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정보통신대학원, KOICA '인도네시아 사이버보안 인력양성 사업' 참여

  • 2024-01-02
  • 1256



우리 학교 정보통신대학원이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인도네시아 사이버보안 전문인력양성 역량강화사업’에 참여한다. 총 사업은 37억원 규모로, 사업 기간은 오는 2026년까지 약 2년이다.


한국국제협력단(KOICA)은 인도네시아 사이버보안 분야의 직업기술 교육 발전과 해당 분야 경쟁력 제고를 위해 이번 사업을 진행한다. 참여 기관은 ▲커리큘럼 및 콘텐츠 개발 ▲교수 요원 역량 강화 ▲교육·경력 개발 통합 플랫폼 구축 등을 맡는다.


우리 학교는 사이버보안 전문 기업 ㈜두두아이티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이번 사업을 수행한다. 사이버보안학과와 소프트웨어학과 교수진을 중심으로, 박사과정 학생들도 함께 참여한다. 


해당 사업의 당면 목표는 ICT 기반의 인도네시아 사이버보안 전문가 교육·경력 개발 시스템 구축, 그리고 위험요소 대응 능력 강화다. 이를 통해 장기적으로는 인도네시아의 국내외 산업 경쟁력 강화를 이끌어내겠다는 목표다. 


한국국제협력단과 아주대를 비롯한 참여 기관들은 인도네시아 서부자바주 보고르시에 위치한 국가사이버보안청(BSSN) 산하 폴리텍대학과 협력해 해당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체계적 시스템 및 교육과정을 구축하고, 사이버보안 이론 및 실습 강의가 온·오프라인 통합 운영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맡게 된다. 또 분야별 전문가 육성을 위한 체계적 경력 개발 지원, 사이버직업기술 훈련센터(CSVC) 건물 신축 등도 이번 사업에 포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