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교육목표/인재상

교육목표 및 핵심역량

우리대학의 교육목표는 '세계인, 문화인, 창조인, 전문인, 협동인'을 길러내는 것이며, 핵심역량은 ‘감수성, 소통력, 창의성, 사고력, 개방성’이다.

zoom in

Ajou University

  • 인간과 자연을 존중하는 문화인
  • 배려하고 소통하는 협동인
  • 비판과 도전으로 변화를 주도하는 창조인
  • 능동적으로 탐구하는 전문인
  • 다양성을 포용하는 세계인
  • 개방성

    다른 문화와 언어를 이해하고 화합하는 능력

  • 사고력

    지식/정보를 이해하고 전문적으로 활용하는 능력

  • 감수성

    정서적으로 교감하고 심미적으로 이해하는 능력

  • 소통력

    다양한 방식으로 대화하고 협력하는 능력

  • 창의성

    주도적이고 통합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인재상

  • 교육목적 구현을 위해 대학의 인재상을 '실사구시의 융복합 창조인'을 의미하는 '다산형 인재'로 설정
  • 다산(茶山)형 인재란?
    • 한 가지 특정 지식에 국한된 전문가가 아니라 종합적 사고에 바탕을 둔 '실용적, 창조적 21세기 인재'
    • 이공계열과 인문사회계열의 연계 교육 강화를 통해 육성되는 '융합형 인재'
    • 학제 간 연계성을 획기적으로 도입한 다산교양교육전공 내 계열화와 집중화를 지향하는 융복합 전공트랙 등을 통해 육성되는 '현장적응력을 갖춘 융복합 사고능력의 인재'
  • 다산형 인재는 ‘감수성, 소통력, 창의성, 사고력, 개방성’을 배양함으로써 양성된다.
 인재상
대학이념 교육목표 핵심역량 핵심역량 정의 핵심역량의 하위요소 인재상
인간존중 인간과 자연을 존중하는 문화인 감수성 정서적으로 교감하고 심미적으로 이해하는 능력
  • 윤리의식
  • 공감
  • 심미성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는
「다산(茶山)형 인재」
배려하고 소통하는 협동인 소통력 다양한 방식으로 대화하고 협력하는 능력
  • 의사소통
  • 협력 및 갈등관리
  • 리더십
실사구시 비판과 도전으로 변화를 주도하는 창조인 창의성 주도적이고 통합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 문제창안능력
  • 융복합능력
  • 문제해결능력
능동적으로 탐구하는 전문인 사고력 지식/정보를 이해하고 전문적으로 활용하는 능력
  • 문해력 (literacy)
  • 수리력 (numeracy)
  • 분석⋅추론⋅비판적 사고
  • 컴퓨팅적 사고 (computational thinking)
세계일가 다양성을 포용하는 세계인 개방성 다른 문화와 언어를 이해하고 화합하는 능력
  • 사고의 유연성
  • 문화적 개방성
  • 외국어 구사력
touch slide

교육 목표와 핵심 역량은 필요에 따라 매치되는 것으로 점선으로 표현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