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경영대 대학원생·학부생 수상 소식 이어져

  • 2022-05-30
  • 2935


경영대학 대학원생과 학부생 팀이 ‘2022 한국품질경영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각각 우수상과 우수발표 논문상을 수상했다.


이번 한국품질경영학회 학술대회는 지난 20일 ‘안전과 환경 품질경영을 통한 사회적 가치 구현’을 주제로 더케이호텔 서울 Avenue&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됐다.


대학원 비즈니스애널리틱스학과 하재빈 학생은 ‘가상세계 기반 업무공간의 특성이 근로자의 혁신 및 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질적-양적 혼합 연구방법론 기반’라는 논문으로 우수발표 논문상을 수상했다. 


하재빈 학생은 “최근 코로나-19 펜데믹 등으로 업무공간으로써 가상세계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며 “이를 감안해 근로자들이 가상세계 기반 업무공간을 어떻게 인지하고 반응하는지를 실증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전했다. 논문 지도는 강주영 교수(e-비즈니스학과)와 경희대 양성병 교수가 맡았다.


한편 대학(원)생 경진대회 부문 우수상을 받은 학부생팀은 e-비즈니스학과 소학회 B-Cube 소속으로 김혜성, 주다은, 손현진, 이주연(이상 e-비즈니스 학과) 학생이 팀을 구성해 참여했다. 김세형(대학원 비즈니스애널리틱스학과) 학생도 함께 참여했다. B-Cube팀은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제품의 품질 발전 가능성 발견 방법 제안’이라는 주제로 발표해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B-Cube팀 주다은 학생은 “품질경영학회에서 주최한 학술대회에 참여한 것만으로도 의의가 있었지만 큰 상까지 받게 되어 감회가 새롭다”며 “앞으로 더 다양한 분야에 도전해 더 깊이 있는 공부를 해볼 계획”이라고 말했다. 


B-Cube팀 이주연 학생은 “학회에 직접 참여해 다른 사람들의 아이디어를 보고 들으며 좋은 경험을 했다”고 전했다.


한국품질경영학회는 지난 1956년 품질 경영을 통해 산업 발전과 국가 경쟁력에 기여하기 위해 설립됐다. 학회는 ▲학술활동(학술대회, 학술지 발행, 국제 품질대회 참여 등)과 산업체 품질 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품질 평가 ▲교육 자문 ▲지도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한편 지난 5월 한국서비스경영학회가 주최한 추계학술대회에서도 수상소식이 전해졌다. 대학원 비즈니스애널리틱스학과 천세연 학생이 일반학술 분야 빅데이터 분석 부문에서 우수논문상을 받았고, 대학원생(비즈니스애널리틱스학과 김세형·천세연 학생)과 학부생(김혜성·박성우 학생) 4명이 팀을 이뤄 현대해상 대학생 논문경진대회 부문에서 우수논문상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