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손태식 교수팀, ‘디지털 포렌식 리서치 워크숍’에 2년 연속 논문 발표

  • 2020-07-29
  • 6378


우리 학교 사이버보안학과 손태식 교수 연구팀의 논문이 <2020 디지털 포렌식 리서치 워크숍(Digital Forensic Research Workshop, DFRWS)>에 발표됐다. 디지털 포렌식 분야의 세계적 학회로 손태식 교수팀은 이 워크숍에서 2년 연속 논문을 발표했다.


 <2020 디지털 포렌식 리서치 워크숍>은 지난 20~24일 온라인 행사로 개최됐다. 이 학회는 매년 컨퍼런스와 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디지털 포렌식 리서치 워크숍은 ▲데이터베이스 ▲모바일 디바이스 ▲빅데이터 포렌식 ▲디지털 증거의 분석 및 보관 등 포렌식 분야의 다양한 연구, 교육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발표된 논문의 제목은 ‘AI 스피커 에코시스템의 인증서 인젝션 기반 암호화 트래픽 포렌식(Certificate Injection-based Encrypted Traffic Forensics in AI Speaker Ecosystem)’이다.


연구팀은 인공지능 스피커와 같은 사물 인터넷(IoT) 기기에 인증서를 삽입, TLS 암호화 트래픽을 분석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발표된 논문은 SCIE급 학술지인 <Digital Investigation> 특집호에 게재된다.


디지털 포렌식이란 사이버 범죄 수사와 관련해 컴퓨터와 인터넷을 통한 정보의 흐름을 조사하고 범죄 사실에 대한 증거를 확보하는 기술을 말한다. 최근에는 다양한 IT 기기와 서비스가 주요 증거로 활용되는 사건이 다수 발생함에 따라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번 연구에는 손태식 교수가 지도하는 ICS 연구실 소속 통합과정 신영훈 연구원, 석사과정 김형찬·김성범 학생, 통합과정 조우연 학생과 학부 소프트웨어학과 유동균 학생이 참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