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교육부 램프(LAMP) 사업 선정, 5년 총 148억 지원

  • 2023-12-22
  • 4449


우리 대학이 교육부 주관 ‘램프 사업’에 선정되어 향후 5년간 총 148억원을 지원받는다. 램프(LAMP, Learning & Academic research institution for Master’s·PhD students, and Postdocs)는 기초과학 분야의 혁신적 공동 연구를 지원하기 위해 교육부가 올해 신규로 추진하는 사업이다.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관하는 ‘램프 사업’에는 총 8개 대학이 선정됐다. 수도권에서 아주대와 서울대가, 비수도권에서 강원대, 경북대, 부산대, 국립부경대, 경상국립대, 조선대가 참여한다. 참여 대학들은 기초 과학 10개 분야 중 1개 분야를 선택, 학과나 전공의 칸막이 없는 ‘테마’ 중심의 혁신적 공동 연구를 수행한다.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은 총 5년(3년+2년) 동안 매년 약 30억원 규모를 지원한다. 참여 대학들은 대학 내 연구소 관리 및 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중점테마연구소를 지정해 거대 공동 연구를 추진한다. 이를 위해 전임교수와 박사후과정 연구원 등 신규 연구 인력도 선발해 운영한다. 


아주대는 물질·에너지과학 분야의 참여 대학으로 선정됐다. 우리 학교는 이 분야에서 활발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나노·정보융합기술연구소를 ‘차세대에너지과학연구소’로 확대·개편하여 중점테마연구소로 운영할 예정이다. 또 램프 전임교원 14명과 6명의 참여 교원들이 새로 임용되는 램프 포닥(postdoc) 연구원과 함께 테마별 거대 공동연구를 추진할 계획이다.


안병민 아주대 연구정보처장 겸 램프사업단장은 “능력 있는 신진 연구 인력이 최대한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대학의 연구조직 체계를 정비하고, 대학의 인적 역량과 물적 자원을 결집하여 지원할 것”이라며 “램프 사업을 통해 미래가치형 연구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