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이정원 교수, 한국정보처리학회 최우수논문상



이정원(전자공학과) 교수와 대학원 전자공학과 소속의 박예슬 황규본 학생의 논문이 한국정보처리학회가 주최한 추계학술대회에서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한국정보처리학회는 11월 4일 서울에서 열린 추계학술대회에서 385편의 논문을 심사해 3편의 최우수논문을 선정했다.

이번 수상 논문은 ‘캡슐내시경 영상 딥러닝을 위한 색상 유사도 기반의 클래스 레이블링 기법’으로 발표됐다. 지난 2016년 미래창조과학부로부터 선정된 우리학교 ICT연구센터의 “초소형 체내외 진단 지능형 디바이스 연구”사업으로 수행된 이번 연구는 캡슐내시경 영상을 딥러닝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학습할 경우, 영상으로부터 발견될 수 있는 질환별 특성을 활용하여 딥러닝 모델의 출력층에 적용될 수 있는 클래스 레이블링 기준을 마련하였다.

주저자인 박예슬 학생은 “현재 이슈화되고 있는 딥러닝의 경우 딥러닝 네트워크를 어떻게 구축하느냐에 따라 학습에 대한 성능은 확연한 차이를 갖는다. 본 연구가 앞으로 지능형 캡슐 내시경 영상을 통해 진단율을 높일 수 있는 원천기술이 되길 바란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박예슬 학생은 2015년에 역시 한국정보처리학회가 주최한 춘계학술대회와 연말 학술대상 시상식에서 최우수논문상과 대상을 각각 수상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