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대학원 커뮤니티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의 새로운 소식입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
2025.1120
2025학년도 교육대학원 동계 해외교육연수(스페인) 신청안내
※ 기존에 2025학년도 동계 해외교육연수(홍콩)를 신청하였으나 본 연수 목적지로 변경을 원하시는 경우 본 공지사항의 내용에 맞추어 연수를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11.19.까지 홍콩 연수 신청자에 대해서는 개별 연락 진행 예정) ※ 2025 학년도 동계 해외교육연수(홍콩)의 신청기한도 본 연수의 신청기한과 같이 연장 되오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25학년도 동계 해외교육연수(스페인)를 아래와 같이 실시하오니 참가를 희망하는 원생은 아래 사항을 참고하시어 기한 내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해외교육연수 후 귀국일기준 여권 만료일이 6개월 이상 남아있어야 하며, 신청서의 영문명은 반드시 여권명과 동일해야 합니다. 해당 사항 미준수 시, 해외교육연수 지원이 불가합니다. 1. 2025학년도 동계 해외교육연수 안내(스페인) 가. 연수 개요 연수국가 연수일정 개인 부담금 연수인원 비고 스페인 2025.01.31.(토) ~ 02.09.(월) (8박 10일) 465만원/1인 22명 (인솔자 포함) 변동가능* ※ 연수 진행 상황에 따라 위 내용은 변경되거나, 연수가 진행되지 못 할 수 있습니다.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연수 개인 부담금은 확정 금액이 아니며 추후 변동될 수 있습니다. ※ 연수 내용이 변경 될 시 본 공지사항 내용이 수정 될 수 있으며, 수정내역을 본 공지사항 상단에 게시 할 예정입니다. 내용 변경 전 신청서를 제출하신 원생분들께는 내용 변경과 관련하여 접수해 주신 이메일로 개별 연락을 드릴 예정입니다. ※ 방문 교육 기관 요청에 따라 개인별 증빙서류가 요구될 수 있으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포함사항 : 왕복 항공료(유류세 및 공항세 포함), 숙박료, 현지 프로그램 참가비(교육기관 방문, 현지 교통비, 입장료 등), 현지 도착 후 일정 식사, 비자 발급 및 여행자 보험 등 ※ 불포함사항: 개인 간식비 및 개인 경비 나. 세부일정 : 차후 재공지 예정 * 그라나다, 리스본, 세비야, 마드리드, 바르셀로나 등 지역 방문 예정(변동가능) 1) 해외교육연수 OT 시 세부 일정 안내 예정 2) 현지 일정은 교육기관 방문 확정 등에 따라 변경 가능 ※ 기타 : 세부일정 수립 진행 과정에서 비용 및 현지 일정 등은 교육기관 방문 확정 등에 따라 계획이 일부 수정될 수 있습니다. 참고 부탁드립니다. 2. 2025학년도 동계 해외교육연수(스페인) 진행 일정(안) 내용 일정 비고 신청기간 ~ 11.28.(금) 18시까지 주임교수 서명 후 이메일 제출 연수자 확정 발표 2025.12.08.(월)(예정) 교육대학원 홈페이지 공고 및 개별 안내 개인부담금 납부 12월 둘째주 ~ 셋째주 교육대학원 홈페이지 공고 및 개별 안내 해외교육연수 OT 스페인 01월 넷째 주(예정) 해외교육연수 스페인 2025.01.31.