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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공학 인증과 BK21 사업

NEW [칼럼] 공학 인증과 BK21 사업

  • 이지윤
  • 2013-11-12
  • 26197

한국의 공학인증은 2000년 즈음에 시작됐다. 시작할 당시, 공대 졸업생의 능력 향상이라는 관점에서 많은 기대를 했고, 공대 졸업생들이 가고자 하는 S전자의 입사평가에서 가산점을 부과한다는 등의 사실로 학생들도 너나 할것없이 공학인증의 수혜를 받으려고 했다.

실상 그러한 가산점은 변별력이 그리 크지 않았고, 공학 인증에 따라서 여러 번거로운 서류 작업, 경직되고 불필요한 교육과정 등으로 인해 사실 현재는 존폐의 위기인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공학인증은 이러한 역기능도 있지만 2000년 이전까지 내려오던 예전의 공학 교육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은 것도 사실이다. 수요자 중심의 교육이라는 엄청난 명제를 가지고 시작했기 때문이다.

공학인증에 따르면, 여기서 수요자는 대학교육을 수요하는 학생이 되기도 하지만, 대학을 졸업한 학생들을 수요하는 기업체, 연구소 등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따라서 공학인증을 제대로 하려면 대학에서 학생들을 관찰하고 상담을 통해 학생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교과과정 및 교육철학에 반영해야 한다. 또한 졸업생을 수요하는 주변의 기업체, 연구소 등의 의견을 설문 및 자문위원회 구성을 통해 청취하고 그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Brain Korea 21(BK21)’이라는 사업으로 현재 3단계(한 단계가 7년씩)가 올해 시작돼 진행 중이다. 대학원 이상의 고급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며, 1단계부터 전국과 지역으로 나누어 사업 수주를 위한 경쟁 및 평가를 했다. 지역발전을 위해 지역대학끼리 따로 경쟁을 했고, 수도권을 포함한 서울권 대학과 공학특수대학(한국과학기술원, 포항공대 등)들 끼리 경쟁했다.

15년째 이러한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으니 이때 즈음이면 이에 따른 결과 정도는 검토해볼 때가 된 것 같다. 물론 지역을 고르게 발전시키고, 수도권의 인구집중을 막기 위함이라는 것을 모르는 바는 아니지만, 현재 우리가 경쟁해야 할 상대가 세계의 고급 연구 인력이라는 관점에서 보면 이를 한번 반드시 검토해 볼 필요는 있어 보인다.

다른 전공분야와는 달리, 앞으로도 공학은 수요자 중심의 교육이 절대적이다. 특히 고급인력양성의 경우에는 수요자의 의견에 더욱 귀를 기울여야 한다. 바로 이들이 앞으로 대한민국의 먹거리를 창출할 인재이기 때문이다.

공학인증의 취지대로 수요자 중심의 예산 배분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지역대학끼리 경쟁을 통해 그 지역의 연구역량이 수요자 중심으로 제대로 발전되고 있는지?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 대학을 묶어 이 사업을 진행하면서 정말로 수도권 인구 분산이 되고 있는지? 누리사업 등 이미 많은 지역대학을 위한 사업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고급인력 양성을 위한 BK21사업 또한 지역을 고려하는 것이 수요자의 요구에 맞게 제대로 되고 있는 지? 차별적인 정부의 재정 지원을 통해 혹시나 지역대학의 연구 자생력이 없어지지는 않았는지? 관련 책임자는 확인하고 고민해봐야 할 것이다.

향후, 대학에 입학하는 학생들도 줄어들 것이고, 이공계를 지원하는 학생들은 더욱 줄어들 것이다. 따라서 고급 연구 인력도 외국에서 모셔와야 할 것이다.

현재 복지에 온 힘을 기울이며 국민의 세금 소비에 노력을 하고 계시는 분들께 한가지 꼭 당부드리고 싶은 것이 있다. 반도체와 자동차, 조선 등 현재의 먹거리와 같은 분야를 20~30년 내에 우리가 새롭게 창출하려면 세계와의 경쟁에서 앞설 수 있는 무언가를 어서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얼마 남지 않았다. 후세들을 위해서 진지하게 고민해주길 간곡히 부탁드린다.
 

이교범 아주대학교 전자공학과 교수

[경기일보 2013.1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