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학부 인공지능융합학과 개설..인공지능 전문가 키운다


우리 학교가 인공지능 분야 인재 양성을 위해 관련 교육과정 신설을 이어가고 있다. 대학원에 인공지능학과를, 교육대학원에 AI융합교육 전공을 신설한 데 이어 학부과정에 인공지능융합학과를 개설하고 오는 2학기부터 복수전공 및 부전공자를 모집한다.


인공지능융합학과는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전문 인력에 대한 산업 수요에 부응할 수 있는 융합 교육과정이다. 이 과정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원 전공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바탕으로 인공지능의 기초와 데이터 개론, 인공지능 기초 등을 학습하여 SW와 AI 기술을 활용한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이를 통해 전통적인 정보기술, 소프트웨어 회사로의 취업은 물론 ▲의료 ▲금융 ▲복지 ▲교육 ▲로봇 ▲재난 안전 등 다양한 분야로의 진출이 보다 수월해 질 것으로 보인다.


정보통신대학 내에 신설된 인공지능융합전공 교육과정은 올 2학기부터 학기당 50명 정원으로 본교 재학생 중 선발한다. 복수전공이나 부전공 이수가 가능하며, 오는 8월5일부터 8월12일까지 접수를 받는다. 


전세계적으로 인공지능 분야 인재 확보 및 선점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 학교는 앞서 인공지능 분야를 주요 교육 부문으로 선정했다. 이에 올 초 교육대학원에 AI융합교육 전공을, 일반대학원에 인공지능학과를 개설했다. 일반대학원 인공지능학과는 석∙박사 통합과정으로 딥러닝을 포함한 기계학습을 비롯한 인공지능 관련 핵심 교육을 중심으로 커리큘럼을 구성한다. 일반대학원 인공지능학과는 올 2학기부터 학생 모집을 시작한다. 


교육대학원 AI융합교육 전공은 교육부가 주도하는 ‘교육대학원 연계 교사 AI 융합교육 역량 강화 지원 사업’ 승인을 기반으로 신설됐다. 이 과정에 참여한 교원들은 석사학위를 취득한 이후 교육현장에서 AI를 활용한 범교과 수업을 담당하게 된다. 학생 선발은 올 2학기부터 이뤄진다.


AI 융합교육 전공은 ▲AI 교육트랙 ▲ AI 융합교육트랙 두 트랙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AI 교육트랙에서는 AI 이론과 수학·SW 기반의 AI 교육 등 AI에 관한 내용을 학생들에게 가르칠 수 있는 전문 내용 학습이 진행된다. AI 융합교육 트랙에서는 AI를 활용한 전문 교수학습방법에 초점을 맞추어 학습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