(토) ~ 02.09.(월) 출국일/귀국일 기준 연수보고서 제출 2025.02.10.(화) ~ 02.20.(금) 연수보고서 평가 2025년 2월중(예정) ※ 개인부담금 납부 및 OT 일정은 추후 상세 안내 예정 3. 연수신청 안내 가. 지원자격 - 본 대학원 재학 중인 자 - 해외여행에 결격사유가 없는 자 - 휴학생/수료생/초과학기생 지원 불가 ※ 해외교육연수는 재학 중 1회로 선발을 제한함 나. 제출서류 1. 해외교육연수 신청서 1부(양식, 주임교수 서명 후 제출, 영문명 반드시 여권명과 동일하게 작성) 2. 해외교육연수 계획서 1부(양식) 3. 서약서 1부(양식) 4. 개인정보수집 동의서 1부(양식) 5. 우수 보고서 게시 동의서 1부(양식) 6. 여권 사본 1부 (연수 종료일(귀국일) 기준 여권 만료일이 6개월 이상 남아있어야 함) 다. 제출처 : 교육대학원 이메일(edu@ajou.ac.kr) 제출 라. 연수자 선발 - 교육대학원 해외교육연수생 선발(평가)기준에 의한 심사를 통하여 선발 - 해외교육연수자는 연수 종료 후 "해외연수보고서"를 반드시 제출하여야 함 (2024학년도부터 우수 해외교육연수보고서를 선발하여 시상 진행, 세부사항 별도공지 예정) - 해외연수보고서 미 제출 시, 장학금 환수 예정 4. 해외교육연수생 평가 방법 가. 평가 기준 항목 점수 세부사항 연수계획서 30점 지원동기, 연수활동계획, 연수활용방안(기대효과) 기여도 35점 원우회장, 회장단/전공대표, 기수대표, 일반 원생 현재 학기 35점 학기에 따라 차등 점수 부여 지원 횟수 가산점 부여 동점자 발생 시 활용 나. 선발 기준 1) 교육대학원 해외교육연수생 선발(평가) 기준에 의거하여 선발 - 동점자 발생 시 지원회수를 참고하여 선발 2) 선발인원 - 선발 인원의 80%는 전공별 지원자 수의 비율에 따라 각 전공별 선발 인원을 할당하여 선발 - 선발 인원의 20%는 전체 지원자의 점수 순으로 선발 ※ 단, 특정 전공의 연수 인원 불균형을 고려하여 단일전공 연수인원을 30% 이내로 선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연수 인원 부족 시 예외로 함 ※ 본 대학원 활동 및 운영에 기여한 자는 선발인원의 1/3 이내에서 우선 선발 3) 예비 순위자 선발 - 선발자 중 중도포기 발생 시, 포기자의 전공 순위로 추가 선발하되, 해당 전공에 예비자가 없는 경우 전체 전공 예비순위대로 선발 5. 유의사항 가. 본 해외교육연수는 단체 연수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므로 최종 참가자 선발 완료시 항공권 및 숙박료 선지급 등이 진행되어, 참가 포기 등이 발생할 경우 변동사항에 대한 대체가 매우 제한적이며 비용 손실 등이 발생하는 연수이므로, 부득이한 상황을 제외한 연수 포기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나. 다만 증빙이 가능한 부득이한 사유(예기치 못한 질병, 사고발생, 직계친족 사망 등으로정상적인 연수진행이 불가능한 상황) 이외에 단순 변심 등 본인의 귀책 사유로 인한 참가 취소가 발생할 시, 아래의 취소 수수료 기준 규정을 따름을 안내드립니다. 연수포기에 따른 취소 수수료 규정 (연수금액은 해외교육연수장학금을 포함한 연수총금액임) 1. 연수개시 30일전까지( ~30) 통보 시: 없음 2. 연수개시 20일전까지(29~20) 통보 시: “1명당 연수금액”의 10% 3. 연수개시 10일전까지(19~10) 통보 시: “1명당 연수금액”의 15% 4. 연수개시 8일전까지( 9~ 8) 통보 시: “1명당 연수금액”의 20% 5. 연수개시 1일전까지( 7~ 1) 통보 시: “1명당 연수금액”의 30% 6. 연수개시 당일 통보시 또는 미통보시: “1명당 연수금액”의 50% 7. 연수개시 후 부득이한 사정이 있는 경우: 해외교육연수위원회를 통하여 환불금액 결정 ※ 단 특별 약관에 따라 취소에 대한 수수료가 부과 될 수 있음
