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대학원 응용생명공학과∙생명과학과 학생팀, 한국식품영양과학회 수상

  • 2022-11-11
  • 3763



우리 학교 대학원 응용생명공학과 및 생명과학과 학생팀이 '2022년도 한국식품영양과학회 제품개발경진대회'에서 은상을 수상했다.


'2022년도 한국식품영양과학회 제품개발경진대회'는 지난 10월19일부터 21일까지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됐다.


본 대회는 식품 과학 및 영양 분야에서 '녹색 생명공학의 새로운 개척자(New Frontiers for Green Biotechnology in Food Science and Nutrition)'를 주제로 ▲전체 강의 ▲학술 회의 ▲대학원생 대회 ▲상품 개발 대회 ▲포스터 프리젠테이션 ▲전시회 프로그램들로 진행됐다.


우리 학교 학생팀은 대한화장품학회지(2021)와 THE K BEAUTY SCIENCE(2021)에 발표한 '살아있는 쑥 엑소좀 분리법'을 토대로, 살아 있는 상태의 귤피에서도 여과법과 초원심분리법을 활용하여 '귤피 엑소좀' 추출에 성공했다. 여기에 화이트닝 및 피부 재생에 효과가 알려진 질소 플라즈마를 자체 제작·처리하여 '플라즈마 코팅 귤피 엑소좀'을 제작해 화장품 소재로 응용했다. 이번 연구를 통해 발굴해낸 신규 소재인 질소 플라즈마를 활용한 귤피-엑소좀 화장품은 피부각질세포 사이로 유효 성분의 침투가 용이하기 때문에 ▲피부 재생 ▲미백 ▲상처 치유 등 효과가 뛰어나다.


제주도 산지의 귤피와 공기에 널리 존재하는 질소를 활용은, 제주도 특화 화장품 개발 응용 기대에 따른 지역사회 공헌뿐만 아니라, 최근 트렌드인 천연 소재 기반 화장품 개발 도전으로 이어져, K뷰티 산업에 새로운 원동력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플라즈마 기기의 업그레이드로 무오존 생성 및 플라즈마 장기 안정성 확보를 목표로 연구 중이며, 특수 용기 개발을 통한 플라즈마 화장품 생산의 고효율화가 진행되고 있다.


수상 학생들은 석사과정 정소영((구)응용생명공학과, 화장품과학전공), 석사과정 이소민(생명과학과), 박사과정 허효진((구)응용생명공학과, 화장품과학전공)이며, 지도는 생명과학과 빈범호 교수가 맡았다.


지도한 빈범호 교수는 "화장품 및 식품 연구는 미래 사회에서도 지속적으로 연구·발전될 필요가 있다. 나아가, 고령화 시대에는 그 중요성이 필연적으로 더 커질수 밖에 없다고 생각한다"며 "'건강하게 오래 살자'라는 인류 공통의 바람에 기여하고 있다는 생각에 학생들은 보람을 느끼고 연구에 매진한 결과 오늘과 같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다" 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교내 학술진흥연구비와 과학기술일자리진흥원 바이오연구데이터 검증 지원사업으로 수행됐다.


(플라즈마 기기의 모식도)

(직접 제조한 화장료를 피부에 도포한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