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과기부 '2021 XR랩 지원사업' 선정, 청소년 공감유형 진단·교육용 VR 콘텐츠 개발

  • 2021-06-16
  • 6063


우리 학교 연구진이 과기정통부와 한국전파진흥협회가 주관하는 '2021 XR랩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가상현실 융합 프로젝트 수행에 나선다. 


이 사업은 가상현실, 증강현실, 혼합현실 등의 가상융합기술(eXtented Reality, XR)을 기반으로 콘텐츠와 서비스를 연구 개발하고 창업과 사업화까지 이어지도록 하는 실무인력 양성 지원 사업이다. 선정된 연구팀은 앞으로 3년 간 11억8000만원의 사업비 규모의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우리 학교 미디어학과의 석혜정 교수(연구책임)를 비롯한 Teemu H. Laine·오규환·장우진 교수와 심리학과의 김은하 교수, 교육대학원(상담 전공)의 김태선 교수, 소프트웨어학과의 정태선 교수가 참여하는 연구팀은 석·박사급 학생들, 학부생들과 함께 VHEX랩(Virtual Human Experience Lab)을 구축해 가상현실 융합 프로젝트를 수행해 나갈 예정이다.


연구팀은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공감 유형을 진단하고, 교육할 수 있는 가상현실 콘텐츠와 플랫폼 개발에 나선다.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등 ICT 기술을 기반으로 가상과 현실이 생동감 있게 조화된 콘텐츠를 통해 학생들이 공감 유형 진단과 교육에 효과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목표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학교 폭력과 따돌림 같은 사회 문제를 줄여 나가고, 균형 잡힌 시각과 공감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는 설명이다. 


더불어 아주대 연구팀은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가상현실 플랫폼의 사업화와 심리학 분야의 4차 산업혁명 신 전문가를 양성하는 교육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우리 대학 일반대학원 라이프미디어협동과정에서는 그동안 긍정 심리학과 ICT기술 기반의 웰라이프(Well-Life) 분야 콘텐츠 개발을 위해 여러 공동 연구를 진행해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전파진흥협회(RAPA)는 올해 아주대 연구팀을 포함한 총 6개의 신규 'XR랩'을 선정했다. 신규 선정된 랩은 과제비와 사업화에 필요한 컨설팅, 전문가 세미나, 전시회 참가, 결과물 홍보 등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공감유형 진단 및 유형별 교육 실감형 콘텐츠 플랫폼 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