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경영학과 박소민 동문, 2025 외교관후보자 시험 합격

  • 2025-12-19
  • 177



아주대 경영학과 졸업생 박소민 동문이 2025년 외교관후보자 시험에 최종 합격했다. 


인사혁신처 발표 2025년도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 최종 합격자 명단에 우리 학교 박소민 동문(경영 13)이 포함됐다. 올해 외교관후보자 합격자는 총 43명이며, 합격자는 외교관후보자 신분으로 국립외교원에 입교해 약 1년의 교육과정을 거친 후 외무공무원으로 임용된다.


박소민 동문은 2013년 우리 학교 경영학과에 입학해 2015년 교환학생으로 파견, 프랑스에서 공부했다. 프랑스에서의 다양한 경험이 계기가 되어 외교관후보자 시험에 도전하고자 결심했고, 수험생활 끝에 합격했다. 


박소민 동문은 “교환학생으로 떠난 프랑스에서 생활하면서 국가의 위상이 한 개인의 삶과 얼마나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느꼈다”며 “대한민국의 국격을 높이는 일에 기여하고 싶다는 마음으로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에 도전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아주대 교환학생 프로그램 덕에 많은 경험을 쌓았고, 덕분에 외교관이라는 꿈을 키울 수 있었다”라며 “후배들도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신만의 길과 꿈을 발견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외교관후보자 선발시험은 1차 시험(PSAT 공직적격성평가, 헌법, 영어 및 한국사) – 2차 시험(논문형 필기 / 국제정치학, 국제법, 경제학 전공평가와 통합논술) – 3차 시험(개인발표 및 경험∙상황 면접)으로 진행된다. 올해 시험에는 박소민 아주대 동문을 비롯해 43명이 합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