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진로 상담센터


  • 취업뉴스 더보기
    • 앵커 지난해 중소기업 취업자 가운데 청년층은 3분의 1도 채 안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임금 등 근로조건에서 대기업과의 격차가 커지면서 청년층의 중소기업 기피 현상이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리포트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300명 미만 중소기업 취업자 중 39세 이하 청년층은 781만 7천 명으로 전체 30.9%에 그쳤습니다. 이 중 29세 이하는 13.5%였고, 30대도 17.4%에 불과했습니다. 반면 60세 이상이 24%로 가장 많았고, 50대 23.8%, 40대 21.3% 순이었습니다. 연령층이 높을수록 중소기업 취업 비중이 높은 셈입니다. 반면 종사자 300인 이상 대기업에 취업한 39세 이하 청년층은 143만 9천 명으로, 전체 46.6%를 차지했습니다. 청년층 취업 비율에서 대기업이 중소기업의 1.5배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청년층의 중소기업 기피 현상이 원인으로 분석됩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22년 기준 대기업 근로자의 월 평균소득은 591만 원으로, 중소기업의 2.1배였습니다. 연령대별 임금 격차는 20대에서 1.6배, 30대는 1.9배, 40대 2.2배, 50대 2.4배로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커졌습니다. 육아휴직 등 근로조건에서도 차이가 컸습니다. 고용노동부 보고서에 따르면 300인 이상 사업체 인사담당자의 95.1%가 "누구나 육아휴직을 쓸 수 있다"고 답한 반면 9인 이하 업체에서는 같은 응답률이 47.8%에 그쳤습니다. 출처 : MBC뉴스(2024.04.22)

      2024. 4. 22

    • 지난달 취업자 수가 전년 같은 달보다 17만명 증가하는 데 그쳤다. 지난해 3월 취업자 수가 크게 늘어난 데 따른 기저효과와 이상기온 등의 영향으로 3년여 만에 최소 수준으로 쪼그라들었다. 특히 청년층 취업자가 13만명 이상 줄어들며 고용률이 6개월 만에 다시 하락세로 돌아섰다. 12일 통계청이 발표한 ‘3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15세 이상 취업자는 2839만6000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17만3000명 늘었다. 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당시인 2021년 2월 47만3000명 줄어든 이후 3년 1개월 만에 최저 수준이다. 취업자 증가폭은 2022년 1월 113만5000명으로 정점을 찍은 뒤 둔화해 지난 2월까지 20만~30만명대를 기록해왔다. 서운주 통계청 사회통계국장은 “3월 취업자 증가세 둔화는 작년 3월 취업자가 많이 늘어난 데에 따른 기저효과 영향이 있다”면서 “기온저하 여파로 농림어업 쪽에서도 취업자 감소 폭이 컸다”고 말했다. 기획재정부도 “2023년 3월 증가세가 크게 확대(46만9000명)됐던 기저효과 영향으로 최근 가팔랐던 증가세가 다소 조정받는 모습”이라고 밝혔다. 연령별로 보면 청년층(15~29세) 취업자가 13만1000명 감소해 가장 많이 줄었다. 지난해 7월(-13만8000명) 이후 가장 큰 감소폭이다. 인구 감소(-23만1000명) 효과를 감안한 청년층 고용률도 1년 전보다 0.3%포인트 하락한 45.9%를 기록하면서 6개월 만에 하락세를 기록했다. 청년층 고용률은 지난해 9월 전년 대비 0.1%포인트 감소했다가 10월 보합(0%포인트)을 기록한 뒤, 올해 2월(0.5%포인트)까지 상승 흐름이 유지된 바 있다. 서운주 국장은 “최근 경력 채용을 선호하는 경향으로 취업 연령이 20대에서 30대로 넘어가는 추세”라며 “전체적인 고용률 수준은 매우 높은 수준”이라고 말했다. 청년층 고용률 하락은 20대 초반이 주도했다. 20~24세 고용률은 44.4%로 전년보다 0.8%포인트 감소한 반면 20대 후반 고용률은 72.8%로 전년 대비 0.9%포인트 증가했다. 40대 취업자 수는 도소매 및 건설업 등 부진 영향으로 7만9000명 감소했다. 다만 인구증감을 고려한 취업률은 0.4%포인트 늘었다. 60세 이상 취업자는 23만3000명 늘었고 30대와 50대도 각각 9만1000명, 5만9000명 증가했다. 산업별로는 농림어업 취업자가 5만명 줄며 2017년 3월(-5만6000명) 이후 가장 큰 폭으로 줄었다. 도소매업은 1만4000명 줄며 작년 9월(-1만7000명) 이후 6개월 만에 다시 감소세를 기록했다. 제조업 취업자는 4만9000명 늘며 지난해 12월 이후 4개월째 증가세를 이어갔다. 제조업 취업자 증가폭은 올해 1월 2만명, 2월 3만8000명을 기록하며 확대되고 있다. 숙박·음식점업 취업자도 7000명 늘며 3개월 만에 증가세로 돌아섰다. 종사상 지위별로는 상용직이 28만6000명 늘었다. 2021년 3월(20만8000명) 이후 가장 작은 증가 폭이다. 임시직은 9만7000명 늘었고 일용직은 16만8000명 줄었다. 정부는 작년 크게 증가했던 기저효과가 3월 취업자 수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면서 내수 회복·건설수주 부진 등이 향후 고용시장을 좌우할 변수가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기재부는 이날 ‘최근 경제동향(그린북)’을 통해 “최근 우리 경제는 물가 둔화 흐름이 다소 주춤한 가운데, 제조업 생산·수출 중심 경기 회복흐름과 높은 수준의 고용률이 이어지고 있다”면서도 “재화소비 둔화·건설 선행지표 부진 등 경제 부문별로 회복 속도에 차이가 있는 모습”이라고 진단했다. 출처 : 세계일보(2024.04.12)

