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장인사말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은 급변하는 교육환경과 신 교육수요에 부응하고자, 최정예의 우수 교원을 양성하고 전문화, 특성화된 교원 현직 재교육목적으로 1996년 3월 개원, 4개 전공 80명으로 시작하여 현재 12개 전공으로 6개 양성과정과 6개의 재교육과정을 갖추고 있으며, 입학정원 268명에 재학생 591명의 규모로 성장하였고, 전임교수 9명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은 2000년부터 약 20년간 교육부로부터 5회 연속 최우수 및 우수 교육대학원으로 선정되며, 선도적인 교원양성기관으로서의 역량을 인정 받았습니다. 또한 아주대 교육대학원은 혁신지향적 교육자, 현장지향적 교육자, 수요지향적 교육자, 정보지향적 교육자, 전문지향적 교육자, 성장지향적 교육자, 그리고 사랑지향적 교육자 양성이란 교육목표를 성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중등교원 임용시험 합격자의 경우 2020년 36명, 2021년 30명, 2022년 40명, 2023년 16명, 2024년 28명으로 매년 많은 수의 합격자가 배출되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출신 합격자들은 전국 각지에서 수석과 차석을 연이어 차지하며 우수한 교육자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2008년 개소한 교육대학원 내 교육연구소는 교육 분야 학문적 학술연구를 통하여 교육발전에 보다 체계적으로 기여할 뿐만 아니라 교육학분야의 석사·박사과정 학생들에게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학술·연구의 훈련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환경 측면에서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은 전공별로 언제라도 같이 모여 연구하고 토론할 전공 세미나실, 현장밀착형 특화프로그램을 실현할 7개의 전문화 Lab, 연구와 학습을 Consulting 해줄 교육연구소, 그리고 자료와 정보를 제공할 교육정보실, 예비교사들의 교육 및 임용시험준비를 위한 수업행동분석실과 임용시험준비실 등 Global 교육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양질의 교육과 연구 인프라를 갖추고 있습니다.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은 2003년도부터 해외교육현장연수를 매년 2회 실시하여 선진 교육현장 시찰과 외국 문화체험 및 다양한 견문의 기회를 가짐으로써 원생들의 폭넓은 교육적 안목을 키우고 교육에 대한 국제화 감각을 익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은 ‘미래창의∙행복교육을 선도하는 최고의 교원 양성 및 재교육 기관’이라는 비전 아래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유능한 교육전문가를 육성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드립니다.

교육대학원장 박 미 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