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심화과정

석사기본 공통과목을 보여주는 표
학수번호 교과목명 교과목 내용 개요
EdA601 교원단체협상론
(Collective bargaining in school organizations)
교원단체의 발전과정과 역할의 변화추이를 검토하고 교원단체와 학교행정간의 관계성을 논의한다. 교원단체와 학교관리자, 그리고 교육행정가 간의 협상과정에 대한 이론적 모형을 연구하고 실제사례를 분석하여 합리적인 협상능력의 강화를 배양한다
EdA602 교육행정과 인간관계
(Human relations management for educational administrator)
미시적 행정관리활동의 핵심인 인간관계관리에 대한 이론적 연구를 바탕으로 인간관계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학교현장에서의 각종 사례를 분석한다. 또한 동기부여, 직무만족, 관리자역할에 대한 경영기법을 비교연구하여 조직효과성 극대화 방안을 학습한다
EdA603 학교기반기업관리론
(Managing school-based enterprise)
학교기반기업(School-based enterprise)의 필요성과 개념을 검토하고 학교기반기업의 교육학적, 경영관리적 의미를 논의한다. 학교기반기업의 성공사례와 문제점을 국내외 사례의 분석을 통하여 연구하고 학교기반기업의 성공요인과 관리방안에 관해 학습한다
EdA604 학교의 학습조직화 세미나
(Seminar on implementing learning organization in schools)
학습조직의 개념과 적용사례를 분석하여 학교조직에의 응용방안을 연구한다. 학습조직의 개념적 발전과정, 주요구성개념, 구축방안 및 응용사례의 분석을 통하여 학교현장에의 적용방안에 대해 학습한다
EdA605 교육조직의 혁신경영론
(Innovative management in educational organizations)
혁신은 21세기의 키워드이다. 혁신에 대한 이론적 모형 (innovation curve/연속-불연속 혁신이론 등)을 검토하고 교육조직의 혁신과정에 대한 이해와 성공요인분석을 시도한다. 총체적 질관리(TQM)과 품질관리를 통한 혁신사례를 분석하여 학교현장에의 응용방안을 에 대해 학습한다
EdA607 학교교육의 정치학 세미나 교육의 정치적 현상에 대한 체계적 검토를 통하여 학교교육의 현실인식과 대안수립을 시도한다. 학교와 정치적 현상은 외부적으로는 국가 및 지방정부와의 관계성에서 분석하며 내부적으로는 의사결정모형의 하나로서 분석한다. 특히, 교육조직의 지배구조(governance)에 대한 개념적 연구를 통하여 학교현장의 문제에 대한 분석과 대응능력을 배양한다
(Seminar on political aspects of school organizations)
EdA608 초등학교 경영세미나
(Seminar on managerial issues in elementary schools)
초등학교단계의 현안과제 및 경영과제를 분석하고 경영대안을 도출한다. 초등학교경영자로서 필요한 환경적 변화추세의 이해에 바탕한 효과적 경영전략을 광범위한 국내외 사례분석연구를 통하여 학습한다
EdA609 중등학교 경영세미나
(Seminar on managerial issues in secondary schools)
중등학교단계의 현안과제 및 경영과제를 분석하고 경영대안을 도출한다. 중등학교 경영자로서 필요한 환경적 변화추세의 이해에 바탕한 효과적 경영전략을 광범위한 국내외 사례분석연구를 통하여 학습한다
EdA610 교육경영사례 특별세미나
(Special seminar on educational management cases)
이 세미나에서 참여자는 연구관심주제에 대한 지도교수와의 논의를 통하여 심도있는 개별연구과정을 연습하여 연구주제에 대한 position paper를 작성하도록 한다
EdA611 학교와 지역사회
(Schools and community relation management)
학교와 지역사회와의 연계는 교육공동체 구축의 관점에서 중요시되고 있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학교와 지역사회 연계전략 및 방법론과 구체적인 사례를 학습하며 지역인적자원개발 정책과의 연계성 또한 논의한다.
EdA612 프로그램 평가론
(Program evaluation)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과 적절성에 대한 평가방법과 모형을 학습하고 프로그램 평가사례를 수집, 분석하여 교육과정 행정의 전문성을 배양한다
EdA613 교육의 경제학적 분석
(Economic aspects of education)
교육활동의 경제적 측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조직에서의 합리적인 의사결정과 선택을 논의한다. 특히 교육비용과 수익, 교육투자우선순위의 결정논리 및 교육조직에서의 합리적 선택모형과 게임이론적 관점을 종합적으로 학습한다
EdA614 학교체제분석론
(System analysis on educational organization)
시스템분석의 모형과 기법은 불확실한 환경과 복잡한 체제로서의 조직의 활동을 이해하고 통제하는 과정을 설명하고자 한다. 이를 학습하여 학교 및 교육조직의 효율성과 효과성의 향상 및 의사결정과정의 적절성을 논의한다
EdA616 교육조직의 인적자원개발 세미나
(Seminar on HRD in educational organizations)
인적자원의 중요성은 교육조직의 핵심성공요소이자 핵심역량으로 설명된다. 인적자원개발의 전략적의미와 구체적 방법론 및 이론적 관점을 종합적으로 비교분석하고 학교 및 교육조직내 인적자원의 개발방안을 도출한다
EdA617 장학행정세미나
(Seminar on School Supervision)
장학활동과 수업효과성의 관계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장학모형을 심도있게 비교분석하여 장학행정 추진체제와 담당자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구체적 개선방안을 논의한다
EdA618 교육행정의 철학적 분석세미나
(Seminar on philosophical issues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행정의 철학적 기반에 대한 심도있는 이해는 행정활동의 실제를 설명하는 중요한 요소임을 전제하고 행정사례 및 행정가에 대한 사상사적, 철학적 제반 관점을 분석하여 현재 교육행정의 과제와 갈등의 기본적 구조를 이해할 수 있는 철학적 관점을 정립한다
table scroll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