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학과소개

신성장 동력 산업으로서의 문화콘텐츠 산업은 급속한 발전을 이룩하고 있고 전문 역량을 갖춘 인력 수요는 계속 늘어가고 있다. 문화콘텐츠학과(석사과정, 박사과정, 석박사통합과정)는 로컬문화예술경영전공, K-콘텐츠전공으로 세분화 되어있다. 로컬문화예술경영전공은 지역 관련 단체와의 협력을 통해 협단체 등에서 필요로 하는 문화콘텐츠 산업 정책 및 기획 전문 인력을 양성하여 지역의 문화 발전에 기여할 것이다. 그리고 K-콘텐츠전공은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시장 수요형 전문 인력을 양성하여 융복합 시대에 걸맞는 인재를 배출해내고자 한다. 문화콘텐츠학과는 콘텐츠를 구성하는 다양한 문화적 자산을 개발하고, 그것을 사회의 요구에 부합하는 형태로 재구성해 내기 위해 인문학, 사회과학, 테크놀러지 등에 전문성을 가진 융합학문적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한다.

교육목적

문화콘텐츠에 대한 종합적 사고와 안목을 키우고 시대 변화와 학문 발전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로컬문화예술경영전문가와 K-콘텐츠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전공 및 학위과정

  • 로컬문화예술경영전공, K-콘텐츠전공 ( 석사과정, 박사과정, 석·박사통합과정)

위치

  • 다산관 217호(전화 : 031-219-2822)

교수진

직 급 성 명 학위(학위수여대학) 전공분야 비 고
교 수 김민규 박사(고려대학교) 콘텐츠기획/게임 및 문화정책
교 수 전윤수 석사(중앙대학교) 스토리텔링/영화연출
교수 장예빛 박사(KAIST) 문화기술학 및 문화콘텐츠마케팅 학과장 
교수 홍경수 박사(서울대학교) 방송정책/방송텍스트 분석 및 생산자 연구  
부교수 YAN KUI 박사(외국어대학교) 문화콘텐츠학 및 영화산업정책  
부교수 박재연 박사(파리제1대학) 전시기획/박물관학 및 시각문화예술콘텐츠  
table scroll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