      2024. 4. 15

    • 롯데그룹 수시 채용 도입…신세계·CJ·현대백화점 공채 유지 '사업 확장' 쿠팡·CJ올리브영·아워홈, 인력 채용 확대 '인력 효율화'에 나선 유통 기업들이 대졸 신입사원 공개채용 규모를 줄이고 채용 연계형 인턴이나 경력직원 수시 채용을 늘리고 있다. 롯데그룹은 수시 채용으로 전환하고 신세계·현대백화점·CJ 등 주요 그룹은 신입 공채 제도를 보수적으로 유지하면서 수시 채용을 병행하기로 했다. 7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유통 대기업들은 '일자리 우선 정책'이 강조되던 2017∼2018년 신입 공채 확대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에 동참해 대규모 취업 박람회 등 채용 홍보를 강화했으나 2019년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뒤 '조용한 채용'으로 전환했다. 온라인 쇼핑 급성장으로 대형마트 등 오프라인 매장 신규 출점이 위축되면서 신규 인력 수요가 줄어든 데다, 고물가 고금리에 '재무 건전성 확보'가 최우선 과제로 부상해 바로 실무에 투입할 수 있는 경력직원 선발에 초점을 맞추는 추세로 돌아선 것이다. 롯데그룹은 2021년 코로나19 등을 겪으면서 경영 불확실성이 커져 공채 제도를 아예 폐지하고 인력 필요에 따른 수시 채용 방식으로 돌아섰다. 롯데는 경력직원을 수시 채용하되 신입 선발의 경우 분기별로 모집 공고를 띄우는 '예측 가능한 수시 채용' 방식을 최근 도입했다. 롯데백화점과 마트, 슈퍼마켓은 지난 달 각각 두 자릿수의 상반기 신입사원을 채용해 부서 배치를 마쳤다. 롯데백화점은 2∼3월 인턴 실습을 거쳐 신입사원을 뽑았다. 롯데백화점은 또 하반기 채용 여부를 경영 상황에 따라 결정할 예정이고, 마트와 슈퍼는 하반기에 신입사원도 채용할 계획이다. 롯데홈쇼핑은 경력직을 수시로 모집 중이며 세븐일레븐을 운영하는 코리아세븐은 필요할 때마다 수시로 채용하기로 했다. 롯데 유통군 관계자는 "경력 사원 수요가 최근 늘고 있다"며 "초반 교육부터 일정 수준 성장까지 소요되는 시간이 절약되고 다른 회사 근무 경험을 기반으로 자사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다양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다"고 설명했다. 신세계그룹은 본래 대졸 신입사원 선발과 관련해 상반기 공채는 없고, 9∼10월 하반기 공채만 매년 한 차례 진행한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매년 세 자릿수를 선발하는데 올해 하반기 채용 규모는 미정"이라며 "신사업 등 사업 환경에 따라 채용 수요를 예측해 결정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마트는 매년 두 자릿수의 대졸 신입사원을 채용해왔다. 올해 이마트는 지난해 첫 적자로 전사적 희망퇴직을 받는 등 인력 효율화를 하고 있으나 신규 출점 재개 계획을 세워둔 만큼 필수 선발 인력 규모는 논의 중이다. 국내 대형마트는 코로나19 이후 신규 채용을 줄여 전체 인력 규모가 축소됐다. 