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두번째 '아주아주다운강연-생각의 마중길' 개최

  • 2022-01-28
  • 5732


교내외 명사의 랜선 릴레이 강연 ‘아주 아주다운 강연 - 생각의 마중길’이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올해로 두 번째 열린 이 행사는 비대면으로나마 서로의 생각을 나누고 함께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보자는 취지에서 기획됐다. 


이번 ‘아주 아주다운 강연’은 지난 1월25일(화)부터 1월27일(목)까지 사흘 동안 진행됐다. 11명의 교내외 명사가 참여했고, 아주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 온라인으로 중계됐다.  

행사 첫날인 1월25일에는 ‘풀꽃 시인’ 나태주 시인의 강연을 시작으로 ▲박구병 아주대 사학과 교수 ▲노명우 아주대 사회학과 교수의 강연이 이어졌다. 


행사 둘째 날인 1월26일에는 진실탐사그룹 <셜록>을 이끄는 박상규 기자와 <눈 떠보니 선진국>의 저자 박태웅 한빛미디어 이사회 의장의 강연이 마련됐다. 


행사 마지막 날인 1월27일에는 ‘문명을 읽는 공학자’로 알려진 최재붕 성균관대 서비스융합디자인학과 교수의 강연을 시작으로, 국내 1호 전업 도슨트로서 미술 입문서 <김찬용의 아트 내비게이션>을 펴낸 김찬용 전시해설가와 <어쩌다 어른>, <책 읽어드립니다:요즘 책방> 등을 연출한 정민식 CJ E&M 피디의 강연이 진행됐다. 인지심리학자로서 활발한 강연과 저술 활동을 하고 있는 우리 학교 김경일 심리학과 교수와 메타버스 전문가 김상균 강원대 산업공학과 교수의 강연도 이어졌다.  마지막 강연자로는 <영혼이 강한 아이로 키워라>의 저자 조선미 아주대 의대 정신건강의학과 교수가 나섰다.


우리 학교는 두 번째 릴레이 강연의 주제를 첫 해에 이어 ‘생각의 마중길’로 정했다. 청중이 강연자의 이야기를 일방적으로 듣는 것이 아니라, 강연을 마중물 삼아 청중들이 스스로의 답과 방향을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에서다. 


이번 프로그램은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 주관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았다. 2022 ‘아주 아주다운 강연’의 녹화 영상은 2월 이후 아주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 아주 아주다운 강연 - 생각의 마중길 홈페이지 바로가기

# 아주대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


     첫번째 강연자 나태주 시인의 강연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