-
2025.1118
2025-2 논문계획서 제출 안내(이번 학기 논문1 수강자)
논문계획서 제출 대상자는 다음과 같이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제출 기한 : 2025.11.24.(월) ~ 2025. 11. 28.(금) 제출기한 내 제출할 것! 2. 제출 대상 : 2025학년도 2학기 논문1 수강자 • 3학기 재학생(4학기 논문과정 조기졸업예정자) • 4학기 재학생(5학기 논문과정 졸업예정자) 3. 제출 방법(제출 절차 안내) ① web 입력 : 제출 기간 초과 시 web입력 불가 아주대포탈 Login → 학사서비스 → 상단성적/졸업클릭 → 논문계획서 등록클릭 → 논문계획서 제목입력 → 신청클릭 → 논문표지 출력 ② 교학팀 제출 위 ①번 출력물과 논문계획서(첨부파일)을 작성하여 본인 서명 및 지도교수님 서명 후 교학팀 이메일(edu@ajou.ac.kr) 제출 : 서명은 서명만 있는 그림파일 또는 수기작성한 스캔본도 인정 (한글텍스트 인정 불가) : 메일 제목에 '논문계획서 제출'임을 명시 : 파일 제목 양식: 논문계획서_학번_이름 ※ 문의 031-219-1941
-
2025.1118
졸업보고서 지도교수 배정 신청원 제출 안내 (2026-1학기 [00교육세미나] 수강예정자)
졸업보고서 지도교수 배정 신청원 제출 안내] (2026-1학기[00교육세미나] 수강 예정자) 1. 대상 : 2026-1학기[00교육세미나] 수강예정자 현재 3학기(4학기 졸업예정자)생, 4학기(5학기 졸업예정자)생 중 비논문(졸업보고서) 과정인 자 2. 신청기간 : 2025. 11. 24.(월) ~ 2025. 11. 28.(금) 제출기한 내 제출할 것! 3. 제출서류 : 지도교수배정신청원-비논문 (첨부파일 참조) ▶ 졸업보고서 지도교수 배정신청원 작성 방법 ① 지도교수배정신청원-비논문(첨부파일) 다운로드 ② 전공, 학번, 학기, 성명, 연락처 기입 ③ 졸업보고서 제목기입 (보고서 내용에 따라 지도교수가 배정되므로 반드시 기입할 것) ④ 아래 신청 년, 월, 일 및 신청인란에 반드시 자필서명 후 교학팀에 PDF 파일로 메일 제출 : 서명은 서명만 있는 그림파일 또는 수기작성한 스캔본도 인정 (한글텍스트 인정 불가) 4. 제출방법 : 이메일(edu@ajou.ac.kr) 제출 (PDF파일) : 메일 제목에 '졸업보고서 지도교수 배정 신청'임을 명시 : 파일 제목 양식: 졸업보고서 지도교수 배정 신청_학번_이름 5. 지도교수 배정결과는 12월 말 공지 예정 6. 유의사항 - 지도교수 배정 권한은 각 전공별 주임교수님께 있으며, 신청원의 "졸업보고서 제목"에 따라 배정됨 - 교학팀으로 특정 교수님 배정에 대한 문의 사절 ※ 문의 031-219-1941
-
2025.1120
-
입학 공지사항
더보기
-
2025.1118
