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산업공학과 학생팀, 한국 대학생 S&OP 경진대회 최우수상




<제1회 한국 대학생 S&OP 경진대회>에서 우리 학교 학생들이 우수한 기량을 발휘했다.

한국SCM학회(학회장 임석철 아주대 산업공학과 교수)가 처음으로 개최한 <제1회 한국 대학생 S&OP 경진대회>에 우리 학교 산업공학과 학부생 4명(유경동, 김광덕, 김수정, 김수연)이 참가해 최고상인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우리 학교 학생들은 이번 대회 우승 상금으로 100만원을 받았다. 입상 혜택으로 대회 후원 기업의 SCM 관련 부서 인턴 및 직원 채용 시 가산점도 받게 됐다. 이번 대회 우승팀은 내년 1월 계최 예정인 <세계 대학생 경진대회(Global Student Challenge)>에 아시아 지역 (온라인)대회 한국대표로 출전한다.

대회는 공급망 관리(Supply Chain Managemen, SCM) 관련 의사결정 시뮬레이션 게임 솔루션을 활용, 온라인 상에서 4명이 1팀이 되어 실력을 겨루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참가팀들은 가상 회사의 SCM 관련 4영역(구매/생산/판매/SCM) 중 한 분야를 담당하는 경영진의 일원이 되어 올바른 전략과 전략을 수립하고, 의사결정을 통해서 회사가 다시 이익을 내게 하는 임무를 수행했다.

전국 대학생 및 대학원생 25팀(100명)이 등록해, 동일한 환경에서 2개월(9월~10월)에 걸쳐 6라운드의 게임을 진행했다. 6개의 최종 수상팀은 팀별 기업경영 성과를 투자수익율로 비교해 선정했다. 최종 6팀은 지난 13일 열린 컨퍼런스에서 발표를 진행, 최종 순위를 가렸다.

S&OP(Sales and Operations Planning)는 제조업 공급망 관리의 핵심 프로세스로 한국SCM학회는 학생들이 시뮬레이션 게임을 통해 보다 쉽게 이를 체득할 수 있도록 이번 대회를 기획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