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E-UR’ 참여 환경안전공학과 학부생팀, SCI 저널에 논문 실어

  • 2021-08-12
  • 5219


우리 학교 환경안전공학과 학부생들이 '공학 학부생 연구(E-UR)'를 통해 연구한 내용을 바탕으로 SCI급 저널에 논문을 게재했다. ‘공학 학부생 연구(E-UR)’는 공과대학과 정보통신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보다 깊은 연구와 공부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환경안전공학과 주정희(17학번, 사진 왼쪽), 이선호(18학번, 사진 가운데), 최희영(18학번, 사진 오른쪽) 학생은 '열화학 전환을 통한 일회용 폐기물 업사이클링(Single-Use Disposable Waste Upcycling via Thermochemical Conversion Pathway)'이라는 제목의 논문을 <Polymers(IF=4.329)>에 게재했다.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발생량이 급증한 도시락 용기나 택배 상자 등의 일회용 폐기물을 열화학적으로 재활용, 자원화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 담겼다.


학생들은 팀을 구성한 뒤, 공학 학부생 연구(E-UR) 프로그램에 지원해 선정되어 연구를 진행했다. 이제찬 환경안전공학과 교수가 지도를 맡아 자문했고, 학생들이 실험 설계와 실제 진행을 주도적으로 맡았다. 


이제찬 교수는 "학생들이 공학도로서 새로운 기술에 호기심을 가질 수 있게 함과 동시에 자신감을 주기 위해 노력했다"며 "좋은 결과가 나와서 뿌듯하고, 학생들의 진로 결정에 도움이 되는 좋은 경험이었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전했다. 


주정희 학생은 "연구에 대한 경험은 물론, 팀원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팀워크와 협동에 대해 느끼고 배울 수 있었던 좋은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우리 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는 ‘공학 학부생 연구(E-UR)’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보다 깊은 공부와 연구를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지원 대상은 공과대학 및 정보통신대학 소속 학부생들로, 2인 이상의 학생과 지도교수-산업체로 팀을 구성해야 한다. 공학교육혁신센터는 선정된 참가팀을 대상으로 재료비와 회의비, 관련 도서 구입비 등으로 팀당 최대 50만원을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