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대학원 커뮤니티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의 새로운 소식입니다.-
공지사항
-
2025.1013
2025-2 석사학위 논문 중간발표 안내 NEW
2025학년도 2학기 석사학위 논문 중간발표 일정을 공지합니다. 아래 사항을 준수하여 논문 중간발표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 발표자는 지도교수님, 주임교수님과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 모든 서명 (전공대표, 주임교수)이 완료된 서류를 교육대학원 이메일(edu@ajou.ac.kr)로 제출 1. 대상 : 논문2 수강자 및 수료생(석사학위 논문 제출 예정자) 2. 발표회 일정 : 2025.10.20.(월) ~ 2025.10.24.(금) 전공별로 자율실시(전공대표가 신청, 개별신청 불가) 3. 진행비 지원 : 식대 및 다과비 지원 가능 (1인당 15,000원 이하) 주임교수, 지도교수, 논문 발표자 및 참석자 (단, 졸업생 및 수료생은 제외) ※ 백화점상품권, 기프트카드, 모바일금액권 구매 금지 ※ ※ 기프티콘으로 지원 필요 시 교학팀 문의 4. 구비서류 제출 순서: 1) 행사 신청 시기 및 절차 - 시기 : 행사일 1~2일 전 신청 ☞ 「논문 중간발표 행사신청서」(양식7.-파일참조) - 절차 : 행사 신청서 작성(전공대표) → 주임교수 확인(신청서 서명) → 교학팀 제출(전공대표) → 행사계획 내부 품의(교학팀) 2) 결과 보고 시기 및 절차 - 시기 : 행사 후 1주일 이내 ☞ 「석사학위 청구 논문 중간발표 결과보고서」(양식9.-파일참조)및 제출서류 - 절차 : 논문 중간발표 결과보고서 작성(전공대표) → 주임교수 확인(신청서 서명) → 교학팀 제출(전공대표) → 행사결과 내부 품의(교학팀) * 행사결과보고서 양식 사용불가 5. 제출서류: - 논문 중간발표 행사신청서 (양식7.-첨부파일참조), - 석사학위 청구 논문 중간발표 결과보고서 (양식9.-첨부파일참조), - 논문 중간발표 자료집 - 참석인원 명부(서명必) *식대 및 다과 비용 현금으로 선결제한 경우 아래 서류 추가 제출 - 통장사본 1부 - 현금영수증(반드시 아주대학교 사업자등록번호(124-82-10324)로 된 현금영수증으로 제출.) *각 전공 대표께서는 위 제출사항을 숙지하시어, 발표회가 끝난 직후 ~ 10.31.(금)까지 결과보고서를 교학팀 메일로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문의: 031-219-1941 아 주 대 학 교 교 육 대 학 원
-
2025.1013
[교육연구소] 워크숍 <통계중급> 신청 안내 NEW
교육연구소에서 <통계중급> 워크숍 신청을 안내드립니다. 1. 통계초급 워크숍 - 강의 일시: 2025.11.01.(토) 10:00~17:00 (대면강의) - 세부 내용: 회귀분석, 조절효과검증, 매개효과 검증 등 - 신청 기간: 10.15(수) 10:00 ~ 10.29(수) 17:00 - 모집 인원: 선착순 25명 - 신청 방법: 신청 기간에 구글 폼 작성 - 신청 링크: https://forms.gle/AxN2uu8NjQ1rcbi2A 2. 기타 안내 - 10월 30일 (목) 오전 10시 이후 신청 확인 메일이 전달됩니다. (선착순 외 인원은 별도 고지 없음) - 선착순 인원이 마감된 후 추가 신청자는 취소자 발생 시 차례로 접수됩니다. 3. 문의 - 교육대학원 교육연구소 조교 김소연(luminoso@ajou.ac.kr)
-
2025.1010
2025학년도 2학기 모의수업경진대회 신청 안내(10.20.(월) ~ 11.07.(금))
