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소프트웨어학과, '2021 AJOU SW·AI 산학협력 포럼' 개최

  • 2021-08-20
  • 3184


우리 학교 정보통신대학 소프트웨어학과가 ‘2021 AJOU SW·AI 산학협력 포럼’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지난 19일 온라인으로 개최된 이번 포럼은 ‘기업의 SW·AI 인재상을 찾다’라는 주제로 우리 학교 소프트웨어학과, 인공지능융합학과 교직원 및 학생들을 비롯해 네이버, 메타넷, 라이엇게임즈 코리아, 라인, 아이퀘스트, 알티데이터랩, 카카오, 현대자동차그룹 등의 기업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행사에서는 사전에 실시한 기업 인터뷰 결과를 공유한 뒤 ▲소프트웨어중심대학사업을 위한 산업 현장 교육 수요 청취 ▲기업들의 SW·AI 인재상 파악 ▲아주대학교의 SW·AI 교육 전략 수립에 대한 토론이 진행됐다.


강경란 교수는 기업 인터뷰 결과를 바탕으로 “산업 현장에서는 프로그래밍언어, 자료구조와 같은 기본적인 전공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 학습 능력과 소통력을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지속적인 프로젝트 운영 경험과 새로운 지식을 학습할 수 있는 융합 능력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한편으로 기업의 보안 유지, 바쁜 프로젝트 일정, 단기 인턴 근무로 인한 연속성 부족 등으로 인해 산학공동프로젝트를 유지하기 어려움이 존재한다”는 점도 지적했다.


발표 이후에는 외국 개발자들과의 소통 문제,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활용, 기술 동향에 대한 이해도 등 SW·AI 교육의 방향성과 전략에 대해 기업 관계자들과 의견을 교환하는 시간이 마련됐다. 


한편,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소프트웨어중심대학사업’은 대학 교육을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혁신함으로써 소프트웨어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학생과 기업, 사회의 소프트웨어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의 사업이다. 우리 학교는 지난 2015년 첫 선정되어 약 6년 간 사업을 수행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