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화과정
학수번호 | 교과목명 | 교과목 내용 개요 |
---|---|---|
EdA601 |
교원단체협상론 (Collective bargaining in school organizations) |
교원단체의 발전과정과 역할의 변화추이를 검토하고 교원단체와 학교행정간의 관계성을 논의한다. 교원단체와 학교관리자, 그리고 교육행정가 간의 협상과정에 대한 이론적 모형을 연구하고 실제사례를 분석하여 합리적인 협상능력의 강화를 배양한다 |
EdA602 |
교육행정과 인간관계 (Human relations management for educational administrator) |
미시적 행정관리활동의 핵심인 인간관계관리에 대한 이론적 연구를 바탕으로 인간관계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학교현장에서의 각종 사례를 분석한다. 또한 동기부여, 직무만족, 관리자역할에 대한 경영기법을 비교연구하여 조직효과성 극대화 방안을 학습한다 |
EdA603 |
학교기반기업관리론 (Managing school-based enterprise) |
학교기반기업(School-based enterprise)의 필요성과 개념을 검토하고 학교기반기업의 교육학적, 경영관리적 의미를 논의한다. 학교기반기업의 성공사례와 문제점을 국내외 사례의 분석을 통하여 연구하고 학교기반기업의 성공요인과 관리방안에 관해 학습한다 |
EdA604 |
학교의 학습조직화 세미나 (Seminar on implementing learning organization in schools) |
학습조직의 개념과 적용사례를 분석하여 학교조직에의 응용방안을 연구한다. 학습조직의 개념적 발전과정, 주요구성개념, 구축방안 및 응용사례의 분석을 통하여 학교현장에의 적용방안에 대해 학습한다 |
EdA605 |
교육조직의 혁신경영론 (Innovative management in educational organizations) |
혁신은 21세기의 키워드이다. 혁신에 대한 이론적 모형 (innovation curve/연속-불연속 혁신이론 등)을 검토하고 교육조직의 혁신과정에 대한 이해와 성공요인분석을 시도한다. 총체적 질관리(TQM)과 품질관리를 통한 혁신사례를 분석하여 학교현장에의 응용방안을 에 대해 학습한다 |
EdA607 | 학교교육의 정치학 세미나 | 교육의 정치적 현상에 대한 체계적 검토를 통하여 학교교육의 현실인식과 대안수립을 시도한다. 학교와 정치적 현상은 외부적으로는 국가 및 지방정부와의 관계성에서 분석하며 내부적으로는 의사결정모형의 하나로서 분석한다. 특히, 교육조직의 지배구조(governance)에 대한 개념적 연구를 통하여 학교현장의 문제에 대한 분석과 대응능력을 배양한다 |
(Seminar on political aspects of school organizations) | ||
EdA608 |
초등학교 경영세미나 (Seminar on managerial issues in elementary schools) |
초등학교단계의 현안과제 및 경영과제를 분석하고 경영대안을 도출한다. 초등학교경영자로서 필요한 환경적 변화추세의 이해에 바탕한 효과적 경영전략을 광범위한 국내외 사례분석연구를 통하여 학습한다 |
EdA609 |
중등학교 경영세미나 (Seminar on managerial issues in secondary schools) |
중등학교단계의 현안과제 및 경영과제를 분석하고 경영대안을 도출한다. 중등학교 경영자로서 필요한 환경적 변화추세의 이해에 바탕한 효과적 경영전략을 광범위한 국내외 사례분석연구를 통하여 학습한다 |
EdA610 |
교육경영사례 특별세미나 (Special seminar on educational management cases) |
이 세미나에서 참여자는 연구관심주제에 대한 지도교수와의 논의를 통하여 심도있는 개별연구과정을 연습하여 연구주제에 대한 position paper를 작성하도록 한다 |
EdA611 |
학교와 지역사회 (Schools and community relation management) |
학교와 지역사회와의 연계는 교육공동체 구축의 관점에서 중요시되고 있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학교와 지역사회 연계전략 및 방법론과 구체적인 사례를 학습하며 지역인적자원개발 정책과의 연계성 또한 논의한다. |
EdA612 |
프로그램 평가론 (Program evaluation) |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과 적절성에 대한 평가방법과 모형을 학습하고 프로그램 평가사례를 수집, 분석하여 교육과정 행정의 전문성을 배양한다 |
EdA613 |
교육의 경제학적 분석 (Economic aspects of education) |
교육활동의 경제적 측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조직에서의 합리적인 의사결정과 선택을 논의한다. 특히 교육비용과 수익, 교육투자우선순위의 결정논리 및 교육조직에서의 합리적 선택모형과 게임이론적 관점을 종합적으로 학습한다 |
EdA614 |
학교체제분석론 (System analysis on educational organization) |
시스템분석의 모형과 기법은 불확실한 환경과 복잡한 체제로서의 조직의 활동을 이해하고 통제하는 과정을 설명하고자 한다. 이를 학습하여 학교 및 교육조직의 효율성과 효과성의 향상 및 의사결정과정의 적절성을 논의한다 |
EdA616 |
교육조직의 인적자원개발 세미나 (Seminar on HRD in educational organizations) |
인적자원의 중요성은 교육조직의 핵심성공요소이자 핵심역량으로 설명된다. 인적자원개발의 전략적의미와 구체적 방법론 및 이론적 관점을 종합적으로 비교분석하고 학교 및 교육조직내 인적자원의 개발방안을 도출한다 |
EdA617 |
장학행정세미나 (Seminar on School Supervision) |
장학활동과 수업효과성의 관계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장학모형을 심도있게 비교분석하여 장학행정 추진체제와 담당자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구체적 개선방안을 논의한다 |
EdA618 |
교육행정의 철학적 분석세미나 (Seminar on philosophical issues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
행정의 철학적 기반에 대한 심도있는 이해는 행정활동의 실제를 설명하는 중요한 요소임을 전제하고 행정사례 및 행정가에 대한 사상사적, 철학적 제반 관점을 분석하여 현재 교육행정의 과제와 갈등의 기본적 구조를 이해할 수 있는 철학적 관점을 정립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