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교수요목

CUL501 문화콘텐츠 연구방법론(Methodology on Contents Study)

문화콘텐츠연구를 위한 기본적인 방법론을 학습한다. 사회 조사방법론, 질적 방법론, 사회통계, 논문작성법 등 콘텐츠 연구와 진단을 위한 기초적인 방법론을 습득한다.

CUL511 문화이론세미나 (Culture Theory)

다양한 문화이론에 대한 학습한다. 구조주의, 내러티브, 문 화연구, 커뮤니케이션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해 문화콘텐츠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적 체계를 습득한다.

CUL531 스토리텔링 세미나 (Storytelling Seminar)

콘텐츠 스토리텔링의 구조와 분석에 대해 학습한다. 다양한 콘텐츠를 대상으로 한 스토리텔링 실습을 통해 스토리텔링의 역량을 강화한다.

CUL541 영상미학 (Film Aesthetics)

빛, 공간, 시간, 동작, 음향 등이 어떻게 영상 콘텐츠에 적용되는지 학습하여 영상 제작의 미학적 원리와 방법을 파악 한다.

CUL651 로컬문화콘텐츠연구 (Local Contents)

지역의 특성을 잘 살린 콘텐츠 사례 분석을 통해 바람직한 지역 문화 콘텐츠의 모델을 수립한다. 이어서 지역의 문화 적 역사적 특성에 맞는 콘텐츠 개발을 위해 필요한 전략을 수립하고 지역의 자원을 활용해 콘텐츠를 기획해 본다.

CUL621 로컬페스티벌사례연구 (Local Culture Contents)

국내외 우수 지역 축제의 사례를 통해, 성공적인 지역 축제 의 특성을 파악하고 개선 방향을 도출해냄으로써 지역의 특성에 맞는 축제 개발을 위한 전략을 수립한다.

CUL652 문화관광과 콘텐츠 개발 전략 (Culture Tourism & Development Strategy)

문화관광의 활성화를 위해 고려해야할 다양한 요소와 문화 관광에 활용된 콘텐츠 사례들을 검토하고, 현장에 직접 활용될 수 있는 콘텐츠를 기획해본다.

CUL631 로컬문화유산과 스토리텔링 (Locoal Heritage Storytelling)

지역의 유무형의 문화유산에 이야기를 입힘으로써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게 하는 스토리텔링 전략에 대해 연구하고, 지역문화유산을 활용한 스토리텔링을 직접 기획해본다.

CUL671 로컬문화정책 연구 (Local Culture Policy)

지역의 문화정책은 중앙정부의 문화정책과는 다른 특성을 가진다. 지역의 문화적 정체성을 수립하고 보존하고 확대시키기 위해 필요한 정책적 방향성을 살펴본다.

CUL653 문화도시 사례 연구 (Case Study on Culture City)

문화도시를 표방하는 국내외 다양한 도시의 사례를 통해 문화도시가 갖추어야할 다양한 요소들을 파악하고, 창의적인 문화도시로 나아가기 위해 필요한 정책방안, 콘텐츠 개발 전략 등을 연구한다.

CUL721 콘텐츠 트렌드 전략론 (Contents Trends Strategy)

문화콘텐츠산업의 국내외적 트렌드에 대해 학습을 한다. 트 렌트 분석을 통해서 국내 콘텐츠산업의 비즈니스 전략을 기 획해 본다.

CUL781 문화예술경영 세미나 (Culture Management Seminar)

문화경영 및 문화마케팅에 대한 학습을 한다. 이를 통해 기 업의 비즈니스 내용과 전략에 대해 습득한다.

CUL771 문화정책 및 제도 디자인 연습 (Culture Policy & Institution Design)

국내외 문화콘텐츠 정책과 관련 제도에 대해 학습한다. 콘 텐츠산업의 이슈를 발굴하여 이에 대한 정책과 제도를 설계 해본다.

CUL891 문화기술 세미나 (CT Seminar)

문화기술(Culture Technology)의 내용과 흐름에 대해 학 습한다. 문화기술의 실제 적용 사례를 분석하고, 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화기술의 속성을 활용한 콘텐츠를 기획 해 본다.

CUL761 문화콘텐츠시장 분석론 (Contents Market Seminar)

문화콘텐츠산업과 시장의 흐름에 대해 학습한다. 콘텐츠시 장을 구성하는 다양한 주체들과 그 관계에 대한 이해를 통 해 문화콘텐츠시장에 대해 심화 학습을 한다.

CUL861 플랫폼의 진화 (Evolution of Platform)

플랫폼과 콘텐츠의 관계와 콘텐츠 플랫폼의 발달 과정에 대 해 학습한다. 플랫폼의 기능과 미래에 대해 전망해본다.

CUL772 콘텐츠 저작권 연구 (Copyright Study)

콘텐츠의 핵심 권리로서 저작권에 대해 학습한다. 저작권의 의미와 동향을 통해 저작권에 대한 이해를 심화하고, 라이 센스 비즈니스의 구조를 이해한다.

CUL513 미술사와 문화콘텐츠 (Art History and Culture Content)

미술사, 시각이미지 분석, 시각 예술 비평과 관련하여 문화콘텐츠로서의 미술사의 가능성을 연구하고 바람직한 스토리텔링과 이미지텔링에 대한 방향성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CUL654 뮤지엄 브랜딩과 지역문화콘텐츠 (Museum Branding and Local Culture Contents)

뮤지엄 아이덴티티(MI), 뮤지엄 브랜딩과 관련하여 지역문화콘텐츠로서의 뮤지엄의 가능성을 연구하고 바람직한 뮤지엄과 지역문화콘텐츠의 관계에 대한 방향성을 도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