2026학년도 전기(정시) 석사과정 신입생 모집 면접 시간 및 면접(대기) 장소 공지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26학년도 전기(정시) 석사과정 신입생 모집 전형(면접)을 위한 면접 시간 및 면접(대기) 장소를 아래와 같이 공지합니다. 공지사항을 숙지하여 전형(면접)에 참여해주시기 바랍니다. 1. 면접 시간 -. 면접 시간 확인하기(클릭) -. 성명, 수험번호, 생년월일(6자리) 입력 후 조회 가능 * 수험번호는 유웨이어플라이에서 확인 가능(02-2102-2413) * 면접대상자가 아닌 경우 조회가 안됩니다. * 생년월일 입력 예시) 2004년 05월 18일, 040518 입력 * 비대면 진행 전공(영어교육전공)의 경우 이메일로 안내 예정 * 소프트웨어교육전공의 경우 면접일 당일 1차면접 후 2차면접이 바로 진행됩니다. 2. 면접 일자 : 2025.11.21(금) / 11.24(월) -. 면접 시간 및 면접(대기) 장소는 위 링크에서 조회 가능(호실만 확인) * 개별 시간 조정 불가 -. 면접 시간 15분 전부터 면접(대기) 장소 입장 가능 -. 면접 시간은 당일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 전형(면접)에 불참하더라도 전형료 환불 불가 3. 면접 진행 방식 : 대면 또는 비대면(전공별 상이) -. 대면 : 국어교육전공, 수학교육전공, 소프트웨어교육전공, 특수교육전공, 상담심리전공, 진로진학상담전공, 심리치료교육전공, 유아교육전공, 평생교육및HRD전공 -. 비대면 : 영어교육전공 4. 비대면 면접 진행 안내 -. 비대면(ZOOM) 면접: 참가 방법은 지원자 이메일로 송부 -. 비대면 면접자는 자율 장소에서 면접 응시(직접 방문 불필요) -. 비대면(ZOOM) 면접 시간 15분전까지 ZOOM 접속 후 대기실에서 대기 -. 메일을 받지 못하신 경우 반드시 교학팀으로 문의하여 확인 5. 준비물 : 수험표, 신분증 -. 수험표는 유웨이어플라이에서 출력 가능(02-2102-2413) -. 대면 면접 참여자는 면접(대기) 장소에서 수험표를 가슴에 패용 후 입실 * 면접(대기) 장소에서 가위, 옷핀 지급 -. 비대면 면접 참여자는 면접 시작 전 본인 확인(신분증 등) 후 진행 6. 대면 면접 참여자 면접 장소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연암관 7층, 8층 -. 연암관 오시는길: https://edu.ajou.ac.kr/edu/intro/location.do -. 면접 참석자 차량에 대해서는 무료 주차가 가능합니다. (주차장소: 연암관 지하 1,2층 및 주변 건물 주차장) * 출차 시 수험표 제시하면 무료 출차 가능 (아주대학교 정문만 무료 출차 가능) * 주차공간 부족 및 유동 인구가 급격하게 증가 것으로 예상되오니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해주시기 바랍니다. 7. 기타 -. 면접 당일 주변 교통 혼잡이 예상되오니 여유 있게 출발하시기 바랍니다. -. 수험표(유웨이어플라이에서 출력) 및 신분증(사진 포함)을 반드시 지참 바라며, 수험표 및 신분증 미지참자는 교육대학원 교학팀(연암관 711호)를 방문하여 신분 확인 하시기 바랍니다. 8. 문의 : 교육대학원 교학팀(연암관 711호) -. 전화 : 031) 219-2097, 2049 -. 이메일 : edu@ajou.ac.kr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2025.0929
2026학년도 전기(정시) 교육대학원 석사과정(야간) 신입생 모집 안내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2026학년도 후기(2026년 3월 입학) 신입생을 모집합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지원바랍니다.
