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전자공학과 임창남 학생팀, 한국정보처리학회 논문경진대회 대상





우리 학교 전자공학과 학생들이 <2018 한국정보처리학회 추계학술대회> 학부생 논문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수상 논문은 ‘폴립 검출 컨볼루션 신경망 설계를 위한 캡슐내시경 영상의 멀티 스케일 분석기반 특징 추출 기법’으로 이정원 교수(전자공학과)와 임창남(전자공학과 4학년)·박예슬(박사 4학기) 학생이 참여했다. 추계학술대회는 지난 2일 부경대학교에서 열렸다.

논문은 의료와 IT를 융합한 내용으로, 해당 연구는 지난 2016년 선정된 대학ICT연구센터의 “초소형 체내외 진단 지능형 디바이스 연구” 사업으로 수행되었다.

논문은 캡슐 내시경 영상에서의 폴립 검출에 대한 내용이다. 캡슐 내시경 영상은 한 번의 검사에 약 8~12시간이 걸리며, 5만 여장의 이미지가 축적된다. 또 병변이 있는 이미지의 수가 매우 적기 때문에 일반적인 딥러닝 알고리즘으로는 좋은 성능을 내기 어려웠다.

이에 연구팀은 컨볼루션 신경망 적용을 위한 전처리 과정에서 폴립 의심영역을 추출하여 가중치를 부여함으로써, 적은 수의 병변 영상으로도 딥러닝 알고리즘의 정확도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하였다.

주저자인 임창남 학생은 “이번 연구를 진행하며 여러 가지 영상 처리 기법을 배울 수 있었을 뿐 아니라 문서로 기록하며 개발하는 것의 어려움, 버전 관리의 중요성 같은 것을 느꼈고, 논문을 작성할 때는 현상과 실험을 글로 옮기는 작업의 힘겨움을 알게 되었다”고 전했다.

이어 “앞으로 대학원에 진학하여 더 많은 것을 배워서 폴립 검출을 위한 진단보조 AI 소프트웨어를 개발해 보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