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디지털미디어학과 석혜정 교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표창
우리 학교 소프트웨어융합대학 디지털미디어학과 석혜정 교수가 디지털콘텐츠산업진흥 분야 유공자로 선정되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석혜정 교수(디지털미디어학과)는 2021년부터 정부의 ‘메타버스 랩 지원 사업’에 참여하며 메타버스 콘텐츠 개발과 석·박사급 고급융합인재양성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23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표창 대상자로 선정됐다.
석 교수는 지난 2021년부터 우리 학교 연구진과 연구팀을 구성하여 디지털미디어학과·심리학과·소프트웨어학과 학제간 융합연구를 수행해왔다. 융합연구를 통해 가상현실·증강현실·혼합현실 등의 가상융합기술(eXtented Reality, XR)을 심리학에 적용, 몰입적 가상환경을 구축하고 맞춤형 심리진단을 제공하는 심리솔루션 콘텐츠 연구를 꾸준히 이어왔다.
2022년에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소통 및 학습 능력이 저하된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청소년 공감 유형 진단 콘텐츠를 선보였다. 이 콘텐츠는 가상현실(VR) 방식으로 상담을 진행하며 청소년들이 대면 수업에 효과적으로 참여하도록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콘텐츠이다.
석 교수는 지난해 ‘메타버스 랩 지원 사업’을 통해 실감미디어 기반 심리진단 콘텐츠 서비스 회사 ㈜벡스랩을 창업하여 신규 일자리 창출에 기여했다는 평을 받았다. 지난해 10월 ㈜벡스랩은 대한민국 대표 메타버스 전시회 ‘Korea Metaverse Festival 2023’에 참가해 사업 성과를 공유했다. 이후 경기콘텐츠진흥원, LG전자, 셀바스AI 등의 회사와 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현재 ㈜벡스랩은 직장인 대상 대인관계 개선을 위한 '의사소통유형 진단VR 프로그램’을 개발 중에 있으며, 어린이 공감 교육 가상현실 게임 ‘로봇의 꿈’을 메타스토어에 배포 준비 중에 있다.
석혜정 교수(디지털미디어학과)는 지난 2005년부터 아주대 강단에 서왔으며, 아주대 인권센터 양성평등소 소장과 입학처장을 역임한 바 있다. 현재는 아주대 메타휴머니티융합연구센터 센터장을 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