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아주인칼럼

[칼럼] 금단의 열매 스포츠 도핑6 이뇨제와 기타 은폐제

NEW [칼럼] 금단의 열매 스포츠 도핑6 이뇨제와 기타 은폐제

  • 이지윤
  • 2013-11-07
  • 30059

이뇨제란 소변량을 증가시켜 체내의 불필요한 수분의 배출을 촉진하여 전신성 부종이나 고혈압의 치료에 사용되는 약제다.

이뇨제는 약제의 특징상 수분을 체외로 배출할 때 체내의 나트륨과 칼륨 같은 전해질을 함께 배출하는 성질을 갖고 있어 장기간 임의로 복용하면 탈수나 부정맥과 같은 치명적인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다.

이뇨제는 수분을 배출하는 동시에 체중을 줄이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체중을 조절해야 하는 복싱·태권도 등과 같은 체급 종목 선수들이 주로 유혹을 많이 받는 약제다.

실제로 UFC 웰터급의 티아구 아우브스라는 체중 조절을 위해 복용한 이뇨제인 스피로놀락톤이라는 물질이 소변에서 검출돼 출장 정지와 벌금 처분을 받은 적이 있다. 바르셀로나 전 축구 선수인 데쿠와 자메이카의 여자 탄환인 캠벨 브라운의 소변에서도 이뇨제가 검출된 적이 있는데, 이 선수들은 왜 이뇨제를 복용하였을까?

일반적으로 이뇨제는 탈수와 함께 체력을 저하시키는 효과가 있어 선수들이 임의로 복용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이뇨제는 수분을 배출하는 동시에 체내의 다른 약제 배출을 촉진시키는 은폐제로도 사용이 될 수 있어 혈액이나 소변에 남아있는 금지 약물을 가리기 위하여 사용되었다고 추정될 수도 있다.

이뇨제 이외에도 프로베네시드와 같은 통풍치료제, 알부민과 같은 혈장확장제, 그리고 생리적 효과가 유사한 약들도 은폐제로 작용을 할 수 있어 사용이 금지돼 있다. 따라서 이뇨제와 은폐제는 전 종목에서 상시 복용이 금지된 약물이다.

최근의 도핑 관련 뉴스 중에서 가장 뜨거운 관심사는 아마도 사이클 선수인 랜스 암스트롱일 것이다.

암스트롱의 경우 단백동화호르몬·수혈·혈액제제 이외에도 은폐제를 사용했다고 알려져 있는데 한 외신에 따르면 암스트롱은 역사상 가장 비열한 방법으로 도핑을 시도했다는 뉴스도 있다.

이러한 평가 역시 은폐제를 사용하였기 때문이다. 도핑도 비열한 행동이지만 도핑을 시도하고 이를 숨기려는 은폐제의 사용이야말로 진정한 비양심적인 행동이다.

아주대병원 알레르기내과 신유섭 교수

[경인일보 2013.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