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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공지사항



[공지] 학위논문 논문표절예방시스템 사용 및 제출 안내(2026년 2월 졸업생)

2026년 2월에 논문을 제출 하시는 분들은 아래 공지를 확인 바라며

논문표절예방시스템을 사용하시고,

기한 내 논문을 도서관에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정.독.필.수)


1. 논문 파일 제출 기간 및 방법


제출 기간 : 2025.12.24(수) ~  2026.1.16(금)

기간을 지키지 않을 시 제출 불가


제출 항목  :  논문 원문 전자파일

1) 저작권동의서 1부 (온라인 제출)

             

자세한 내용 첨부파일 확인





2. 학위논문 원문 온라인 제출 방법


가.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 연구학습지원 -> 학위논문제출 -> 학위논문제출시스템



나. 로그인: 학교 통합 로그인과 동일



다. 개인정보 동의 및 저작권 관련 동의 선택



라. 원문 파일내 인준서(지도교수 및 심사위원 성함)는 필수



마. 인준서는 PDF 파일로 학위논문제출시스템(dCollection)에서 온라인 업로드 필수



바. 제출전 점검사항: https://library.ajou.ac.kr/#/education/dcollection-check




3. 학위논문 관련 서류 온라인 제출


가. 학위논문 원문 제출후 도서관 관리자 검증 후 dCollection시스템에서 "제출처리완료" 단계


 이후 저작권 동의서와 저작권 조건부 및 비동의 사유서를 PDF파일로 구글폼에서 제출



나. 해당 파일 스캔하여 제출: 사진 촬영 후 PDF 변환 파일 제출 금지



다. 저작권 동의서(필수): 본인 서명 필요



라. 저작권 조건부 및 비동의 사유서(조건부 또는 비동의 제출 대상자에 한함): 지도교수 및 학과장 서명 필요



마. 구글폼 링크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drmpmOO2SN3b7LzipaolXowkKaG9Psz3NSYYyt5yv7rtBH1w/viewform?usp=dia

log





4. 졸업 예정자 제출 절차


가. 학위논문 원문을 dCollection 시스템을 통해 온라인으로 제출한다.



나. 학위논문 반송 사유가 발생한 경우, 수정 후 동일 시스템을 통해 재 제출한다.



다. 검증이 완료될 때까지 상기 절차를 반복한다.



라. 학위논문 검증 완료 여부를 확인한다.



마. 저작권 동의서(필수) 및 저작권 조건부 및 비동의 사유서(조건부 또는 비동의 제출 대상자에 한함)를 구글폼을 통해 온라인 제출한다.



바. 관련 서류에 이상이 있는 경우, 수정하여 재 제출한다.



사. 서류 제출 완료 확인





5. 학위논문 제출 교육 필수 이수 안내 ★★★


1) 교육명 "학위논문 제출을 위한 메타데이터 생성과 저작권의 이해"


2) 아주대학교 포탈 > 상단 메뉴 MOCA > 통합로그인> MOOC 에서 해당 강의 선택 후 이수





6. 논문 표절예방시스템 사용 안내 (Trunitin) 


사용 신청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담당자 메일로 신청 (thesis@ajou.ac.kr)

꼭, 아주대학교 메일로 신청 필요


메일로 신청 시 기재사항

1) 학과

2) 전공

3) 학번

4) 성명

5) 사용 목적 (논문 유사도 체크)


안내 링크

 https://www.ajou.ac.kr/gs/bachelor/graduated/tunitin.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