2025학년도 2학기 모의수업경진대회 신청 안내 (10.20.(월) ~ 11.07.(금)) 교육대학원에 재학중인 (예비)교사들의 임용고시 합격률 제고 및 수업능력 향상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모의수업 경진대회를 실시하오니, 많은 참여 바랍니다. 1. 대회일정 □ 참가신청 : 2025.10.20.(월) ~ 11.07.(금)/ 신청서, 모의수업지도안, 수업 UCC 제출 □ 예선심사 : 2025.11.10.(월) ~ 11.13.(목) □ 본 선 : 2025.12.01.(월) 18시 예정(추후 공지 예정) ※ 예선심사 결과, 본선팀 3개팀 미만인 경우 본선 미실시 2. 본선 진행 방법 □ 대면 진행 예정 □ 참고사항 : 예선심사 결과, 본선팀 3개팀 미만인 경우 본선 미실시 3. 참가팀구성 □ 양성과정 재학생 예비교사 3인(필수사항)+멘토1인(재학생 현직교사, 선택사항) 구성 □ 신청대상 전공 : 국어교육, 영어교육, 수학교육, 소프트웨어교육 4. 참가제한 □ 재학중 2회까지 참가 가능 * 단, 참가팀 역할 중 티칭(Teaching)역할은 1회까지만 가능 (참가 횟수를 초과하였을 경우, 참가가 불가한 관계로 반드시 확인 후 진행 요망) 5. 대회방식 가. 참가신청 접수: 팀별 참가신청서(첨부양식), 모의수업지도안(자유양식), 수업UCC(자유양식) 제출 1) 제출방법: 전자우편(edu@ajou.ac.kr) 제출 - 신청서 제출후 교학팀 확인전화 요망: 031)219-1948 - 제목에 모의수업경진대회 명시 ex) 모의수업경진대회신청-팀명 2) 모의수업 지도안 작성 요령 가) 수업지도안 양식은 자유임 나) 단, 수업지도안에는 단원명, 단원 설정 이유, 단원의 수업계획(본 차시 해당 부분 표시) 본 차시 수업 목표, 수업매체, 수업 단계별 교수자 및 학습자 활동, 시간배분, 피피티 자료 및 학생활동지, 수업활동시 유의사항에 대한기술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함 다) 모의수업의 특․장점 기술(필수기재사항) 라) 팀 구성 및 각 구성원 역할 기술(필수기재사항) 3) 수업UCC 제출 요령 - 각 팀별로 15분 분량의 모의수업 UCC 녹화 - 출품 방법: 이메일 제출(edu@ajou.ac.kr) -> 이메일 제출이 어려운 경우, 구글 드라이브에 업로드 가능 -> 구글 드라이브 권한 부여를 위해 업로드 전 교학팀에 연락하여 권한 부여 후 업로드 - 출품 가능 기간: 2025.10.20.(월) ~ 11.07.(금) 나. 예선심사: 모의수업지도안 및 수업 UCC 평가 ※ 평가 후, 팀별 모의수업에 대한 교수평가단의 피드백 제공 예정 다. 본선 심사 - 예선 통과 팀을 대상으로 실시 - 평가 방식 : 교수평가단(100%) - 본선은 실시간 평가 진행 6. 시상 □ 본 상 ∙ 총장상 - 대상 : 장학(1인당 50만원), 멘토교사-봉사장학(1인30만원), 상장 ∙ 원장상 - 최우수상: 장학(1인당 40만원), 멘토교사-봉사장학(1인20만원), 상장 - 우 수 상: 장학(1인당 30만원), 멘토교사-봉사장학(1인20만원), 상장 - 참 가 상: 본선 미진출팀 및 수상 탈락팀-장학 1팀당 5만원(대표 인원 1인에게 지급) ※ 단, 본상 진출팀 심사 결과에 의거 시상내역이 변경될 수 있음, 출품작의 수 및 평가 결과에 따라 특정 부문 시상이 없을 수 있음 ※ 단, 추가 학기 재학생의 경우 장학 지급 대상에서 제외됨
-
2025.1013
-
입학 공지사항
-
2025.0929
2026학년도 전기(정시) 교육대학원 석사과정(야간) 신입생 모집 안내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2026학년도 후기(2026년 3월 입학) 신입생을 모집합니다.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지원바랍니다.
