들을 고안하고, 진단 및 치료 목표분자를 선별하는 기본 지식을 갖추는 입문과정의 구실도 할 것이다.

BIO6513/BIO651 유전체학I,I I (Genomics I, II)

다양한 종이 가지는 genome의 구조 및 기능에 대해서 이해하고 genome 분석 및 연구의 최근 동향에 대해 논의한다. structural genomics로는 주 genome 구성 요소와 분자 표식자를 이용한 다양한 genome mapping을 다루고 functional genomics에서는 메타게놈, 약리유전체, 대사 유전체, 병리유전체, 영양유전체 등을 다룬다.

BIO6511 유전체안정성조절론 (Genome Integrity)

생명체들이 환경과 생명체 내부에서 기인한 다양한 유전체 손상원에 대하여 어떻게 반응하는지 유전체 손상반응을 학습하고, 유전체 안정성을 보존하는 분자기구와 기전과 생리 경로들의 조절과정들을 이해하는 것이다.

BIO692 육수생물학 (Limnology)

강, 저수지 등 육지의 호소에 대한 물리, 화학, 수문 및 생물학 등 학제적인 연구인 육수학의 여러 가지 연구 분야의 최신 육수학적인 원리와 개념을 강의와 주제발표를 통해 다룬다.

BIO693/BIO698 윤강I, II (Colloquium I, II)

학생의 연구과제와 관련이 있는 특별한 논제와 최근의 연구 동행을 조사 비교하여 발표케 함으로써 창의성 있는 연구 활동을 고취시킨다.

BIO628 의약식물학 (Medicinal Botany)

본 과목은 전통 민속식물학적 접근으로부터 현대 서양약학까지 식물을 약용으로 사용하는 다양한 접근에 대해서 다룬다. 이 과목은 학생들이 약용식물에 대한 민속식물학적, 계통학적, 생태학적 및 화학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BIO691 정량생태학 (Quantitative Ecology)

야외 조사 및 실내 실험에서 얻어진 자료를 통계 프로그램(S-plus, R 등)을 이용하여 정량적으로 분석하는 원리와 자료를 이용하여 정량 모형을 수립하여 동태를 예측하는 원리와 개념을 강의와 과제를 통해 다룬다.

BIO627 종분류학 (Biosystematics)

계통분류와 종분화를 중심으로 분류학의 원리와 최신 분류 기법에 대하여 배운다.

BIO634 줄기세포생물학 (Stem Cell Biology)

세포치료 및 재생의학의 미래는 줄기세포의 재생특성을 이해하는데 달려있다. 배아 줄기세포의 세포주기를 관련 분자와 신호회로 중심으로 줄기세포의 재생성 및 다양한 세포로의 분화성을 이해하기 위한 줄기세포생물학을 소개하고 체세포로부터의 유도만능 줄기세포 생성 및 조직간 전환기술과 줄기세포 치료기술을 임상 적용할 수 있는 기술적 측면을 학습한다.

BIO671 질환당생물학 (Disease Glyco-Biology)

포유류 수정, 발생, 분화에 이르는 생명 전 과정에 관여하는 복합당질구조에 대한 이해와 복합당질의 생화학적 및 세포 생물학적 기능이해를 바탕으로 하며 인체복합당질과 암 및 신경질환과 같은 난치성 인체질환과의 연관 및 상호 작용기작을 더욱 이해하고자 한다.

BIO666 피부과학 (Skin Science)

이 교과목은 뷰티 산업과 항노화 연구 분야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에게 피부 구조와 형성에 대한 정보를 전달함과 동시에, 최신 항노화 연구 트렌드를 이해시킨다.

BIO6912 화학생태학 (Chemical Ecology)

본 과목은 다양한 생물 간의 상호작용을 매개하는 화학물질의 역할에 대해서 다룬다. 다양한 생태계에서 발견되는 화학성분과 종간 상호작용의 다양성에 대해서 다루며 이러한 물질을 검출하는데 필요한 방법도 다루어진다. 특히 적대적인 생물 상호작용 중의 방어 및 공격에 관련된 화학, 유도방어, 화학물질 생산과 인지 등을 학습한다.

BIO664 환경신호전달론(Environmental Signaling)

생명체의 기초적인 생명현상들을 분자, 세포, 그리고 전체 생명체 및 생태계 수준과 같은 다양한 유기체적인 관점에서 공부하고자 한다. 이 수업의 목표는 어떻게 생명체들이 발달과 행동들을 조절하고 또한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때로는 적대적인 환경에 대처해 나가는지를 공부하고자 한다.

BIO6510 후성유전학 (Epigenetics)

후성유전학은 DNA 서열 변화가 없는 유전을 공부하는 학문이다. 후성유전은 DNA 서열 변이 없이 유전자 활성의 변화로 인한 유전이다. 하나의 배아세포로부터 발생과 분화가 일어나는 동안 다양한 종류의 세포가 생성되고, 환경적 요인에 의하여 유전자 발현이 재프로그래밍될 수 있다. 본 교 과목은 매우 급속도로 부상하고 있는 이와 같은 후성유전에 대한 이슈들을 다룬다. 교과 내용은 다음과 같다: 후성유전의 소개, 핵 architecture, 크로마틴 리모델링, 히스톤 변형, DNA 변형, 비암호화 RNA와 후성유전학의 첨단 기술들이다.

BIO641 RNA종양바이러스학 (RNA Tumor Virology)

암을 유발하는 RNA바이러스의 발병기작과 가능한 치유법을 다루는 과목으로 분자종양학의 상위과목에 해당한다.

BIO635 분자세포학연구방법론 (Experimental Molecular and Cellular Biology)

최근 분자세포학에서 개발되었거나 널리 이용되고 있는 다양한 분자세포학적 접근 방법과 원리에 대하여 소개하고 토론하여 연구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