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최기주 총장 우즈벡 AUT 방문, ‘MBA 학위 운영’ 결실도

  • 2022-06-21
  • 1150


우리 학교 최기주 총장이 우즈베키스탄을 방문해 정부 기관 관계자들과 교육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우리 학교는 2021년 우즈베키스탄에 ‘타슈켄트 아주(Ajou University in Tashkent, AUT)’를 개교, 우리 대학의 교육 시스템과 노하우를 수출했다. 


최기주 총장과 김선용 대우학원 상임이사를 비롯한 일행은 지난 8일부터 12일까지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와 사마르칸트를 방문했다. 김상인 산합협력단장, 손정훈 AUT사업단장, 장병윤 국제대학원장과 나상신 전자공학과 교수, 한만엽 건설시스템공학과 교수도 함께 했다. 


최기주 총장은 이번 방문을 통해 AUT 관련 부속 계약을 체결했다. 더불어 AUT의 여러 시설을 둘러보고, 간담회를 통해 AUT 재학생들과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현지에 파견되어 있는 우리 대학 교수, 직원들과 소통의 시간도 마련됐다.  


우즈베키스탄 주요 경제부처인 경제발전부와 고등교육부를 방문해 AUT 현안 뿐 아니라 추가 교육 협력 방안에 대한 논의도 진행했다. 


특히 이번 방문을 통해 우리 학교는 우즈베키스탄 경제발전부 산하 교육기관인 경영대학원(GSBE, Graduate School of Business and Entrepreneurship)과 ‘IT 비즈니스 MBA 과정’ 운영을 위한 복수학위 협약을 체결했다. 해당 과정은 오는 10월부터 운영을 시작한다. 


‘IT 비즈니스 MBA 과정’은 우즈베키스탄 정부부처 공무원 및 관련기관 우수직원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현지에서 2학기 아주대에서 2학기를 수학하면 두 교육기관의 학위를 받을 수 있다. 우리 대학은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교육과정 컨설팅을 제공하고, 교원을 파견하게 되며, 유학생들은 우리 학교 국제대학원에서 수학할 예정이다. 


우리 학교는 우즈베키스탄 경제발전부의 적극적 협력 요청을 기반으로, 현지 대학원인 GSBE과의 복수학위제 운영 방안을 논의해왔다. 


최 총장 일행은 사마르칸트국립대학(Samarkand State University)을 방문, 이 대학 할무라도프 루스탐(Khalmuradov Rustam Ibragimovich)총장과 미팅을 갖고 건축학을 포함한 공학 분야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사마르칸트는 수도 타슈켄트에 이어 우즈베키스탄 제2의 도시다. 


우즈베키스탄에서 활발한 사업을 벌이고 있는 포스코 인터내셔널 지사, 한국어 교육기관인 세종학당, 주우즈베키스탄 대한민국 대사관 방문 일정도 이어졌다. 아주대 국제대학원 졸업생들을 비롯한 우즈베키스탄 아주대 동문들이 참여하는 동문 모임도 진행됐다. 


지난 2021년 2월 우즈베키스탄 수도인 타슈켄트에서 개교한 AUT는 우즈베키스탄 정부가 제공한 부지와 건물 등 하드웨어에 아주대의 교육 시스템과 노하우를 결합한 형태다. 현재 건설시스템공학과(Civil Systems Engineering), 건축학과(Architecture), 전자공학과(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3개 학과가 운영되고 있으며 1~2학년 총 839명의 학생이 수학하고 있다.


제1부총장을 포함한 총 7명의 우리 학교 교원이 AUT에 파견되어 현지 채용 교원들과 함께 강의를 진행하고 있다. 모든 수업은 영어로 진행되며, 아주대 해당 학과의 커리큘럼을 바탕으로 운영된다. AUT를 졸업한 학생들은 아주대 졸업장을 받는다. 


AUT는 교수나 학과 수준의 교류를 넘어, 대학 차원에서 교육 시스템을 해외에 전파한 교육 수출의 성공 사례로 자리 잡고 있다. 실제 우즈베키스탄 현지 학생들 사이에서 AUT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2021~2022학년도 두 번째 학생 모집에서 입학 경쟁률 7.5:1을 기록, 2020~2021학년도 첫해 입학 경쟁률 2.7:1을 훌쩍 뛰어 넘었다.

 

<AUT 학생, 교직원과의 만남의 시간>


<우즈베키스탄 경제발전부와의 미팅. 경제발전부 산하 교육기관인 경영대학원과 아주대는 MBA 과정 공동 운영을 시작한다>


<우즈베키스탄 교육부 관계자들과의 미팅. 아주대학교는 우즈베키스탄 정부의 전폭적 지원과 관심을 바탕으로 AUT 학과 확대 방안을 논의중이다>



# 맨 위 사진 : 지난 6월9일 우즈베키스탄 경제발전부에서 진행된 아주대와 GSBE 간의 협약 체결식에서 압디나자로프 보부르(Abdinazarov Bobur) 경제발전부 차관·GSBE 원장(사진 왼쪽)과 최기주 아주대 총장(사진 오른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