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기계공학과 박사과정 안병현 학생, 한국최적설계학회 우수학위논문상 수상

  • 2021-08-25
  • 3674


우리 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박사과정 안병현 학생이 ‘2021년도 한국최적설계학회’에서 석사부문 우수학위논문상을 수상했다.


한국최적설계학회는 매년 정기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나, 올해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별도의 행사 없이 수상자에게 우편으로 상장과 상금을 전달하는 식으로 이뤄졌다.

 

안병현 학생은 석사과정 재학 중 ‘음향 메타 물질을 이용한 머플러 최적 설계’라는 제목으로 논문 연구를 진행했다. 해당 논문은 기계공학 분야 국제 학술지인 <International Journal of Mechanical Sciences(IF 5.329)>에 게재됐으며, 이번 학회에서 석사부문 우수학위논문상을 수상했다. 논문 지도는 기계공학과 이진우 교수가 맡았다.


논문은 머플러의 투과 소음을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음향 메타 물질 구조를 다루고 있다. 안병현 학생이 제안한 메타 물질 구조는 기존 머플러의 구조에 비해 부피가 작고 단순해 제작이 간단하면서도 광대역에서 우수한 소음 저감 성능을 보여준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내에서 특허 출원되었으며 국제 특허도 출원할 예정이다. 현재 이진우 교수 연구실에서 박사과정 중인 안병현 학생은 이번 성과를 바탕으로 인공 지능 기반 머플러 최적 설계 기법 개발을 연구하고 있다.


한편, 지난 2014년 설립된 한국최적설계학회는 최적설계 분야의 학술 및 기술 발전을 목적으로 ▲적층제조 ▲항공 ▲전기 ▲조선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동향을 살펴보며 정기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