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화과정
학수번호 | 교과목명 | 교과목 내용 개요 |
---|---|---|
EdY 600 |
유아교육 양적연구 방법론 (Quantitative Research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연구를 위한 기존의 다양한 양적 연구의 기초적인 개념과 연구 설계 및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실제 양적연구를 수행해 본다. 양적 연구의 장단점에 대해 살펴보고, 유아교육연구에의 활용가능성을 탐색한다. |
EdY 602 |
유아교육특강 (Seminar for Advanced Students) |
유아교육 전반에 걸쳐 다양한 관심주제들 중 한 가지를 선정하여, 그 주제에 대한 심도 있는 학습(예: 교육프로그램--레지오 에밀리아, 생태유아교육, 발도로프 프로그램 등)을 위해 매학기 Team Teaching으로 진행한다. |
EdY 601 |
유아교육 질적연구 방법론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 및 교육현장의 일상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관찰과 면담 등을 통한 자료수집 및 해석 방법을 익힌다. 관련 질적 연구문헌들을 읽고, 개별 또는 소집단으로 질적 연구를 수행한다. |
EdY 603 |
유아 창의성 교육 (Education of Creativity in Young Children) |
창의성의 개념, 대표적 이론, 발달적 경향, 검사도구 등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유아를 위한 다양한 창의성 증진 프로그램의 유형과 특성을 살펴보고, 기존에 운영되고 있는 유아교육프로그램에의 통합 방안을 모색한다. |
EdY 604 |
유아교육강독 (Classics and Contemporary Reading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동서양 고금의 대표적인 유아교육문헌들을 선정하여 정독하고, 문헌에 나타난 유아교육사상과 내용, 교수법 등에 대해 논의하 여, 유아교육이론과 현장에의 시사점을 제시하는 학습을 한다. |
EdY 605 |
한국유아교육정책론 (Early Childhood Education Policies in Korea) |
우리나라 유아교육 정책의 역사적 발전과정과 최근 유아교육의 정책적 관심과 접근들에 대해 살펴본다. 특히 우리나라 유아교 육정책의 당면과제와 주요 이슈들에 대해 논의하고, 향후 방향을 전망해 본다. |
EdY 606 |
유아교육현장연구 (Study Visits to Early Childhood Educational Settings) |
국내외 유수한 유아교육기관 및 프로그램들에 대해 일차적으로 문헌 및 시청각 자료 등을 통해 살펴본 후,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각 기관의 프로그램을 비교 분석한다. |
EdY 608 |
유아 영재 교육 (Education for gifted young children) |
유아 영재교육의 기본개념과 이론을 살펴보고 유아영재의 특성 및 발달적 변화 등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유아영재의 발굴 및 진단도구에 대해 살펴보고 유아 영재를 위한 프로그램의 유형, 특성, 운영, 평가 등에 대해 논의한다. |
EdY 610 |
유아교육 질적연구 방법론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영유아의 발달과 학습 및 교육현장의 일상을 보다 심층적으로 이해하기 위해, 관찰과 면담 등을 통한 자료수집 및 해석 방법을 익힌다. 관련 질적 연구문헌들을 읽고, 개별 또는 소집단으로 질적 연구를 수행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