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하버드 의대 김광수 교수 초청 '제1회 아주 바이오 세미나 ai' 개최

  • 2023-11-01
  • 1794


우리 학교가 '제1회 아주 바이오 세미나 ai'를 개최했다. 신경과학 및 줄기세포 분야의 세계적 석학을 초청해 최신 연구 동향과 성과를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제1회 아주 바이오 세미나(Ajou Bio Seminar.Ajou Innovations, ABS. ai)'는 지난 30일 오후 아주대 홍재관에서 진행됐다. 최기주 아주대 총장과 한상욱 아주대의료원장을 비롯한 대학 관계자들, 대학원생과 연구자들이 함께 자리했다. 


미국 하버드대 의과대학의 김광수 교수와 아주대 의과대학 박상면 교수가 파킨슨병의 치료법에 대한 최신 연구 결과와 견해를 발표했다. 


현재 미국 하버드 의과대학의 맥린(McLean)병원 분자신경생물학실험실 소장을 맡고 있는 김광수 교수는 지난 30년 연구해온 생명과학 분야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파킨슨병의 새로운 치료법 개발에 집중해왔다. 


이날 세미나에서도 파킨슨병 환자의 피부세포를 역분화시켜 유도만능줄기세포(iPSC)로 만든 뒤 다시 도파민 신경세포로 분화해 뇌에 이식, 세계 최초로 파킨슨병 치료에 성공한 사례에 대해 발표했다. 그는 또 새로운 신경보호제 개발과 파킨슨병 맞춤형 자가세포치료를 위한 효율적인 플랫폼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우리 학교 의과대학 뇌질환융합연구센터 센터장을 맡고 있는 박상면 교수(의과대학 약리학교실) 역시 파킨슨병의 발현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치료제 개발에 대한 견해를 전했다. 


이번 행사는 의료 및 바이오 분야의 최신 연구 동향과 결과를 공유하고, 의과대학을 비롯한 아주대 소속의 여러 연구진이 긴밀한 교류를 통해 융합연구를  펼쳐갈 수 있도록 돕고자 마련됐다. 아주브레인추진사업단, 아주대학교 의료원 첨단의학연구원, 아주대학교병원 개방형실험실, 켐바이오메디신 교육연구단, AI-초융합 KIURI 질환극복 중개연구단, 첨단미래소재디스커버리사업단이 공동 개최했다. 


미국 하버드대 의과대학의 김광수 교수의 발표


아주대 박상면 교수(의과대학 약리학교실)의 발표 후 질의 응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