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Ajou News

NEW 건설시스템공학과 학생팀, <2018 한국BIM학회 경진대회> 대상 수상



우리 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의 윤수로, 정하정, 배윤정 학생팀이 지난 1일 <2018 한국BIM학회 대학(원)생 경진대회>에서 대상인 LH상을 수상했다.

해당 대회는 을 주제로 열렸다. 수상자는 출전팀들이 제작한 판넬과 영상 및 발표를 평가해 선정됐다. BIM이란 3차원 정보 모델을 기반으로 시설물의 형상, 속성 등을 정보로 표현한 디지털 모형을 뜻한다. BIM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스마트 건설을 선도하는 기술 중 하나이다.

우리 학생들은 라는 제목으로 경북 김천시에 위치한 대룡철교의 BIM 정보를 활용해 VE(Value Engineering)를 진행했다. VE는 가치공학으로서 설계, 시공, 유지관리 등 일련의 기능을 최저 비용으로 실현하기 위해 구조물에 요구되는 품질, 내구성, 미관 등을 분석한 뒤 실현 수단을 개선시키는 활동을 말한다.

이들은 이번 대회에서 Midas IT사의 CIM(Civil Information Management) 프로그램으로 3차원 시공 시뮬레이션을 수행했다. 이를 통해 크레인의 바람직한 진출입경로를 확인하고 공정관리와 경제성을 고려한 최적 시공방법을 제안했다.

정하정 학생은 “BIM을 활용한 VE는 점점 대형화, 복잡화, 정밀화, 자동화 되어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경쟁력 확보를 위한 대안으로 그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윤수로, 정하정, 배윤정 학생은 지난 11월 빌딩스마트협회와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 공동주최한 <2018 BIM Awards>에서 BIM 기법을 활용해 ‘한국건설기술연구원장상’을 수상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