-
2024.0913
[FAQ] 상담심리전공과 심리치료교육전공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심리치료교육전공과 상담심리전공의 차이점 심리치료교육전공과 상담심리전공의 차이점은 간단하게 설명하면, 재교육과정(심리치료교육)과 양성과정(상담심리)이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 두 과정의 차이는 지원대상과 자격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상담심리전공(양성과정) 심리치료교육전공(재교육) 지원 대상 - 교사 또는 예비교사 - 자신의 향후 진로를 초중고에서 전문상담교사로 계획하고 있으며, 이에 전문상담교사 1급 또는 2급 자격증이 필요한 사람 - 일반인과 전문영역의 직장인 (누구나) - 상담자가 되기 위한 다양한 상담현장 또는 자기이해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일반인 - 국가기관 경찰, 소방, 법무 관련 종사자, 병원 사회복지사, 간호사, 전문상담교사 자격증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초중고 교사, 실무 훈련을 더 받고 싶은 전문상담교사 1급, 2급 등으로 직장 내 개인상담을 담당하거나, 심리상담을 배워서 직장에서 유능감을 높이고자 하는 직장인 지원 자격 요건 - 전문상담교사 1급 취득이 필요한 사람 : 2급 이상의 교사자격증을 소지하고, 해당 학교급과 표시과목이 일치하는 교사경력 3년 이상 필수 ※ 기간제 교사 포함, 종일제 강사 인정 불가 - 전문상담교사 2급 취득이 필요한 사람 : 상담 관련 학사 이상이며, 교직이수가 부족한 경우 입학 후 필수 수강 필요. 졸업 후 임용고시 준비 예정자 ※ 전문대학, 석박사 학위는 관련 전공으로 인정 불가 - 학사 상담 관련 전공여부 또는 상담현장 경험 여부와 상관 없이 지원이 가능함 - 일반에서 상담을 경험했거나 상담 강의를 들어본 경험 후 더 깊이 있게 체계적인 상담을 배워보고 싶은 사람 지원 가능 - 상담에 관심이 있고, 입학 후 학업에 대한 열의, 구성원들과의 화합, 자기의 성장에 관심이 있는 사람 지원 가능 ※ 심리치료교육 카페에 방문하여 궁금한 질문들을 올리시면 현재 재학중인 선배들의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심리치료교육 카페 주소: http://cafe.daum.net/psychotherapy-edu)
-
2025.0929
-
교육대학원소식
-
2025.1002
충북대학교 교육개발연구소 2025 추계학술대회 2022 개정 교육과정
-
2025.1002
숙명여대 글로벌거버넌스연구소 『대학연구』제4권 2호 논문 공모 안내
1. 응모자격: 논문 제1 저자(주저자) 또는 교신저자가 석사학위 소지자 이상. 단, 박사학위 소지자가 공동연구진인 경우는 예외를 허용함 2. 응모주제: 대학과 관련된 모든 주제 사회과학 일반주제인 행정, 제도, 정책, 법, 경제 영역이 포함되며, 대학에서 발생하는 역사적, 사회적 상호작용, 그리고 대학 구성원의 국적, 인종, 젠더, 계층에 따른 정체성 차이와 개인적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등을 모두 포괄함 최종 선정된 논문은 『대학연구』제4권 2호에 게재되며, 소정의 원고료를 지급함 3. 접수기간: ~2025.10.31 (금) 23:59 4. 발간예정일: 2025.12.31 5. 논문 제출 방법: 온라인 논문투고시스템 (https://kyobo180.medone.co.kr/html/) 6. 심사료 및 게재료: 무료 7. 제출 서류 투고 논문 (투고자의 인적 사항을 모두 삭제한 심사본) 논문게재 요청서 및 저작권 이양 동의서 연구윤리규정 준수 확인서 KCI 문헌유사도 검사 결과서
-
2025.1001
[한국교원대학교] 『K-GEC 국제 컨퍼런스』개최 안내
한국교원대학교에서는 AI 기반 교육혁신, 교원의 역할 변화, 미래형 학습공간 재구조화 등 주요 이슈를 중심으로 국제 교육 담론을 형성하기 위해 『AI 기반 미래교육과 교육혁신』을 주제로 다음과 같이 K-GEC국제 컨퍼런스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관심 있는 (예비)교사교육 및 연구자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 행 사 명: KNUE Global Education Conference: K-GEC □ 일 시: 2025년 10월 16일(목) 10:30 ~ 18:00 □ 장 소: 한국교원대학교 청람아트홀 □ 참여대상: 연구자, (예비)교사, 정책 관계자 등 □ 참가신청: https://bit.ly/KNUE_K-GEC 사전등록 접속 후 신청 □ 프로그램 구성
-
2025.10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