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환경안전공학과 학부생들, 환경 분야 저명 학술지에 논문 게재

  • 2020-12-03
  • 6728



우리 학교 환경안전공학과 학부생들이 참여한 논문이 저명 학술지에 게재됐다.


환경안전공학과 17학번 박찬영(사진 왼쪽)·이나현(사진 오른쪽) 학생이 공동 제1저자로, 김지수 학생이 저자로 참여한 이번 논문의 제목은 '음식물쓰레기와 폐목재의 공동열분해를 통한 친환경적 수소 생산(Co-pyrolysis of food waste and wood bark to produce hydrogen with minimizing pollutant emissions)'이다.


이 논문은 <환경오염(Environmental Pollution)> 온라인판 최신호에 게재됐다. 이 저널은 환경 분야의 세계적 학술지다. 지도는 환경안전공학과 이제찬 교수가 맡았다. 


이제찬 교수는 "현재 전 세계가 수소사회로 나아가고 있다”며 “이번 연구는 현대 사회의 심각한 환경문제 중 하나인 폐기물 처리와 수소 생산을 동시에 달성하려는 노력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이 교수는 “관련 분야 연구가 더 활발히 이루어진다면 기존의 수소 생산 기술에 더해 폐기물 자원화를 통한 수소 생산이 상용화될 수 있을 것”이라며 “그렇게 되면 수소사회로의 전환이 더 친환경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논문에 참여한 박찬영·이나현 학생은 우리 학교 공과대학에서 지원하는 <Industry 4.0 스마트 제작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이 연구에 참여했다. 이 프로젝트는 학부생들이 전공 분야와 관련한 4차 산업 혁신에 관심을 바탕으로 전공에 대한 전문성을 가질 수 있도록 창의적 제품과 발명품 등의 제작을 지원하는 내용이다. 학생들은 AI, 정보통신, 로봇, 신소재, 친환경 건축과 재활용 등의 산업 기술을 응용해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다. 학교는 참여 팀을 선정해 프로젝트 당 200만원 내외의 지원금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