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기계공학과 학부생팀, 'ICT 스마트 디바이스 공모전' 우수상

  • 2022-09-22
  • 611


우리 학교 기계공학과 소학회 <소금쟁이> 소속 학생들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최 ‘2022 ICT 스마트 디바이스 전국 공모전’에서 우수상을 받았다. 


‘2022 ICT 스마트 디바이스 전국 공모전’은 ‘디지털 오픈 이노베이션’을 부제로, 현재 상용화되지 않은 DNA(Data, Network-5G, AI)와 관련된 아이디어를 공모했다. 참가 대상은 예비 창업자(팀)와 중소∙스타트업 기업이다. 


이번 대회는 올해로 9회차로 예선 심사와 아이디어 고도화 작업을 거쳐, 본선과 결선으로 수상 팀을 가렸다. 총 154개팀이 참가해 7개팀이 수상했다. 시상식은 지난 8월31일 성남 판교 스타트업 캠퍼스에서 열렸다. 


우리 학교 기계공학과 학생들은  '실시간 객체인식 기반 시각장애인용 웨어러블 보행 보조 기기’를 주제로 우수상을 받았다. 부상으로 상금 100만원이 주어졌다. 팀원은 최한빈(기계 18), 노태헌(기계 18), 박현우(기계 18), 김범진(기계 19), 박수연(기계 20), 이현준(기계 22) 모두 6명으로, 모두 기계공학과 소학회 <소금쟁이> 소속이다. 


학생들은 ‘YOLO V5’ 를 사용하여 장애물을 학습시키고, 물체의 유형과 거리를 인식할 뿐만 아니라 신호등의 점등 여부까지 확인할 수 있는 웨어러블 보행 보조 기기를 개발했다. 이 기기는 인식한 것을 바탕으로 보행자에게 진동 신호를 주어 시각장애인이 보다 안전하게 보행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이번 대회 수상팀들에게는 국제모바일기술박람회(MWC)를 비롯한 국내외 ICT 전시회 참가 기회가 제공되며, 실질적인 사업화 네트워킹과 해외 진출도 지원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