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AI 기반 AALS(적응형 학습 플랫폼) 시작

  • 2025-11-21
  • 85


(사진) AALS 개념도


아주대학교가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학생 개개인의 수준에 맞춘 교육 환경 조성에 나선다. 


아주대는 자체 학습관리시스템(LMS)에 국내 코스웨어  솔루션을 적용한 AI 기반 적응형 학습 플랫폼 AALS(Ajou Adaptive Learning Square, 알스)를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이를 위해, 국내 AI 코스웨어 전문 기업과 19일 교내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AALS 플랫폼을 구축하기로 했다. 


AALS는 재학생들의 기초학습을 지원하는 AI 기반 개인별 학습 맞춤 교육과정 제공 프로그램이다. 이를 통해 아주대는 AI Literacy(AI 활용 역량 증진), AI Education(AI 전문성 향상), 그리고 Education with AI(AI와 함께하는 교육) 등 3개 영역에서 교육 혁신 체계를 목표로 AI 시대에 걸맞은 대학 교육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을 목표로 삼았다. 


AALS는 기존의 자체 학습관리시스템에 AI 코스웨어를 장착하면서 학생들은 한 번의 접속으로 별도의 사이트 가입이나 이동 없이 ▲과학 ▲한국어 ▲경제 ▲회계 ▲영어 ▲IT 등 다양한 분야의 학습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고, AI 진단평가도 받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학생이 진단 및 보충학습을 자율적으로 수행하고, 교수는 과목별 맞춤 학습 과정을 직접 선택하고 설계할 수도 있다. 


아주대는 학생 개인의 학습 수준 진단과 개별 학습 경로 추천 시스템을 2020년부터 선도적으로 적용해왔다. 그 동안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새롭게 추진하는 AALS가 AI 시대를 이끌어가는 대학 교육 시스템이 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사진) 아주대는 국내 AI 코스웨어 기업인 프리윌린과 업무협약을 맺고 AALS 플랫폼을 구축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