-
2024.0913
[FAQ] 상담심리전공과 심리치료교육전공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심리치료교육전공과 상담심리전공의 차이점 심리치료교육전공과 상담심리전공의 차이점은 간단하게 설명하면, 재교육과정(심리치료교육)과 양성과정(상담심리)이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 두 과정의 차이는 지원대상과 자격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상담심리전공(양성과정) 심리치료교육전공(재교육) 지원 대상 - 교사 또는 예비교사 - 자신의 향후 진로를 초중고에서 전문상담교사로 계획하고 있으며, 이에 전문상담교사 1급 또는 2급 자격증이 필요한 사람 - 일반인과 전문영역의 직장인 (누구나) - 상담자가 되기 위한 다양한 상담현장 또는 자기이해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일반인 - 국가기관 경찰, 소방, 법무 관련 종사자, 병원 사회복지사, 간호사, 전문상담교사 자격증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초중고 교사, 실무 훈련을 더 받고 싶은 전문상담교사 1급, 2급 등으로 직장 내 개인상담을 담당하거나, 심리상담을 배워서 직장에서 유능감을 높이고자 하는 직장인 지원 자격 요건 - 전문상담교사 1급 취득이 필요한 사람 : 2급 이상의 교사자격증을 소지하고, 해당 학교급과 표시과목이 일치하는 교사경력 3년 이상 필수 ※ 기간제 교사 포함, 종일제 강사 인정 불가 - 전문상담교사 2급 취득이 필요한 사람 : 상담 관련 학사 이상이며, 교직이수가 부족한 경우 입학 후 필수 수강 필요. 졸업 후 임용고시 준비 예정자 ※ 전문대학, 석박사 학위는 관련 전공으로 인정 불가 - 학사 상담 관련 전공여부 또는 상담현장 경험 여부와 상관 없이 지원이 가능함 - 일반에서 상담을 경험했거나 상담 강의를 들어본 경험 후 더 깊이 있게 체계적인 상담을 배워보고 싶은 사람 지원 가능 - 상담에 관심이 있고, 입학 후 학업에 대한 열의, 구성원들과의 화합, 자기의 성장에 관심이 있는 사람 지원 가능 ※ 심리치료교육 카페에 방문하여 궁금한 질문들을 올리시면 현재 재학중인 선배들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심리치료교육 카페 주소: http://cafe.daum.net/psychotherapy-edu)
-
2025.1118
-
교육대학원소식
더보기
-
2025.1120
[한국과학창의재단] 2025년 제2차 AI융합교육 포럼 개최 안내
초중등 교원의 AI융합교육 역량 강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2025년 제2차 AI융합교육 포럼'을 다음과 같이 개최하오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가. 개요 1) 회의명 : 2025년 제2차 AI융합교육 포럼 2) 일시 : 2025.12.1.(월) 14:00~16:00 3) 장소 : LW컨벤션 3층 LW홀 (서울 중구 청파로 464) 4) 참석대상 : 전국 AI융합교육 전문과정 운영 대학원 교수 및 재학생 등 5) 주요내용 : 초중등 교원의 AI융합교육 역량 강화 방안 논의 나. 협조요청사항 : AI융합교육 전문과정 대학원 교수 및 재학생 등의 포럼 참석 안내 및 교내 홍보 요청 ※ 참석자 사전 등록 URL : https://m.site.naver.com/1UVT4 (선착순 100명 등록 시 마감 예정) 다. 문의처 : 한국과학창의재단 AI융합교육실 02-559-3945
-
2025.1119
동학초등학교 교수 학습 및 상담 지원자 모집
1. 기간 : 2025년 2학기 수시 모집 2. 대상 학년 : 4학년 3. 요일 및 시간 : 월~금 9시부터 14시까지(5시간) / 하루 2시간 이상 최대 6시간 이내 활동 시간 조정 가능 4. 담당 업무 : 학습 및 상담 지원 5. 모집 인원 : 제한 없음(남성 우대) 6. 기타 : 급식 가능 7. 연락처 : 031-205-0235(동학초 교무실)
-
2025.1119
2025학년도 선경유치원 교육봉사생 모집
1. 모집인원: 8명 내외 2. 기간 가. 2026. 1. 2.(금) ~ 21.(수) 오전 9시 ~ 오후 2시(날짜 및 시간 협의 가능) 나. 2026. 7 ~ 8월(날짜 및 시간 협의 가능) ※ 정확한 날짜는 26년 상반기에 안내. 3. 봉사시간: 30시간 ~ 60시간 4. 봉사내용: 유아 놀이 지원 및 생활 도움(청소 없음) 5. 지원자격 가. 교육 관련 학과 대학생 나. 성범죄경력조회 결과 이상이 없는 자 6. 봉사혜택 가. 교직이수에 필요한 교육봉사 시간 인정 나. 교육봉사 완료 시 추후 교육실습 가능 7. 위치: 서울 광진구 뚝섬로 66길 14(선경유치원) 2호선 강변역 5~6분 거리에 위치 8. 문의: 선경유치원 교무실 ☎ 02-447-0852 2025년 11월 14일 선 경 유 치 원
-
2025.1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