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의대 서창희 교수 연구팀, 난치성 질환 '루푸스' 발병원인 규명

우리 학교 의과대학 서창희 교수가 속한 국내 연구팀이 난치성 질환 '루푸스(Lupus)'의 발병 원인을 찾아냈다. 루푸스는 면역체계 이상으로 면역 세포가 정상 세포를 공격, 여러 조직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병이다.

의과대학 류마티스내과학교실 서창희 교수 연구팀은 기초과학연구원(IBS) 면역미생물공생연구단·포스텍 연구진과 함께 Ets1 유전자 변이가 루푸스 발병에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규명해냈다. 이번 연구 성과는 면역학 분야 저명 학술지인 <이뮤니티(Immunity)>에 지난 19일 게재됐다.

나비 모양의 홍조가 생기는 루푸스는 피부와 신장, 관절 등에 염증을 일으키며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1000명당 1명꼴로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병의 발병과 관련해 60개 이상의 유전자 변이가 발견되었으나 어떤 유전자가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공동 연구팀은 아시아계 루푸스 환자에게서 가장 많이 발견되는 Ets1 유전자에 주목해 Ets1 돌연변이가 루푸스 질환을 유도함을 밝혀냈다. 특히 이 과정에서 특정 T세포가 질환을 유도하는 핵심 인자임을 규명했다.

서창희 교수 연구팀은 국내 루푸스 환자의 혈액 속 T 세포에서 Ets1 단백질 발현이 떨어지는 것을 확인했다. Ets1 유전자 변이는 루푸스 환자의 질병 중증도와도 밀접한 연관 있었다. 연구진은 Tfh2라는 세포가 동물실험에서와 마찬가지로 환자의 임상 증상 악화에 관여하는 면역세포에서도 크게 영향을 준다는 점을 발견해냈다. 이번 연구는 그간 밝혀지지 않았던 Tfh2 세포의 중요성을 제시했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서창희 교수는 "기초 면역학자와 현장에서 환자 진료를 맡고 있는 임상 의사들과의 협력이 빛났던 성과"라며 "동물실험의 결과가 실제 환자에서도 비슷하게 관찰되는 병리적 현상들을 증명해 냈다는 데 의의가 있으며, 앞으로도 이를 기반으로 신규 치료제 개발에 대한 공동연구가 활발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