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건설시스템 김상현 학생, 한국콘크리트학회 우수 논문 발표상





우리 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박사과정 김상현 학생이 <한국콘크리트학회 2018 가을 학술대회>에서 우수 논문 발표상을 수상했다.

학술대회는 지난 7일부터 사흘 동안 강원도 평창 알펜시아리조트에서 ‘콘크리트, 자연을 품다’라는 제목 하에 개최됐다. 관련 연구자들이 자리해 논문을 발표하고 정보를 교환했다.

이번에 수상한 김상현 학생(사진 왼쪽)의 논문은 ‘스마트 강연선을 활용한 PSC 실대형 실험체의 장단기 프리스트레스 손실 추정’이다. 이 논문은 전세진 교수(건설시스템공학과, 사진 오른쪽)의 지도와 한국건설기술연구원과의 공조를 통해 수행됐다.

이 연구에서는 기존 전기저항식 센서에 비해 정확도를 획기적으로 향상시킨 광섬유 센서가 삽입된 스마트 강연선을 20m 길이의 프리스트레스트 콘크리트(PSC) 실험체에 적용했다. 그 결과 기존 방법으로는 추정이 어려웠던 프리스트레스의 단기 및 장기 손실 등의 구조 거동을 높은 정밀도로 예측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으며, 광섬유 센서와 같은 최첨단 기술을 토목 분야에 접목시켰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김상현 학생은 “콘크리트 거더교나 원전 격납건물과 같은 중요 사회기반시설은 PSC 구조로 시공된다”며 “이 연구의 스마트 강연선을 활용하면 이러한 구조물의 정확한 긴장력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시공 및 유지관리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