이마트 직원 수는 2019년 6월 말 2만5천여명(점포 158개)에서 작년 말 2만2천여명(155개)으로 줄었다. 롯데마트 직원 수는 같은 기간 1만3천명(125개)에서 1만600여명(111개)으로 감소했다. CJ그룹은 올해 상반기 채용을 진행 중이다. 지난달 CJ제일제당과 CJ대한통운, CJ ENM, CJ올리브영 등 계열사들이 인력 채용을 위한 지원서를 받았다. 현대백화점그룹도 오는 17일∼30일 현대백화점과 현대홈쇼핑 신입 공채에 나선다. 현대백화점과 현대홈쇼핑은 전년과 비슷한 두 자릿수 채용을 이어갈 예정이며 하반기에도 비슷한 수준의 채용을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부터 11일까지는 영남권과 충청권에서 캠퍼스 취업설명회(리쿠르팅)를 진행한다. 선발자는 7∼8월 인턴 실습을 거쳐 정식 채용되면 영남·충청권 사업장에서 최소 5년간 근무해야 한다. 다만, 이처럼 공채제도를 유지 중인 기업들도 자체 채용 사이트를 통해 경력직원을 수시로 뽑으며 비중을 늘리는 추세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신입직을 교육하려면 1인당 수천만원의 비용과 최소 1년이 필요하다"며 "중국 플랫폼 공습 등으로 이커머스 시장 상황이 급변해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는 경력자 채용에 무게가 쏠린다"고 설명했다. 최근 유통업계 내에 긴축 바람이 불어닥쳤지만, 매출 성장 등의 성과를 내는 기업들은 채용을 늘리고 있다. 쿠팡은 별도 신입 공채 없이 경력직으로 수시 채용 중이다. 국민연금공단 자료를 보면 지난 2월 쿠팡 임직원은 비정규직을 포함해 모두 1만485명으로 전달보다 424명 늘어났다. 쿠팡은 2027년까지 로켓 배송을 전국으로 확장하기 위해 3조원을 투입하는 계획을 발표한 만큼 올해도 채용 인력을 늘릴 예정이라고 밝혔다. CJ올리브영도 이번 상반기 공채에서 MD(상품기획) 직무를 중심으로 40명 넘는 신입사원을 뽑기로 했다. 올리브영 매출은 2021년 2조원 돌파 후 지난해 3조8천612억원으로 급성장했다. 아워홈도 올해 대졸 신입 공채로 10년 만에 최대 규모인 95명을 선발했다. 아워홈은 본업 경쟁력 강화, 글로벌 시장 공략, 사업 확장에 따라 선발 규모가 커졌다고 설명했다. 티몬은 지난해 116명을 정규직으로 채용한 데 이어 올해 상반기와 하반기에 50여명씩 모두 100여명을 채용할 계획이다. 티몬도 공채제도를 유지하되 경력자를 수시 채용하는 한편 올해부터 '상시 인턴 채용제'를 도입했다. 인턴 희망자를 인재풀로 등록하고 필요 인력이 생기면 3개월 정도 인턴 실습 뒤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제도다. 1분기에만 2천여명이 인재풀로 등록했다. 티몬 관계자는 "구직자들은 회사가 경력자만 찾는데, 대체 어디서 경력을 쌓아야 하느냐'고 호소한다"며 "경력직이 꼭 필요한 자리 외에는 상시 인턴제도를 통해 신입 사원 취업 기회를 열어줄 방침"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 2024.04.07

      2024. 4.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